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구글 VR 부문 사장 Clay Bayvor "VR을 원한다면 올해 말 까지 스마트폰 사지 마라."

T.B 2016. 5. 28. 09:35


안드로이드에서 VR을 즐기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구매를 잠시 미루자. 삼성, LG, HTC 등 안드로이드 OEMs들이 high-end 플래그십 기기의 차별성을 위해 VR을 지원하고 있지만 구글 VR 부문 사장 Clay Bayvor 의 생각은 다르다.


RoadtoVR 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Clay Bayvor 는 "만약 당신이 스마트폰에서 구글의 데이드림(Daydream) VR 스펙이 가능하기를 원한다면, 당신의 최고의 베팅은 올해 말 까지 기다려라." 고 말했다.


이 얘기인 즉, 차세대 넥서스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기다리라는 얘기다. 왜냐하면 2016 넥서스폰은 해당 기능을 지원할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현존하는 어떠한 기기들도 Daydream이 준비된 폰이 있다고 말 할 수 없다. 우리는 VR 팬들을 위해서 매우 높은 퀄리티의 기능을 제공할 것이기에 당신의 다음폰을 몇달 더 기다린다면 Daydream이 준비된 폰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라 말했다.


2016 Google I/O 에서 구글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스펙에 관한 명확한 아웃-라인을 제시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VR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모션 센서에 대한 퀄리티다.


구글은 Daydream VR을 위해 현재 보다 높은 수준의 민감도를 갖는 파워풀한 센서를 요구했다. Daydram VR은 안드로이드 N 에 빌트-인 될 것이며 아마도 넥서스폰들과 함께 소개될 것이다. 그러나 OEMs들의 폰들이 이 기능을 지원 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2016 Google I/O에서 구글은 VR 플랫폼 데이드림을 공개한 후 삼성, LG, HTC, 샤오미, 화웨이, ZTE, 에이수스, 알카텔 등 거의 모든 OEMs가 이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 현존 그 어떤 스마트폰도 Daydream VR 스펙을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굳이 구글 VR 부문 사장 Clay Bayvor 의 인터뷰가 아니더라도 제조업체들이 직접 확인 시켜 준 셈이다.



Daydream VR 스펙의 핵심은 스마트폰의 모션 센서와 VR 헤드셋의 반응속도다. 현재 high-end VR 헤드셋인 HTC 바이브 또는 오큘러스 리프트의 지연시간은 10ms 미만이다. 구글은 20ms 미만을 목표로 한다. HTC나 페이스북의 오큘러스 보다는 못하지만 모바일 기기에서의 구현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구글은 '카드보드' 라는 보드지를 이용한 도면을 공개하여 가상현실을 지원해왔다. 이는 저비용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저 퀄리티라는 단점이 있다. 이번에 공개한 Daydream VR은 '비용을 들여서라도' 높은 퀄리티를 제공하겠다는 뜻이다.



구글은 자사 스펙을 만족시키는 기기를 소비자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Daydream-ready' 인증을 발표했다. 정리하자면 Daydream-ready 인증을 획득한 기기가 아니라면, 구글이 제공하는 가상현실 플랫폼을 이용할 수 없다는 얘기고, 구글이 올해 말 2016 넥서스 기기를 통해서 '표준 규격' 인 레퍼런스를 발표한 후에야 Daydream-ready OEMs 기기들이 나온다는 얘기고, 그 시점은 아마도 2017년 초가 될 수 밖에 없다.



high-end 퀄리티 게임 제공으로 유명한 Epic 게임사(http://epicgameskorea.com/) 또한 자사 언리얼엔진4가 Daydream을 지원 할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크로노스 그룹의 벌칸 API, 구글의 Daydream VR, 언리얼엔진4' 까지 고려한다면 안드로이드 기기를 교체 할 생각이라면 2016 넥서스 이후까지 wait and see 가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도 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