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아이폰5, 달라지는 4가지와 예상되는 4가지

T.B 2011. 3. 22. 22:51


아이폰5 출시가 6월로 다가오면서, 유저들의 관심이 높다. 특히, 2009년 11월30일 한국 스마트폰 역사를 새로쓴 아이폰3GS의 정식 발매에 대한 약정 구입자들의 약정기간이 끝남으로써(현재 위약금이 없다.) 아이폰5 출시를 학수고대하는 것은 소비자 뿐만 아니라, 이통통신업체인 KT와 SK도 아이폰5를 통해 2년동안 약정문서에 묶일 100만 3GS 가입자 유치에 많은 관심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Source: Foxconn
폭스콘에 따르면 다음 세대 아이폰은 아이폰4와 유사한 디자인을 채택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이에 대한 근거로 몇가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FixYouri iPhone repair shop(애플 및 스마트폰 전문 튜닝 수리 http://www.ifixyouri.com/static.php )에서입수한 차기 아이폰 Dock Connector와 헤드폰잭(Headphone jack)에관한 내용들은 아래의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몇가지 확실한 정보를 제공한다.



우선 이 부품(Dock Connector)은 아이폰5의 색상이 블랙 및 화이트 2가지 버전이 될것이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이것은 화이트 아이폰4가 곧 출시될 것이라는 점에서 놀라울만한 점은 아니지만, 화이트 매니아들에게는 여전히 가치 있는 언급이다.


올해 안에 출시될 차기 아이폰의 홈버튼은 일단, 물리적인 홈버튼이라 전망된다.(그간 아이폰 홈버튼이 터치스크린으로 변경될 수도 있다는 루머가 있었다.) 아이폰5의 Dock Connector는 차기 아이폰5의 터치스크린 홈버튼에 관한 모든 내용들을 반박할 수 있다.


다음으로 헤드폰잭(Headphone Jack)이다. 헤드폰잭의 디자인은 변경됐다. 내부 디자인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외관상 디자인 변경에 대해서 느끼지 못하겠지만, 기술적으로는 분명하게 변경된 사항 중 하나이다. 이전 세대의 아이폰은 마더보드 끝부분으로부터 케이블로 연결되었지만, 아이폰5는 마더보드 중앙으로 부터 케이블로 연결된다.


애플이 마더보드로 부터의 헤드폰잭 연결위치를 옮긴 부품이 발견됐다는 것은 다른 의미에서 새로운 아이폰의 것일 확률이 매우 높다. FixYouri는 이 밖에도 HW스펙인 CPU(processor), 저장장치, 배터리시간, 카메라가 상향될 것이며, 4G칩이나 Gobi CDMA/GSM칩, NFC 등도 채택될 것이라고 추측했다.

 Gobi CDMA/GSM칩이란?
 NFC란?

Source: China Times
워낙 부풀리기 좋아하는 중국이기에, 중국발 정보는 왠지 신용이 가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많은 유출정보가 중국으로부터 시작된다. 특히 China Times는 그간 애플의 아이폰 및 아이패드 정보는 물론 Sony의 플레이스테이션폰(PSP, Xperia Play)등에 관한 정보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중이다.

China Times는 아이폰 5의 생산이 시작됐다고 밝혔으며 올해 3분기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했다. China Times는 다른 중국소식통에 따르면 아이폰5는 메탈바디(케이스)가 채택되고 크기는 4인치가 될것이며 안테나민감도(데스그립)를 포함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루머들에서는, 아이폰5 프레임(케이스골격)이 아이폰4와 유사할 것이라고 전망됐다. 2011년 1월에 공개된 아이폰5 프레임 영상을 보면(상단 사진 스크린샷) 아이폰4와 아이폰5 프레임은 거의 동일하다. 아이폰5의 크기가 4인치 이상이 될 것이라는 부분에서 해당 동영상에서 보여줬던 프레임은 프로토타입이었을 확률이 높다고 본다. 

해당동영상은 버라이즌발 새로운 아이폰 디바이더를 첫번째로 공개하기도 했지만, 버라이즌발 아이폰에서 나타나지 않은 SIM카드 슬롯 역시 포함하고 있었다. 이 얘기인 즉, 아이폰5가 CDMA와 GSM을 모두 지원하여 듀얼SIM카드 사용이 가능한 듀얼폰이 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버라이즌발 CDMA방식 아이폰에는 퀄컴(Qualcomm)의 듀얼칩이 장착되어, 이미 CDMA방식과 GSM방식을 모두 지원할 준비는 마쳐진 상태다.

그러나, iDealChina, 아이폰5 SIM카드 2개 장착 가능성 제시 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 900-1800Mhz의 주파수대를 사용. 일명 PCS)방식과 CDMA(Code-Division Multiple Access: 1.25Mhz가 TIA IS-95 표준)방식을 동시에 지원하는 디바이스를 내놓는다는 것은 현재까지 기술적으로 다소 무리가 있다는 것이 정론이다.

내용을 종합하자면, 현재까지 확실시 되는 아이폰 5에서 달라질 점은 아래와 같다.

 ① 디스플레이는 4인치 이상
 ② 색상은 화이트, 블랙 동시 출시 
 ③ 메탈바디 채택(소재는 뉴맥북프로에 채택된 Liquid Metal 이 되지 않을까 싶다.)
 ④ CPU(processor), RAM, 저장장치(예를 들면 64GB 출시), 배터리용량, 카메라 성능 향상

너무도 당연한 얘기지만,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하드웨어 성능이 향상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디스플레이가 커졌다는 얘기는 기본적으로 디바이스 크기가 커졌다는 얘기고, 이는 HW스펙이 크게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밖에 예상되는 부분은

 ① 4G 지원
 ② Gobi CDMA/GSM칩
 ③ NFC 채택
 ④ 뉴맥북프로에 채택된 Light Peak기술이 적용된 썬더볼트 I/O 포트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는 스마트폰이자 고객만족도 1위의 아이폰은 매년 마다 유저들에게 설레임과 새로운 아이폰에 대한 기대감을 준다. 물론 한국처럼 집안에 두고 쓰는 다른 전자제품보다, 유독 휴대폰 만큼은 최신폰을 선호하는 환경에서의 아이폰5는 설레임과 기대감보다는 압박감이 될 수 있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약정은 누구한테 승계하지?(다단계인가)와 같은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없다. 애플은 아직까지 지난 디바이스에 관한 SW사후 지원을 중단하지 않은 상태다. 현재 사용중인 스마트폰은 2009년 출시 즉시 개통한 아이폰3GS다. 아이폰3GS를 사용함에 있어서 아이폰4 대비 불편한점이 전혀 없다.

또한 아이폰5가 출시된다 하더라도, 카메라가 디카와 캠코더를 대체할 정도가 되질 않는다면 5구매에 대한 메리트를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이폰5가 나온다해서 아이폰4 유저들이 실망할 필요도 없고, 3GS유저들 역시 굳이 불필요한 지출을 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어차피 애플은 일년에 한번씩, 열심히 일한 당신에게 스스로에게 합당한 보상을 해줄 기회를 제공중이기 때문이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