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팅강좌

안드로이드 통화 녹음 앱 CallRecorder

T.B 2013. 11. 23. 17:44


안드로이드OS의 개방성과 접근성은 '양날'입니다. 이것저것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은 그만큼 보안에 취약하다는 반증이기도 하지요. 반면 아이폰은 접근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물론, 아이튠즈를 '대체' 할 수도 있는 중국발 서드파티가 넘처나기에(참고) 과거 보다 훨씬 사용이 용이해졌다는 것도 팩트겠습니다만 안드로이드OS에 비할 바는 아니겠습니다.


오늘 소개할 안드로이드 앱은 통화 녹음 앱이다. 아이폰도 통화 녹음이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탈옥(jailbreak) 후 Audio Recorder(source: http://limneos.net/repo ← 불법 크랙소스가 아니라 Cydia 등록이 안 된건지 등록을 하지 않는건지 개발자가 자체 소스로 인-앱 paypal 결재를 요구합니다.) 와 같은 트윅을 이용하면 아이폰4S는 오디오 녹음 방식으로 아이폰5 이상은 일반 음성 통화 방식으로 깔끔하게 녹음 된다.


안드로이드 역시 오디오 녹음 방식이 아닌 제대로 된 일반 음성 통화 방식으로 깔끔한 녹음을 원한다면 현재로써는 Call Recorder(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kvalex.callrecorder)를 추천한다. 11,500원이라는 앱 퀄리티 대비 어이가 없을 수준의 가격이기는 하나 녹음 품질 만큼은 상당히 좋다.


개인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하는 해외에서는 통화 녹음이 무단 도청에 해당되어 '불법'으로 꽤 무거운 처벌을 받는다. 한국에서는 본인 권리를 목적으로 통화 녹취를 하는 경우 도청에 해당되지 않는다.


Call Recorder 사용을 위해서는 우선 루트(root) 권한이 필요하다. 따라서 부트로더 언락과 루팅(rooting)을 해야만 한다.


. [루팅]넥서스5 부트로드 언락과 루팅방법(참고)



CallRecorder를 실행하면 루트 권한을 요청한다. '확인'을 선택한 후 SuperSu(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eu.chainfire.supersu) 등의 루트권한 관리 앱을 이용하여 접근을 허용한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CallRecorder를 설치한 순간 부터 모든 통화가 자동으로 녹음된다. 통화 녹음을 원치 않을 경우 통화 시 우측 상단의 REC 아이콘을 클릭하면 녹음되지 않는다.


CallRecorder_v.1.5.2_trial.apk


CallRecorder는 xda(http://forum.xda-developers.com/showpost.php?p=21317161&postcount=1)에서 트라이얼 테스트 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편의상 .apk 파일은 상단에 첨부해뒀으며 .apk 설치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면 되겠다.(참고)


CallRecorder는 녹취 품질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UI와 다른 기능들은 '허접' 하다는 표현이 어울리지 싶습니다. 앱 내에서 비활성화 시킬 수 있는 옵션이 없기에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를 상시로 차지한다는 단점도 있고 차후 업데이트에서 개선됐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