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CES2011의 4G Shocking 대체 4G가 뭐길래?

T.B 2011. 1. 8. 16:47
4G가 대세다

이번 CES2011에서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4G Shocking이다. 필자는 3년전 북유럽에서 LG가 세계 최초로 4G USB단말기를 출시하면서 이에 대한 특허권을 보유했다는 소식에 놀란적이 있다. 당시로는 3G조차 보급되지 않은 상황에서 4G서비스가 실행되고 있다는 점은 한국유저로써 부러울 따름이었다.


(일전에 아이폰 4G라는 루머와 함께 올라온 사진. 80G와 120G용량으로 와이드 LCD 스크린을 제공하며 800만화소 카메라장착 및 플래쉬지원이라는 사양까지 제시했지만 설득력은 떨어진다.)

CES 2011 4G Shocking

1월6일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CES 2011에서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는 4G 디바이스들이 유저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그러나 정작 4G는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며 보통 2G 다음에 3G 그 다음에 4G고 더 빠르다. 정도만 알고 있다. 사실 이정도만 알아도 별 무리는 없다.


(4G에 대한 설문조사. 4G에 대해서 들어는 봤지만 절반가량이 4G가 어떤것인지는 모르고 있다. 심지어 일부 유저들은 4G가 아이폰 3G의 다음버전으로 아이폰4인줄 아는 경우도 있고 아이폰4 다음 버전으로 아이폰4G를 생각하는 유저들도 있다.)

4G가 뭔데?

4G가 차세대 무선통신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벌써 20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만큼 기술의 발달과 상용화는 별개라는 것을 새삼 실감하게 해준다. 9년이 지난 2011년에도 한국에서는 4G서비스에 관한 예정이 없다. 그만큼 한국 통신시장이 폐쇄적이라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만약 아이폰이 도입되지 않았다면 3G조차 서비스되지 않고 유저들은 비싸고 질떨어지는 2G서비스에 착취당하고 있었을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4G서비스를 제공하는 이통사가 없고 미국에서는 T-Mobile USA를 선두로 AT&T가 서비스중이며 Verizon도 올해부터 서비스할 예정이어서 미 이동통신사 빅3가 모두 4G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4G 개요도 기술적인 사항을 확인하고 싶다면 http://goo.gl/IIBCF 을 참고하기 바란다.)

4G는 2004년부터 미국 및 유럽지역에서 상용화된 3G의 뒤를 잇는 제 4세대 광대역 무선통신 서비스를 지칭한다. 2006년 일본에서 처음으로 상용화를 선보였으며 비슷한 시기에 북유럽에서 서비스됐다. 4G와 3G의 가장 큰 차이점은 데이터 전송속도다. 2G에서 9.6kb/s의 속도를 보여줬다면 3G에서는 10MB/S의 속도를 4G에서는 100MB/S의 속도를 제공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3G 대비 5배에서 국내통신환경을 고려한다면 최대 10배까지의 속도를 제공한다는 얘기다. 즉, 언제 어디서든지 집에서 쓰던 100MB/S 무선랜 수준의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러한 속도의 진화는 동영상 서비스(유투브 등)에서 끊김없는 스트리밍을 제공할 수 있고 전세계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을 만큼 광대역서비스를 제공해준다. 같은 이유로 4G를 LTE(Long Term Evolution)이라고도 표현한다.

현재 미국의 퀄컴(qualcomm)에서는 4G의 LTE와 3G의 HSPA+를 동시에 지원하는 듀얼모드스냅드래곤 칩셋을 출시한바 있으며 올 3분기 국내출시예정인 MS의 윈7폰에 기본탑재되며 ASUS, 레노버, ACER, DELL 등이 CES 2011에서 스냅드래곤을 탑재한 디바이스를 선보이고 있다.

주목받는 4G 디바이스 어떤게 있나?

CES2011에서 주목받는 회사는 Motorola와 한국의 LG다. 두 회사 모두 안드로이드 허니콤을 탑재한 4G 테블렛을 선보였으며 1GHZ 듀얼코어 CPU의 안드로이드 기반 4G 스마트폰을 출시했다. 모토로라는 현재 SK를 통해 LG는 LGU+를 통해 국내정발도 가능한 만큼 한국유저들의 관심도 높다.

Motorola 테블렛 XOOM  상세소개  http://goo.gl/t0VBV  http://goo.gl/KVvV9


Motorola 스마트폰 Atrix  engadget 소개  http://goo.gl/UZbqi  http://goo.gl/XHmL1


LG 테블렛 G Slate  상세소개  http://goo.gl/ytGTh


LG 스마트폰 Optimus 2X  상세소개  http://goo.gl/lndIN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