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 5.0.1 - 5.1 탈옥 최적화 및 안정화

T.B 2012. 5. 14. 11:35


A5이상 iDevice에 대한 iOS 5.0.1 다운그레이드를 지원하는 redsn0w가 0.9.11b2까지 배포되면서 absinthe로 탈옥했던 아이폰4S와 아이패드2를 다운그레이드 후 redsn0w로 재탈옥 한김에 그간 블로그를 통해 소개드렸던 트윅들을 중심으로 '최적화 및 안정화' 테이블을 업데이트 해볼까 합니다.


cf. 다운그레이드 내역은 iOS 5.0.1 에서 5.0.1 입니다.(판올림을 하지 않았더라도 현 시점 기준 5.0.1에서 5.0.1로 복원하면 3194 또는 1013 아이튠즈 복원 오류가 나면서 복원이 되질 않습니다.) 다운그레이드를 위해서는 반드시 SHSH bolbs가 필요하며,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로컬 백업 툴인 Tinyumbrella v5.11.00은 iOS 5.1.1까지 지원중입니다.


탈옥(Jailbreak)이란, 꽁짜앱 쓰면서 남의 지적재산권 도둑질로 범죄자 되자는게 아니라, "내가 돈주고 구매한 내 기기에 대한 권리가 나한테 있음에도 불구하고 애플이 막아놓은 틀(jail)을 깨부수고(break) 좀 더 아이폰 아이패드를 효율적이면서도 순정에서 불가능했던 작업들을 가능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최적화란 자신에게 맞는 시디아 트윅을 셋팅하는 일련의 작업을 말하고(따라서 "딱 이거다" 정해진 최적화는 없습니다.), 안정화란 애플 초기패스워드 alpine 변경과 resource&crash management 를 말합니다. 따라서 지극히 주관적인 글일 수가 있으니, "이거 하면 안되요? 이거 안하면 안되요?" 라는 식의 질문은 사양하겠습니다.


cf. 모든 시디아앱은 piracy cracked / repo source 를 사용중인 경우 또는 정상적으로 구매한 tweak이라 할 지라도 이미 설치된 tweak간의 crash로 인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설치시에는 반드시 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던 시점을 기준으로 아이튠즈 백업은 물론 PKGBackup을 통한 시디아 백업까지 권장합니다.


cf. BigBoss나 ModMyi 소스로 올라온 무료?트윅은 무료트윅이 아닙니다. (순수하게 무료인 경우도 있지만)무료로 배포되는 탈옥툴이나 시디아 트윅들은 자발적인 (Paypal)기부를 받는 중입니다.



Jailbreak Communication을 뜨겁게 달궜던 트윅 piracy 현황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Springtomize가 '도둑질' 당한 비율이 91.92% 입니다. 문제는 이게 꼭 Springtomize 에만 해당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간 블로그에서 지극히 개발자 입장 vs 지극히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자로써 사용자 입장에서 비공식 소스를 사용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밝히고(http://ryueyes11.tistory.com/1623) 일부 시디아 개발자와의 공개적인 마찰까지 빚으면서(지금은 친해졌으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분명히 다른 블로그에서 비공식 소스를 언급하기에, 어차피 언급되는거 이왕이면 최대한 안전한 소스만을 선택적으로 소개'해드리고 탈옥 트윅의 편의성을 경험한 사용자들의 트윅에 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함께 유료구매를 유도하는 차원에서 글을 써왔습니다만, 솔직히 piracy 현황이 이 정도 까지일 줄은 몰랐습니다.


cf. 그렇다고 개발자 손을 들어주는 것은 아닙니다. 비공식 소스가 줄어들기를 바란다면, 아직까지도 개발자가 UDID 인증 도입하고, Trial 버전 제공해야 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블로그에 그 많은 글을 전부 수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시간적으로' 힘들고, 어찌됐건 간에 앞으로 'T.B의 SNS 이야기'에서 만큼은 비공식 소스에 관한 언급을 하지 않을 것이며 이에 대한 질문 역시 받지 않습니다. 단, 일부 비공식 소스는 꼭 piracy가 목적이 아닌 경우가 분명 있기 때문에, 비공식 소스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트윅에 관해서만 짧게 언급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STEP1  보안강화를 위한 Terminal 안정화 작업 
① Search ☞ mobileterminal 검색 ☞ MobileTerminal(NEW: insanelyi.repo) 설치
② MobileTerminal을 실행하고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1. su 입력 후 enter(return)
2. alpine 입력 후 enter  (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3. passwd 입력 후 enter  (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4. newpassword에 자신이 원하는 패스워드 입력 및 enter 2회(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5. Terminal 종료 후 reboot device(꼭 리부팅을 해주지 않아도 크게 관계 없음) 

cf. OpenSSH의 기능과 역할(참고)


STEP2  시디아 트윅 설치 (2012.05.13 블로그 기준)
숙련자의 경우 굳이 리스트 보다는 탈옥강좌의 탈옥(Jailbreak) 또는 시디아(Cydia) 카테고리를 통해 본인의 필요와 취향에 맞는 트윅 또는 유틸리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etc.

iWipe(insanelyi), iWipe Cache
http://ryueyes11.tistory.com/1783
SlyCam for NotificationCenter
http://ryueyes11.tistory.com/1770 


여기까지가 현재 사용중이거나 추천할 만한 탈옥 트윅입니다. 만약 자신이 새롭게 재탈옥을 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할 경우 리스프링 또는 리부팅 속도 단축을 통해 좀 더 빠르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① DFU 복원으로 공장도 초기화

② 아래의 화면에서 아이튠즈를 종료합니다.



③ 자신의 iDevice 기종에 맞는 탈옥툴을 이용하여 탈옥

④ (STEP1) MobileTerminal을 이용하여 패스워드 변경

(STEP2) 탈옥 및 트윅 설치 - Iconoclasm, Infinidock, FolderEnhacner 등 스프링보드 변경 트윅은 설치하지 않습니다.

⑥ 아이튠즈 실행 후 '다음 백업에서 복원'

⑦ Iconoclasm, Infinidock, FolderEnhancer 등 스프링보드 변경 트윅 설치


시디아 설치 리스트에서 AppSync를 언급한 이유는 탈옥 비공식 소스를 소개했었던 이유와 동일해서이지 '도둑질'하라고 소개해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 정리한 리스트는 iOS 5.0.1 부터 5.1까지 해당됩니다. iOS 5.1.1은 현재 A4 이하 기기까지 (준)반탈옥이 가능하며 5.1과 5.1.1의 차이점이 일부 버그와 URL Spoofing 밖에 없기에 트윅 호환성이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겠습니다만, 어찌됐건 5.1.1은 아직 판올림 해보지 않았기에 iOS 5.0.1 - 5.1로 제목을 붙여 봤습니다. 더 많은 시디아 트윅은 블로그의 탈옥 > 시디아 카테고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