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팅강좌

PUK 코드 확인 방법과 절차

T.B 2013. 11. 15. 22:33

오늘 넥서스5를 루팅(rooting)하기 위해서 이전 설정을 아바스타 모바일로 백업(프리미엄 계정 연 16,500원으로 기억)을 하기 위해서 이것저것 설정하다가 PIN 코드 암호화를 설정했습니다. 이게 또 말썽을 일으켜서 무슨 이유인지 리부팅 후 SIM 카드 PUK가 잠금상태로 전환된 것입니다. '아뿔싸.. 였죠.'


cf. PUK 코드란 유심 카드가 꼿힌 단말기를 분실했을 때를 대비해서 4자리 유심 잠금번호를 말한다. 이것을 3회 이상 잘못 입력하게 되면 해당 유심카드는 일시적으로 사용불가하고 통화를 할 수 없게 된다. 이때 유심 카드 구매시 함께 전달되는 8자리의 해제 코드(PUK)를 입력해야 사용 불가 상태를 해제할 수 있는데 10회 이상 잘못입력하게 되면 해당 유심카드는 영구적으로 사용 불가 상태가 된다.(via)



PUK 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은 가까운 대리점이나 KT 기준 KT프라자(주말에도 영업을 하는 곳이 있습니다.)에 신분증 지참하고 방문해야 하고 온라인 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레 닷컴으로 로그인 후 'My올레 - 모바일 - PUK 번호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범용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SK도 온라인으로 가능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범용공인인증서는 연 4,400원의 유료서비스인데 개인에 한해서는 무료(https://ichoongang.signra.com:4433/main.sg)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필요한 서류를 지정된 우체국을 통해서 보내야만 하기 때문에 만약 이전에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지 않은 상황이라면 즉시 확인은 불가하겠습니다. KT 프라자 방문해야하고 강남역에 필름 부착점이 없는 관계로 매봉역까지 가야하고..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