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이세돌 알파고 날짜 확정 유투브 생중계 5가지 관전 포인트

T.B 2016. 2. 5. 20:59


오는 3월 한국의 이세돌 9단과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AlphaGo)와의 바둑 대국이 있을 예정이다. 알파고는 구글이 2014년 인수 한 '딥마인드(DeepMind)'의 기술이 쓰인 '진화형 인공지능(시뮬레이션 반복을 통해서 오차 범위를 줄여가는 방식)' 이 특징이다.


1. 알파고(AlphaGo)의 원리


CPU 1,202개를 병렬 연결하여 발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대폭 줄였다. 딥마인드는 프로 기사들의 대국 정보 3,000만개를 입력한 후 알파고가 스스로 대국을 진행하여 어떤 수가 가장 최선의 선택인지에 관한 데이터를 쌓는 방식이다.


이미지를 인식 할 수 있어 불리한 상황에서는 불리한 상황에 관한 모든 경우의 수가 제외된다. 이렇게 경우의 수를 늘리고 데이터를 쌓아가며 알파고는 진화해 왔다.


2. 체스와의 차이점


체스에서는 이미 인공지능이 인간을 넘어섰지만 바둑과 체스의 경우의 수 차이는 '천지차이' 기에, 인간이 만들어 낸 가장 복잡한 게임에서 인공지능이 인간을 넘어 설 것인가? 에 관하여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핫한 '불판' 이 됐다.


1997년, 러시아 체스 챔피언 카스파로프는 IBM의 슈퍼컴퓨터 '딥 블루'에게 패했다.


체스는 64개의 칸 이지만 바둑은 돌을 놓을 수 있는 착점(着點, 바둑 판에서 크로스 교차점)이 361개다. 선공자와 후공자의 첫 수를 놓는 경우의 수만 129,960 가지다.


산술적으로 바둑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만 '10의 170 제곱승' 이다.


이게 어느 정도의 느낌이냐면, '아보가드로의 수가 6 x 10의 23 제곱승'이다. 바둑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계산하는데는 현재 슈퍼컴퓨터로도 수십억년 이상이 걸린다는 평가다.


그래서, 바둑은 인간이 만들어 낸 가장 복잡한 게임이자 향후 50년은 되야 인공지능이 인간을 넘어 설 수 있다는 평가(라지만, 동의하지는 않는다.)다.


3. 이세돌 알파고 날짜



딥마인드 CEO 데미스 하사비스(Demis Hassabis)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서 아래와 같이 대국 '이세돌 대 알파고'의 세기의 대국 일정을 공개했다.


• 3월 09일 - 1국

• 3월 10일 - 2국

• 3월 11일 - 3국

• 3월 13일 - 4국

• 3월 15일 - 5국


데미스 하사비스는 유투를 통해서 라이브스트리밍 생중계를 할 것이며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곧 발표할 것이라 전했고, "한국에서 곧 일어날 것(이세돌 대 알파고 에 관하여 매우 흥분되어 있다.!" 라 전했다.

4. 우승 상금과 알파고 수준


이번 대국의 승자에게는 100만 달러(한화 약 12억원)의 우승 상금이 주어진다. 알파고가 승리할 경우 상금은 자선단체에 기부할 것이라 한다. 10년 동안 세계 바둑 랭킹 1위의 독보적 존재 이세돌과 알파고의 경기에 관한 전문가들의 분석은 "알파고가 이세돌에게 이기려면 2~3접은 깔고 시작해야 한다." 는 평가다.


5. 알파고가 이겼다는 유럽 바둑 챔피언은?


알파고가 이겼다는 유럽 바둑 챔피언 판후이 2단은 한국 프로 기사들에 비해 수준이 훨씬 못 미친다. 국내 바둑 전문가들의 알파고에 대한 평가는 프로 5단 정도고, 이세돌은 잘 알다시피 9단이다. 이세돌이 갑자기 정신이 나가지 않은 이상 질 수가 없는 경기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