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순정 iOS 9에서 두번째로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메시지 앱 용량 줄이는 방법

T.B 2015. 11. 16. 18:50


iOS기기를 통해서 사진, 동영상, 음성 메세지와 같은 첨부파일을 보내고 나면 아이폰과 아이패드에는 해당 파일 크기의 '메모리'를 차지하여 남게 된다. 이때, 가장 확실하고 편리한 방법은 '탈옥 → iCleaner Pro(BigBoss, Free)'를 쓰는 방법이나, 순정 사용자들은 이같은 방법을 쓸 수 없다.


많은 순정 iOS 유저들에게 있어서 메시지 앱은 '사진(포토) 다음으로 가장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앱'일 것이다.(음악 앱일 수도 있다.) 이유인 즉, 사진이 공유되면 기기에서 사진 앱과 메시지 앱에서 용량을 이중으로 차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이같은 이유로 순정 iOS 유저들을 위해서 다수의 이미지 파일을 메시지에서 빠르게 제거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Step1. 메세지 앱을 열은 다음에 삭제하기를 원하는 사진이 있는 대화를 선택하여 클릭한다.



Step2. 그 후 Detail(세부사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대화에서 쓰인 '이미지와 동영상'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Step3. 삭제를 원하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탭' 한 후 '길게 누르면' 이미지에 편집 메뉴(복사, 삭제, 기타)가 팝업된다.  3D터치를 지원하는 아이폰6S, 아이폰6S플러스, 아이패드 프로는 deep press를 감지하여 세게 누르면 '재생'이 된다. 살짝 누르면 메뉴를 팝업 시킬 수 있다.



Step4. More(기타)를 클릭하면 '파일을 저장 or 삭제' 할 수 있는 메뉴가 생성된다. 삭제 또는 저장을 원하는 여러 파일을 다수 선택하여 지정할 수 있다.



Step5. 이제 (좌)측 'Save Image' 또는 (우)측 삭제 메뉴를 통해서 해당 이미지와 동영상 파일들을 한번에 삭제 또는 저장한다.



이 방법으로 삭제를 하기 전에는  '주의 사항' 이 있다. 여기서 해당 이미지나 동영상을 삭제할 경우 메시지 앱 대화에서 해당 동영상과 이미지가 '당연히' 삭제된다. 따라서, 이 이미지나 동영상을 카메라롤, iCloud 사진 등으로 백업해두지 않은 경우 다시 이미지나 동영상을 보고 싶을 때 볼 수 없다는 점이다.


만약, 이미 이미지나 동영상을 카메라롤이나 iCloud 사진으로 백업했다면 '2중으로 용량을 차지하는 결과'나 다름 없기 때문에 → 사진 앱과 함께 메시지 앱이 순정 iOS 유저들에게 있어 두번째로 많은 용량을 차지할 확률이 높다. 참고로, 아이튠즈에 표기되는 기타용량(도큐멘트, 서드-파티 앱 이미지 파일, 게임 데이터 등도 포함된다.)에도 이 메시지 앱 내의 이미자와 동영상 파일들이 용량을 차지할 수 있다.


Source: 9to5Mac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