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튠즈 완전정복 12편. 아이튠즈 여러대 PC에서 동기화하는 방법

T.B 2011. 4. 26. 22:04
iOS 디바이스(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를 놀랍게도 "동기화 없이" 그냥 쓰는 유저들이 의외로 많다. 이유를 물어보면, "아이튠즈가 자꾸 앱 다지운다고 협박해요" "귀찮아서요" "무서워서요" -_-..

아이튠즈 동기화의 중요성은, 만약 동기화 및 백업을 안해둘 경우 사용도중 문제가 발생하면 초기화 외에 방법이 없어진다. 동기화를 통한 백업이 있어야만, 가장 최근에 이상없이 돌아가던 설정으로 복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아이튠즈의 복원은 쉽게 설명하면 윈도우 백업프로그램으로 유명한 Ghost(고스트)를 생각하면 쉽다.

고스트와의 차이점은 고스트의 경우 이미지 전체를 통채로 뜨는 형식이지만, 아이튠즈의 경우 기존 설정을 아이튠즈가 자동으로 재설치 및 설정하는 방식이다. 여기서 설정은 기존에 자신이 아이폰을 이용하던 설정은 물론이고, 동기화 해둔 이메일이나 어플리케이션 내부의 문서파일 등까지 그대로 복원해준다.

이러한 애플의 아이튠즈를 통한 SW지원은, 예를 들면 아이폰4를 사용하다가 아이폰5로 교체했다면 복원을 통해 이전에 사용하던 아이폰4의 설정을 그대로 아이폰5로 옮길 수 있다. 또한, 아이폰이 예기치 못할 상황으로 리퍼교체를 받게 된다면 새로 받아온 아이폰을 복원을 통해서 이전 설정으로 완벽하게 복원해준다.

이처럼 중요한 아이튠즈 동기화 및 백업을 안한다는 것은 좋은 사용법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아이튠즈가 아이폰을 초기화 시키는 대표적인 경우는 아래와 같다.

① 최초로 아이튠즈를 설치하고 동기화 시킨 PC가 아닌, 새로운 PC에 아이튠즈를 설치하고 동기화 할때
② PC포맷하고 아이튠즈 설치하고 동기화 시키면, 새로운 PC가 되기 때문에 이 경우도 해당된다.
③ 기존에 사용중인 아이튠즈의 인증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이다. 위 사항에 가장 기본적인 대처 방법은 아래의 2글을 참고하여 해결할 수 있다. 아이튠즈의 작업상태를 딱 봐서 뭐를 지운다고 하면 멀쩡히 가만히 구경하지 말고, "동기화 취소" 부터 누르던가 급하면 USB를 뽑아버리는 방법도 있다.(이 경우에는 백업오류가 발생하며, 해결법은 기존 백업을 모두 지우고 새로 백업해야 한다.)

 아이튠즈 완전정복 8편. 아이튠즈 백업 및 다른 PC로 아이튠즈 설정 옮기기 
 아이튠즈 완전정복 9편. 미 백업시 응급조치 및 안쓰는 아이튠즈 내 앱 정리방법 

그러나, 위와 같은 방법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므로 자주할 만한 일은 아니다. 따라서 최초 PC에 설치된 아이튠즈에 저장된 Library Persistent ID 를 카피하여 다른 PC로 옮겨주는 작업을 해주면 굳이 이런식으로 하지 않아도 아이튠즈를 여러대의 PC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 방법의 단점은

① 다운로드 받은 앱이 여러대의 PC에 저장되기 때문에 파일관리가 귀찮아진다. 물론, 위에서 소개한 아이튠즈 내 앱 정리방법 을 이용하여 정리는 가능하지만, 작업에 소모되는 시간이 만만하지가 않다.
② 최초로 인증한 PC외에 다른 PC에서 미디어파일(음악.동영상 등)은 동기화 시킬 수 없다. 따라서 다른 PC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옵션을 통해 수동으로 관리로 체크해줘야 한다.


음악이나 동영상까지 옮기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여기서는 이 부분은 생략하고 차후에 블로그를 통해서 소개할 생각이다. 이번에는 아이튠즈를 여러대의 PC에서 사용하여 동기화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알아보고자 한다.

STEP1. Library Persistent ID 확인
① 내문서\내음악Music\iTunes 를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서 iTunes Music Library를 더블 클릭하여 웹브라우져로 열어본다.


