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조립식 모듈 스마트폰 프로젝트 아라에 넥서스9의 테그라K1

T.B 2014. 12. 22. 10:22


블로그를 통해 그간 조립식 모듈 스마트폰 '프로젝트 아라(ARA)'에 관하여 종종 소개를 해왔다. 이번에 꽤 흥미로운 소식으로 아라에 NVIDIA의 64bit-Tegra K1이 탑재될 것이라는 소식이다. NVIDIA의 Tegra K1은 현존하는 유일한 플래그쉽 모바일 칩 임에도 불구하고, 구글 레퍼런스 HTC 넥서스9 외에는 탑재되지 않는 중이다. 이는, 'AP 독립'이 필요한 제조업체에서 NVIDIA 마저 칩 경쟁자로 끌어들이기를 원치 않기 때문이다.


구글은 다르다. 구글은 NVIDIA의 Tegra K1과 64bit-Marvell PXA1928 를 탑재할 것이라는데, 아직 확정된 것도 아니고 '구글의 X팀 입장에서는, 당연히 다양한 칩을 테스트'하여 ARA의 시장 범위(저가~중가~플래그쉽)를 계산할 필요가 있기에 이런 루머가 도는 듯 하다. 두 칩 제조업체 중 NVIDIA는 플래그쉽, Marvell은 중-저가 모델이 될 가능성이 높다.



당장이야 기술력의 부족으로 퀄컴에 의존적인 제조업체 입장에서 이런 식으로 칩 제조업체 경쟁자가 늘어나는 것이 단기적으로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종속성에서 벗어나기 위한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애플처럼 하드웨어를 설계하거나 (위탁)생산하지 않는 구글 입장에서는 더 많은 하드웨어 생산기지가 확보되는 셈이니 손해 볼 일이 아니다. 구글은 최근, Spiral 2 서킷 보드를 이용한 프로토타입을 공개한 적이 있다.


Source: androidcentral 1, 2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