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넥서스5 11월 5일 이스라엘? 루머를 전하는 자세

T.B 2013. 10. 29. 12:02

'루머(rumors)'를 다루는데 있어서 중요한 점은, 무턱대고 유입수에 따른 광고비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이걸 다뤄야하는지' 최소한의 판단이라는 것이 필요하다.


아무 생각 없이 유명 해외매체에서 그랬으니까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일단은 기사쓰고 보자.'는 퀄리티 떨어지는 한국 IT 뉴스들을 보고 있자면, This article is sponsored by ( ) 식으로 기사와 광고를 명확하게 구분해주는 해외매체들의 양심은 고사하고 최소한의 퀄리티 조차 기대할 수 없겠으니 '안보는게 상책'이지 싶다.


'오보 전문' '단독 오보' 로 유명한 한 국내 자칭 IT 뉴스(참고)(이 매체는 IT 뉴스를 자처하는데도 불구하고 온갖 잡다한 실시간 검색 키워드는 다 올라온다. 최근에는 '김정은 총공격' 오보까지 쏟아낼 정도였으니 수준이 알만하다.)에서 넥서스5와 안드로이드 4.4 킷캣이 이스라엘을 통해 공개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매체는 이 소식을 받은 경로에 관한 '출처'를 포함하지 않고, 단순히 '개지티(gadgety.co.il)'가 처음 보도했다. 정도만 표기했다. 그리고 주리주리 마치 기자가 스스로 판단한 듯한 뉘앙스로 기사를 배껴쓰기 시작한다.




image via 해당기사 원문


해당기사에서는 버젓이 '단말기 왼쪽으로는' 부터 시작해서 주저리 주저리 기사를 써내렸는데, 기자님 눈에는 정작 단말기가 안보이신듯 하다. '개지티(gadgety.co.il)'에서 받았다는 구글 초대장을 보면 넥서스5가 아니라 넥서스4다. 넥서스4에 킷캣이 합성되어 있는데 일단 여기서 '어라?' 했어야만 한다.


여기서 블로거라면 구글링부터 했어야겠고, 직업이 기자라면 프로스러운 면을 보여줬어야 했는데, 뜬금없이 넥서스5 그것도 정확하지도 않은 프레스샷을 들이 밖아 놓고 '1일 인지 5일인지 모르겠다.' '안드로이드4.4와 넥서스5와 함께 공개될지 안될지도 모르겠다.'로 마무리 짓는다. 이건 뭐.. 할 말이..



image via 해당기사 원문


참고로 초대장은 '가짜'로 판명났으며 이 소식을 최초로 전한 phonearena(http://www.phonearena.com/news/Invite-to-November-5th-Tel-Aviv-press-conference-appears-to-deal-with-Google-Nexus-5-Android-4.4_id48788)의 기사는 현재 삭제된 상태다. 오보가 맞다면 사과 및 정정기사를 쓰고 해당기사 내려야함에도 불구하고 저 매체는 오보로도 화제를 끌고 싶은 모양이다. 진정 '단독 오보' '오보 전문' 스러운 부분이다.


더 기가막힌 일은, 이 오보를 그대로 토시 하나 안틀리게 배껴쓴 매체도 있다.(참고) 차이가 있다면 첫번째 매체에서는 'Ev리크스', 두번째 매체에서는 '이브리크스' 정도다.



article via 배껴쓴 매체 기사 전문


두 매체 모두 오리지널 사이트가 따로 있고, 뒤에 '코리아'가 붙는다. 뭐든 '코리아'만 붙었다 하면 이 모양이다.



넥서스5의 스펙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 캐나다 이동통신사인 Wind Mobile에서 pre-registration (사전 예약 주문) 페이지를 페이스북을 통해서 올렸는데 스펙도 함께 올라왔다.(via)


  • Screen: 4.95-inch 1920×1080 display (445 ppi) Corning Gorilla Glass 3
  • Cameras: 1.3MP front facing 8MP rear facing OIS
  • Weight: 130 grams
  • Dimensions: 69.17 x 137.84 x 8.59 mm
  • Operating System: OS Android 4.4, KitKat
  • Chip Set: 2.3GHz quad-core Qualcomm Snapdragon 800 processor
  • Wi-Fi (2.4G/5G) 802.11 a/b/g/n/ncNFC (Android Beam) / Bluetooth 4.0
  • Storage / Memory / Ram: 16GB or 32GB internal storage 2GB RAM
  • Ports & Connectors: microUSB, SlimPort enabled, 3.5mm stereo audio jack, Dual microphones, Ceramic power and volume buttons


이미 LG전자의 내부 서비스 메뉴얼을 통해서 디자인과 스펙이 완전히 노출된 만큼 특별한 부분도 아닐 뿐만 아니라 배터리에 관한 정보가 없다. 넥서스5의 배터리는 현재 2300mAh(16GB)와 3000mAh(32GB) 2종류다. 와 3000mAh 1종류다.로 루머가 갈리는 중이기는 하나 3000mAh가 유력할 듯 싶다.




캐나다의 LG 유통 물류 창고라 주장되는 사진이 등장하기도 했다. 이 사진이 진짜 넥서스5의 패키지 박스 사진인가?에 대해서는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이유인 즉, 일전에 국내 사이트에서 유출이라 주장했던 패키지 박스의 디자인과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참고) 두 패키지 박스가 모두 진짜라면 넥서스5의 컬러는 '블랙'과 '블랙&화이트'가 될 것이다.(via)




구글 플러스에서는 넥서스5로 추정되는 기기로 찍은 야채 사진이 화제다. 이 사진이 화제인 이유는 EXIF 데이터 기기 정보에서 넥서스5를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이 사진은 사용자 개인정보를 이유로 삭제된 상태다.(via)



끝으로 구글(Google) 안드로이드 관련 소식 짧게만 전하자면, 웨어러블PC의 선두주자 구글이 최초의 안드로이드 웨어로블PC인 구글 글래스(Google Glass) 2세대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이다.


구글은 개발자용으로 판매했던 $1,500짜리 1세대를 구매한 이전 소비자에게는 무료로 2세대로 교환해 줄 예정이며, 2세대를 일반 사용자에게 판매를 할지에 관한 내용은 알려진바 없다.


구글 글래스 1세대를 구매한 사용자들은 최대 3명까지 추가로 구글글래스를 구매할 사용자를 초대할 수 있으며(18세 이상, 미국 배송지, 오리지널 글래스 사용자는 구글 지정 장소를 택일하여 픽업), 2세대 글래스에서는 시력이 좋지 않은 사용자들을 위한 시력 교정 렌즈를 사용할 수 있고 mono earbud 가 제공될 예정이다.(via)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