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팩트체크: 아이폰 리프레쉬 주기 3년 혹은 마이너 업그레이드에 관하여

T.B 2016. 6. 1. 18:02


Q: '아이폰7 안 나올 수도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라는 질문을 받았다. 뭔 얘기인가? 해서 보니 '지디넷의 기사' 였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기자가 어지간히 기사 쓰기 싫었는지 혹은 원문을 해석을 하기나 했는지 강한 의구심 부터 들었다.


그 동안 애플은 2년 주기로 아이폰 업그레이드를 실시해 왔다. 아이폰5와 6 버전을 내놓은 이듬해엔 기능을 조금 개선한 5S, 6S 등을 내놓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앞으론 업그레이드 주기가 3년으로 길어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니케이와 씨넷은 1일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 상황 변화에 따라 대형 업그레이드 주기를 3년으로 늘릴 가능성이 많다고 보도했다.


이 기사 내용으로만 봐서는 읽는 이로 하여금 아이폰7이 올해 출시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오해를 주기에 충분하다.


관련기사는 9to5macAppleinsider 에서 다뤘다. Appleinsider가 약간 '애플 팬보이' 스러운 면이 있지만 MacRumors와 함께 애플에 관해서 가장 정확한 분석과 예측을 제공하고 있기에 Appleinsider의 원문을 살펴보도록 하자.


애플이 내년(2017년)까지 메이저 아이폰 리프레쉬 데뷰를 기다릴 것이고, 올해 아이폰7 은 잠정적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는 일본 매체의 보고서가 (현지시각)화요일 보도됐다.


2017년 아이폰은 OLED 디스플레이중요한 디자인적 변화가 예상된다고 니케이(Nikkei)에서 전했다. 최근까지의 루머에 따르면 새로운 바이브레이션 모터(Taptic engine)를 포함하여 이전까지의 아이폰들 보다 좀 더 복잡한 패턴의 아이폰이 될 것이라 주장했다.


이는 애플이 진화된 버전의 '탭틱 엔진' 을 쓸 것이고 그 기술은 이전 보다 감지하기 힘든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반응과 알림들을 제공할 것이다. (이하 중략)


일단 내용을 보면 틱톡(tick-tock) 전략에 변화가 있다는 주장이다. 예를 들자면 이런거다.


• S가 들어가지 않는 아이폰 - 새로운 기술과 하드웨어, 새로운 디자인의 메이저 업그레이드

S가 들어가는 아이폰 - 이전 세대의 아이폰을 보완한 마이너 업그레이드


의 패턴을 보여왔다.


2007년 - 오리지널 아이폰

2008년 - 아이폰 3G

2009년 - 아이폰 3GS

2010년 - 아이폰 4 (새로운 디자인)

2011년 - 아이폰 4S

2012년 - 아이폰 5 (새로운 디자인)

2013년 - 아이폰 5S

2014년 - 아이폰6 와 아이폰6플러스 (새로운 디자인)

2015년 -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


Nikkei의 주장은 이 패턴대로라면 올해 아이폰7은 새로운 디자인과 대대적인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있어야 하지만, 올해가 아닌 내년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아이폰7 루머에 관한 '주저리'를 읆기 싫어 이전에 ※ '아이폰7 아이폰7플러스 TB SNS 예상 정리' ※ 에서 다 했던 얘기들이다. 즉, 이미 기존에 나와 있던 루머를 반복한 셈이고 아이폰7을 건너 뛰는게 아니라 아이폰7이 '(원문 표현 그대로 인용)점잖은 업그레이드' 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었다.


그러나, 이는 외형에만 치우친 기술적인 부분이 배제된 분석이다. 3.5mm 헤드폰잭 제거, 스마트 커넥터, 듀얼-렌즈 카메라, 메모리(RAM), LTE 속도, EMI 쉴딩과 칩 팩킹 등 부터 가시적으로 일반 사용자도 느낄 수 있는 A10 프로세서에 탑재될 광선 추적과 양자물리학이 적용된 Imagination Technologies의 새 PowerVR 그래픽 코어 프로세싱겉모습을 제한다면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비유를 들자면 국내 언론들이 '혁신이 없다.' 고 난리를 쳤지만 단일 기종 판매량 1위를 기록했던 아이폰4S를 들 수 있다.


Nikkei의 주장이 일리 있는 것은 딱 하나다. 내년이면 지난 2007년 오리지널 아이폰이 출시된지 10년이 되는 주기다. 애플이 이를 기념하여 '단단히' 준비할 것이라는 것 즈음은 굳이 루머, 정황, 분석 이런 것들 아니더라도 예상 할 수 있다.


아울러 하나 더 지적하자면 애플 CEO 팀쿡 왈, "우리에게 VR과 관련하여 재미있는 것들이 몇개 있다." 고 발언했듯이 iOS 10과 아이폰7/+ 부터 애플이 VR 컨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할 것이다. (이는 구글도 마찬가지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