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 5.1.1 완전탈옥 방법 최적화 및 안정화까지

T.B 2012. 5. 25. 22:02


학수고대(鶴首苦待)라고 표현해야하나요? 드디어 기다리던 iOS 5.1.1 완전탈옥(untethered jailbreak)이 공개됐습니다. cf. iOS 5.1.1 완전탈옥 3가지 방식과 탈옥툴 명칭(참고)


. iOS 5.1.1 반(준)탈옥인 경우 Cydia에서 Rocky Racoon 5.1.1 Untether 패치만 설치하면 완전탈옥이 가능합니다.


. 지원기종: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iOS 5.1.1 에 해당된다면 애플TV3세대를 제외한 전기종 (아이패드2 R2 WiFi 모델은 차후 지원 업데이트가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폰3GS 

 아이팟터치3세대

 아이패드1세대

 애플TV 2세대

 아이폰4

 아이팟터치4세대  아이패드2세대  
 아이폰4S    아이패드3세대  


※ 만약 자신이 이미 5.1.1인 경우 1단계 2단계는 생략하고 3단계 부터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만, 왠만하면 1단계 2단계 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STEP1  먼저 가장 최근까지 사용하던 아이폰 설정을 반드시 백업한 후, iOS 5.1.1 업데이트 변경사항과 IPSW 다운로드(새창열기)에서 자신의 기기에 맞는 ipsw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DFU복원을 진행합니다. 만약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확장자가 .zip일 경우 확장자만 .ipsw로 변경하시면 되겠습니다.


cf.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DFU 모드 들어가기 - 진입방법(참고)

cf. 완전초기화(DFU복원)로 메모리 확보(참고)



STEP2  DFU 복원을 진행하다가 아래의 화면이 나오면 케이블을 뽑고 아이튠즈를 닫습니다.




STEP3  케이블을 다시 연결한 후 아이튠즈가 실행됐다면, 아이튠즈를 완전히 종료한 다음 Absinthe 공식 다운로드 사이트(http://greenpois0n.com/)에서 툴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편의를 위해 아래 링크 또는 서버 과부하에 대비하여 첨부해둔 파일을 다운로드 하셔도 무방합니다. 윈도우용 확장자는 .zip이 되겠습니다.


Downloads Absinthe v2.0 for Win / MAC / Linux


absinthe-win-2.0.zip


absinthe-mac-2.0.dmg


absinthe-linux-2.0.tar.bz2


UPDATE 2012.05.26  lockdownd 오류가 수정된 Absinthe v2.0.1 업데이트 됐습니다. 반복해서 lockdownd 오류가 뜨면 아래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탈옥을 진행합니다. v2.0.1로도 lockdownd가 발생한다면 설정 > 일반 > 재설정 >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Downloads Absinthe v2.0.1 for Win / MAC / Linux


absinthe-win-2.0.1.zip


absinthe-mac-2.0.1.dmg


absinthe-linux-2.0.1.tar.bz2



UPDATE 2012.05.27  아이폰4 GSM Build 9B208을 지원하는 Absinthe v2.0.2가 업데이트 됐습니다.


Downloads Absinthe v2.0.2 for Win / MAC / Linux


absinthe-win-2.0.2.zip


absinthe-mac-2.0.2.dmg


absinthe-linux-2.0.2.tar.bz2


① 다운로드 받은 파일 중 absinthe-win-2.0.exe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압축이 해제되고 아래와 같이 폴더가 생성됩니다. 폴더를 열고 absinthe.exe를 클릭합니다.



Absinthe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DFU모드로 들어갈 필요 없이 그대로 'Jailbreak'를 클릭합니다.


Warned. 만약 자신이 DFU 복원으로 공장도초기화 상태가 아니라면, 반드시 암호설정을 암호없음으로 해제합니다.



③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탈옥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iOS기기에서는 '복원중'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자동으로 리부팅 됩니다. 그냥 '기다리시기만 하면 되겠습니다.'




Warned.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일단 iOS기기에 Cydia가 설치됐는지 부터 확인합니다. Cydia가 설치되어 있다면 > 실행 > 리스프링 > Cydia > User, Hacker, Developer 선택 화면이 보이면서 Cydia가 잘 실행되면 > 정상적으로 탈옥이 완료 됐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정 찝찝하다면 어차피 DFU 공장도 초기화 했으니 재탈옥 하세요.




STEP4  초보자의 경우 iOS 5.0.1 - 5.1 탈옥 최적화 및 안정화(새창열기)를 참고하여 최적화와 안정화를 진행합니다. 숙련자의 경우 블로그의 시디아 카테고리를 참고 또는 본인에게 맞는 환경으로 최적화와 안정화를 진행합니다.



최적화 및 안정화 작업과 몇가지 설정을 추가로 마친 아이폰4S 가용램입니다. 물론, 백그라운드에 프로세서가 여러개 돌아가면 당연히 가용램은 줄어들기 마련입니다만 이 정도면 redsn0w 0.9.11b2 를 통한 iOS 5.0.1 완전탈옥 못지 않게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Warned. 최적화 안정화 진행시, 스프링보드 설정을 변경하는 트윅(ex. Iconoclasm, Infinidock, FolderEnhancer)은 5단계 이후 설치하는 것이 혹시 모를 '폴더 풀림'에 대비하여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STEP5  끝으로 아이튠즈에 재연결한 후 바로전에 백업해둔 이전 설정에서 복원하여 탈옥을 마무리 짓습니다.



※ 나중에 땅을 치고 후회하지 마시고, 반드시 TinyUmbrella 최신 버전으로 SHSH bolbs를 로컬백업 해둡니다. cf. TinyUmbrella SHSH bolbs 로컬백업 방법(새창열기)



여기까지가 iOS 5.1.1 완전탈옥(untethered jailbreak) 방법이 되겠습니다. iOS 5.1.1 완탈에 대비해서 미리 이전에 써놓은 글들이 있어서 비교적 내용이 짧습니다만, 그냥 탈옥만 딱 하고 끝나는게 아니라 알아둬야 할 관련 내용들을 링크로 첨부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