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탈옥 후 완전초기화(DFU복원) 및 탈옥설정 복원 방법

T.B 2011. 2. 21. 14:39


탈옥 후 iOS 디바이스(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의 실행속도가 더뎌진다던가, 배터리가 빨리 닳는다던가, 통화 중 다운 등의 오류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이게 탈옥때문이라는 오해들을 자주한다. 사실 탈옥 자체의 불안정성이 전혀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가장 큰 문제는 반복되는 복원 과정에서 야기될 수 있는 시스템 메모리 정보 상주 문제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완전 초기화 후 복원과정을 통해서 해결하면 된다.

탈옥 입문자의 걱정은 탈옥도 어렵게 했는데 완전초기화 하면 안정화 및 최적화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PKGBackup을 이용하면 별다른 고생없이 시간이 걸릴뿐 기존에 쓰던 설정을 완벽하게 복원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에는 탈옥 iOS 디바이스 완전초기화 부터 복원까지의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Step1. PKGBackup으로 Cydia 백업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탈옥 후 안정화 및 최적화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할 생각이 없다면 반드시 Cydia앱 백업 어플리케이션 PkgBackup 사용법 을 참고하여 Cydia 백업을 해둘 것을 권장한다.

Step2. 완전초기화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완전초기화로 메모리 확보 를 참고하여 완전초기화 과정을 마친다. 중요한 점은 Step4.에서 "계속"을 누르지 말고 다음 단계인 Step3. 탈옥을 진행한다.

Step3. 탈옥(JailBreak)
탈옥하는 방법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다들 잘 알겠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참고 링크를 걸어둔다. 다만, 현재까지 iOS 4.2.1의 완전탈옥 툴은 Greenpois0n의 RC6.1이 가장 최신 버전이기 때문에 이를 첨부한다. 자세한 탈옥 방법은 다음 링크를 참고한다. 탈옥 입문자를 위한 iOS 4.2.1 윈도우 완탈가이드 (2011.02.21)

gp_win_rc6.1.zip


Step4. 아이튠즈 동기화
PKGBackup은 주소록에 백업 정보가 저장된다. 만약 자신이 주소록만 복구 할 수 있으면 주소록만 복구한 다음 아이튠즈 동기화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동기화 과정을 2번이나 해야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구글주소록 을 사용중이라면 구글계정만 수동으로 추가한 뒤에 PKGBackup으로 Cydia복원 후 아이튠즈 동기화로 한번에 끝낼 수 있다. 만약 주소록만 복구할 수 없다면, 일단 아이튠즈에서 가장 최근 백업으로 동기화를 진행하면 된다. 이 과정은 순정 아이폰 복원과정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꽤 소요된다.

Step5. PKGBackup으로 Cydia 복원
Cydia앱 백업 어플리케이션 PkgBackup 사용법 을 참고하여 우선 PKGBackup부터 설치한 후 Cydia앱을 복원한다.


Step6. 백업 설정으로 복원
아이튠즈는 기본적으로 가장 최근 백업을 기준으로 이전 백업까지 2개의 백업을 저장한다. 가장 최근 백업은 Step4.에서의 동기화로 인해 이전 상태가 아니므로, 가장 최근 백업 바로 이전 상태의 백업으로 다시 한번 동기화를 완료해주면 폴더세팅까지 그대로 복원된다.


장비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한 뒤, 백업에서 복원을 선택하면 된다.

참고사항
① Cydia앱이나 기타 탈옥 설정은 그대로 복원되지만, 소스는 따로 추가해야한다.
② Cydia를 통해 정상적으로 설치한 Cydia앱 역시 복원되지만, Memtool 이나 Folder Enhancer 같이 수동 설치한 일부 Cydia앱이 복원되지 않을 수도 있다.
③ Winterboard를 포함한 일부 테마설정의 경우 복원되지 않을 수 있다.
④ Folder Enhancer 에서도 언급했다시피, 폴더당 4X4 = 16개 이상의 앱 또는 폴더를 설정했을 경우 복원되지 않는다.
⑤ Terminal 패스워드 역시 초기화 되기 때문에, Alpine 으로 변경된다. 패스워드를 다시 변경해야만 한다.



메모리가 113MB~118MB까지 확보된 모습, 위 작업을 하기전에는 18MB였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