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폰 키보드 완전정복 200% 활용하기

T.B 2011. 2. 25. 14:36



iOS 디바이스(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유저들의 불만 중 하나는 터치키보드 사용이 불편하다는 점이다. 같은 이유로 많은 이들이 퀴터보드를 선호하던지, 아예 퀴터키보드가 연동되는 케이스를 사용하기도 한다. 일전에 아이폰 카메라 완전정복 200% 활용하기 에서도 언급했지만, 애플 디바이스 자체가 최대 간결, 최대 성능이라는 모토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들이 함축적으로 숨겨져 있다. 기본 키보드에 관한 사용법을 알아둔다면, iOS 플랫폼이 완전히 다른 플랫폼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아이폰 입문자를 기준으로 설명하기 위해서 첨부 파일 덕분에 내용은 다소 길어졌지만, 내용은 심플하다.


1. 다국어 키보드 사용과 기본설정
iOS는 다국어 키보드를 지원한다. 51개국에서 판매중이기 때문에 최대 51개 언어를 지원한다. 다국어 키보드를 추가하는 방법은 설정 ☞ 일반 ☞ 키보드를 선택한다.


  자동대문자  키보드 입력시 쉬프트 키를 누르지 않아도 맨 첫글자가 항상 대문자로 활성화 된다.
  자동수정  오타를 자동으로 수정해주는 기능이다. 오류가 많기 때문에 오프를 추천한다.
  영문 철자 검사  이 옵션을 활성화 시키면, 메모시 잘못된 철자를 표기해준다.
  Caps Lock 활성화  윈도우키와 기능이 동일하다 항상 대문자로 영문타이핑이 가능하다.
  다국어 키보드  지구본 처럼 생긴 키보드 자판을 클릭으로 전환할 키보드를 선택한다. 이모티콘 설정에 쓰인다.

2. 키보드에 이모티콘 추가하기
아이폰 키보드에 이모티콘을 설정하는 방법이다. 아이폰 입문자중 의외로 이 이모티콘을 안쓰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iOS디바이스간에만 이모티콘이 표시되며 타 플랫폼(안드로이드, 블랙베리, 심비안, 윈도모바일 등)으로의 전송시에는 텍스트로 깨져서 표시된다.

① 이모티콘앱 설치  무료 이모티콘 앱 또는 유료 이모티콘 앱을 설치한다. 아래 첨부한 링크는 대표적인 무료 이모티콘 앱인 Emoji Free이며 Emoji 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Emoji Free  http://itunes.apple.com/us/app/emoji-free/id332509635?mt=8

② Emoji 설치 후 실행하면 앱 내에서 가이드를 볼 수 있다. 굳이 이 설명을 보지 않아도 된다.

설정 ☞ 일반 ☞ 키보드에서 다국어 추가하기를 누른 후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이모티콘이 있다.


이를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한국어, 영어와 함께 이모티콘 키보드가 추가된다.



3. HOLD기능 사용하기
iOS 키보드는 특정키보드에서 독특한 특수문자를 지원한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특정 키보드를 누르고 있으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특수문자를 쓸 수 있다.




이 기능은 Safari 브라우져에서 도메인 입력시 뜨는 .com 키에도 적용된다. 아래와 같이 .net과 .kr .co.kr을 쉽게 입력할 수 있다.


또한 아래와 같이 다국어를 여러개 추가한 경우 다국어 키보드를 길게 누름으로써 여러번 터치하는 불편함 없이 한번에 원하는 키보드로 넘어갈 수 있다.


4. 전체선택과 부분선택
아이폰 키보드 편집은 더블탭으로 이루어진다. 더블탭의 시작 포인트에 따라서 전체복사와 부분복사가 가능하다. 아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앞에서 더블탭을 하는 경우 연속되는 철자(한 단어)만 부분적으로 선택이 되며, 문장의 맨 뒤에서 더블탭을 하는 경우 전체선택이 가능하다.



5. 빠른 삭제 2가지 방법
아이폰으로 메모를 하다보면 불필요하다고 느껴질 때가 있다. delete 키(X모양 화살표)를 여러번 누르지 않고 길게 누르면 문장별로 빠르게 삭제되며, 아이폰을 흔들어 주면 전체 삭제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KT정발 아이폰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으로는 MMS 문자 갯수 설정이나, 사용자 사전 기능이 있다. 아래와 같이 키보드 설정에서 사용자 사전 설정이 가능하고


설정 ☞ 메세지 ☞ 문자 개수를 활성화 시키면 멀티문자 MMS 카운팅이 되어야 하는데, 영문 한글 모두 되지 않는다. 이부분은 아이폰이 멀티문자 발송시 경고 문구를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한국처럼 특정 요금제를 강요하지 않는 외국의 경우 활성화 되어 있다. SK에서 발매되는 아이폰에는 이러한 기능들이 추가되었으면 한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