② Ctrl + F 키를 누르고 "찾기"에 Library Persistent ID를 입력하고 enter ☞ ID 값을 따로 복사하여 텍스트 파일 등에 저장해둔다.


STEP2. 다른 PC의 Library Persistent ID 키값 변경
자신이 사용할 또 다른 PC의 Library Persistent ID를, 최초 인증된 PC에 설치된 아이튠즈의 Library Persistent ID 키값으로 변경해주는 작업이다. Ultra Edit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되지만, 많이들 사용하는 무료 프로그램인 HexEdit를 사용하기로 한다.

① 자신이 사용할 또 다른 PC에, 아래의 링크를 통해 HexEdit를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한다. 한글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Downloads for Windows  Downloads for MAC


② 이제 카피해둔 Library Persistent ID로 변경할 차례다. STEP1. 의 방법으로 자신이 사용할 또 다른 PC의 Library Persistent ID를 찾아서 복사한다.


③ HexEdit를 실행한 뒤 Ctrl + O로 iTunes Library 파일을 열어 둔다.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여 압축 또는 이름변경을 통해 따로 백업해둔다.


④ Ctrl + F로 2번에서 복사해둔 키값을 붙여넣기 한 다음, 데이터 형식(D)을 16진 수 값으로 변경 후 검색한다.


⑤ 최초 인증 PC의 키값으로 수정한다. 2자리로 끊어서 타이핑을 통해 수정할 수 있다. ※ 여기서 그냥 닫지 말고, 반드시 저장한 후 Library Persistent ID 키값이 변경됐는지 확인한다.


여기까지 마쳤으면 새로운 PC에서 아이튠즈를 사용할 준비가 끝난셈이다.

STEP.3 아이튠즈 동기화시 주의사항
먼저, 아이튠즈를 설치하자마자 위와 같은 작업을 했다면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지만 이전에 미리 동기화 시켰던적이 있다면 아래의 주의사항을 반드시 참고해야 한다. 새로 아이튠즈를 설치하고 바로 위 작업을 했다 할지라도 아이튠즈 작업창에서 "구입항목전송" 이 아닌 "설치삭제" 메세지가 나온다면 즉각 동기화를 중단하고 아래의 단계를 수행해야 한다.

① 자동으로 PC인증 메세지가 나오지 않을 경우, Store(S) ☞ 이 컴퓨터 인증(A) 을 클릭한 뒤 애플 아이디를 입력하여 인증을 마친다.


② 동기화가 시작되면, 반드시 아이튠즈 창에서 "구입항목전송" 메세지가 나오는지를 확인한다. 만약, 구입항목 전송 메세지가 나오지 않는 경우 즉각 "동기화를 취소"하고 아래의 단계를 따른다.

먼저 응용프로그램 항목을 확인하고 표시되는 앱이, 기존에 내가 설치해둔 앱과 맞는지. 즉, 최초 인증PC에서 보던 그 화면으로 나오는지 부터 확인한다. 만약 이 화면에서 앱이 보이질 않는데 그냥 동기화를 누르면 설치해놓은 앱이 모두 삭제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 가장 정확한 방법은 아이튠즈의 응용프로그램 항목에서 표기되는 설치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장비 ☞ 구입 항목 전송(T)를 선택하여 이전에 설치해둔 앱을 모두 아이튠즈로 옮긴다음, USB연결을 아예 해제한 다음 다시 연결하면 자동으로 동기화 된다. ※ 글을 대충 읽고 이 작업 확인 안하면, 스트레스가 밀려올 수도 있다.


중요TIP  기존에 동기화 했던 적이 있다면, 응용프로그램 항목에서 "응용프로그램 동기화"에 체크하면 앱이 다 지워진 화면을 볼 수 있다. 이걸 그대로 동기화 하지 말고, ☞ 일단 체크하고 적용 및 동기화 ☞ 바로 밀어서 취소 ☞ 하면 응용프로그램 항목에서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 설치된 앱이 그대로 적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이때 그대로 동기화를 시작하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 설치된 앱을 자동으로 구입항목전송 및 백업이 진행될 것이다.

※ 최초 인증 PC의 Library Persistent ID 키값을 text등에 넣은 후 Dropbox 와 같은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동기화를 이용화면 굳이 귀찮게 USB에 넣어 다니는 불편함 없이 언제 어디서든지 Library Persistent ID 키값을 이용하여 아이튠즈 동기화 설정이 가능하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