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32비트 탈옥 iOS 8.4.1 완전탈옥 EtasonJB 배포



iOS 9.3.5 탈옥 Phœnix(https://phoenixpwn.com), iOS 9.1 - 9.3.4 Home Depot 탈옥(http://wall.supplies/) 완전탈옥 배포에 이어 tihmstar 가 일주일 전에 32 비트 기기들을 위한 iOS 8.4.1 탈옥을 배포했다. 몇가지 문제점들이 있어 초기 배포시 권장하지 않았지만 이제 일반인들도 사용할 준비가 된 것으로 보여진다.


무엇인가요?


iOS 8.4.1 이 구동되는 32 비트 기기들을 위한 완전탈옥 툴이다. 64비트(아이폰5s 이상) 기기는 지원하지 않으며 iOS 8.4.1 외 다른 펌웨어 버전 또한 지원하지 않는다.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요?


많은 이들이 이제 더이상 32비트 기기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64비트 탈옥을 위한 iOS 10 또는 iOS 11 탈옥을 바라고 있지만 이번 배포가 여전히 좋은 소식인 몇가지 이유가 있다.


구세대 기기들은 iOS 9 또는 iOS 10 에서 원활한 구동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안전한 최신 iOS 버전이 8.4.1 임으로 기기 수명이 다하는 그날 까지 원활하게 구동 될 수 있다.


iOS 8.4.1은 몇몇 기기들의 경우 shsh blobs 없이도 다운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만약 blobs를 저장하지 않았더라고 하더라도 다른 펌웨어로 버전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툴이 배포되기 전까지는 iOS 8.4.1로 다운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의미가 없었지만 이제 탈옥이 가능함으로써 쓰지 않는 구형 기기들을 활용 할 수 있게 됐다. iOS 9.3.5 로 강제 업데이트 한 유저들은 iOS 8.4.1로 다시 다운 그레이드 한 후에 재탈옥을 하는 것이 불안정한 iOS 9.3.5 탈옥과 비교했을 때 안전한 케이스가 될 수 있다.


개발자들은 여전히 exploits 을 찾고 있고 탈옥 툴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향후 탈옥 또한 긍정적일 것이다. 32비트 탈옥은 이미 매우 잘 문서화되어 있기 때문에 상호간에 공유되고 있다. Tihmstar 등 많은 다른 사람들이 이같은 인프라를 툴로 만들어서 함께 배워가며 새로운 탈옥으로 넘어갈 수 있는 밑거름을 제공한다. 우리가 이것에만 의지 할 수는 없지만, 사회 관계를 통해서 트릭들을 배우는 중인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 좋다.


안전한가요?


최초 배포시에는 installd가 막히는 잘못된 커널패치들에 문제점이 발견됐다. 이 때문에 홈화면에서 아이콘이 사라질 수도 있는 UI 캐쉬 문제가 발생했다. 이 부분은 수정됐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 아이폰5에서 루트 권한 획득에 실패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 또한 곧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이며, 몇몇 아이폰5 사용자들은 탈옥에 성공했지만 완전탈옥이 정상적으로 되질 않았다. 그러나 이는 앞에서 지적한 문제점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 현 시점에서 툴은 매우 안정적이며 일반 유저들이 테스트 해볼 수 있다. 탈옥 전 백업을 하고, 탈옥을 진행한 다음, 문제가 발생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삭제를 하거나 제거를 하기 전에 tihmstar 의 트위터(@tihmstar)를 참고토록 하라. 추가적인 해결방법, 수정사항 또는 현재까지 알려진 문제점들을 올리고 있다.


누가 이것을 쓸 수 있나요?


iOS 8.4.1이 설치된 모든 32비트 기기 사용자들이 이 툴을 사용 할 수 있다. 또한 iOS 6-9과 같은 다른 펌웨어로 탈옥 기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shsh blobs 없이도 OdysseusOTA 를 사용하여 iOS 8.4.1 로 업그레이드 혹은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이해를 돕기 위한 탈옥 과정을 보여주는 동영상 가이드가 있다. 기기가 iOS 10을 지원하지 않지만, 현재 탈옥 지원 펌웨어에 포함되지 않는 버전이라면 위 과정을 통해 iOS 9.3.5로 복원하고 탈옥을 한 다음 iOS 8.4.1로 다운그레이드 할 수도 있다.


주의해야 할 것들 중 하나로, 기기가 iOS 10으로 업그레이드 된적이 있다면, iOS 10 미만의 더 낮은 펌웨어로 복원 한 후에 기기가 활성되지 않을 수 있다. iOS 10을 사용중이라면 기기를 복원하기 전에 가능한 자세하게 알아본 다음에 펌웨어를 다운그레이드 하도록 하라. 기기가 iOS 9 이상인 적도 없다면 모든 펌웨어가 원활하게 복원될 것이다.


어디서 구할 수 있나요?


탈옥툴은 공식 EtasonJB 웹사이트(http://tihmstar.net/etasonjb/)로 부터 다운로드 할 수 있다. .ipa 파일 리-호스트 파일을 다운로드 하지 말고, 오리지널 페이지에 포함된 링크를 통해서 다운로드 하라.(누가 무엇을 어떻게 리패키징 했을 지도 모른는 .ipa 또는 .apk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설치하는 것은 거의 '자폭' 수준이다.) 탈옥 앱(.ipa)은 Cydia Impactor(http://www.cydiaimpactor.com/)를 통해서 side load 한 다음, 동영상 가이드에서 설명된 대로 탈옥해야 한다. 탈옥이 끝나면 tihmstar의 repository(https://repo.tihmstar.net

)를 더하여 완전탈옥 패키지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외계인씌 2017.11.14 00: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폰이 이상한건지 모르겠습니다만 고등학생때 산 아이폰4s 16GB로

    탈옥을 해봤을때 재부팅시 일정확률로? 탈옥이 풀립니다.

    6번탈옥했다가 재부팅해봤는데 4번풀렸습니다.
    (처음에는 잘못한건줄알고 9.3.5로 올리고 탈옥하고 8.4.1로 내려오고 탈옥하고 반복했죠...)

    풀리면 탈옥 어플 설치한걸 지우지 않았다면 처음부터 다시 탈옥 시켜주면되긴하지만

    만약 시디아임팩터로 탈옥어플깐걸 지웠을경우 다시 설치가 안되더군요.

    오류가 뜨는게 아니라 인스톨링 ipa 뜨다가 시디아 임팩터가 멈춰버리고 맙니다.

    와이파이가 고장나버려서 데이터로만 탈옥을 진행해봤는데 6기가 쓰면서

    여러번 테스트해보고 내린결론은 9.3.5가 최고인거 같습니다.

    저만 해당되는 버그같은것이면 다행인데 아닐경우 어짜피 둘다 반탈옥이면 버전높은게 좋겠죠

    • BlogIcon T.B 2017.11.14 05: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4S면 굳이 EtasonJB 를 이용할 필요가 없을건데요. SHSH blobs 백업 안해뒀나요? Pangu, Taig 완탈이 훨씬 안정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