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 5.1.1 완전탈옥 Absinthe vs sn0wbreeze 승자는?

T.B 2012. 5. 31. 18:13


iOS 5.1.1 완전탈옥(untethered jailbreak)을 지원하는 Absinthe v2.x 가 배포되면서 전세계 탈옥 신기록이 수립됐습니다. 그간 역대 iOS 사상 가장 많이 탈옥됐던 버전은 iOS 4.3.x 완전탈옥을 지원하는 comex(iOS 해커로 현재 애플 보안팀 인턴사원으로 입사)의 JailbreakMe 3.0으로 24시간 기준 100만 탈옥의 기록을 Absinthe는 20만 갱신한 120만 탈옥(5월 29일까지)으로 BigBoss 서버가 '폭발'할 지경으로 가장 인기있는 탈옥툴로 부상했습니다.(참고)


Absinthe나 JailbreakMe가 인기있는 이유는, 뭐니뭐니 해도 '가장 쉬운 탈옥툴'이기 때문입니다. JailbreakMe 3.0은 Safari로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Jailbreak Me' 1클릭으로 탈옥이 가능했고, 이번 Absinthe 역시 다운로드 받은 툴을 통해 1클릭으로 탈옥이 가능합니다.


greenpois0n / redsn0w / sn0wbreeze / pwnage 와 같은 전통적인 탈옥 방식에서는 늘 'DFU 모드'를 요구했는데 이 DFU 모드나 별다른 조작 없이 리부팅과 리스프링을 반복하여 '알아서 탈옥'을 해주니 가뜩이나 애플에 '애'짜도 몰라도 할 수 있던 탈옥을 이제 애플에 'ㅇ'도 몰라도 할 수 있게 만든 Chronic Dev-Team의 드림팀(Pimskeks, Pod2g, p0sixninja)에게 응원을 표하는 바입니다.(물론, 응원의 표시는 paypal 기부가 되겠습니다.)



cf. 왜 탈옥은 매번 늦게 뜨나 iOS 6 베타 공개전에 탈옥된다?(참고)


Absinthe v2.x가 greenpois0n의 p0sixninja 도메인인 http://greenpois0n.com/ 을 통해 배포되자 윈도우 전용 커스텀 펌웨어 방식의 탈옥툴인 iH8sn0w의 sn0wbreeze도 v2.9.4로 업데이트 되면서 iOS 5.1.1 완탈을 지원했습니다.


이때가 애플이 아이폰4 GSM 에 대해 Build 9B208을 기습 배포한 후인데, 당시 iH8sn0w는 pod2g가 Absinthe를 통해 공식으로 payload를 재구성하여 배포하기 전까지 Build 9B208을 지원하지 않을것이라고 입장을 밝혔고, Absinthe v2.0.3에서 부터 Build 9B208을 지원하자 곧바로 sn0wbreeze v2.9.5로 업데이트 됐습니다.


이쯤 되면, 아이폰4 GSM(국내 정발 아이폰은 모두 GSM에 해당) 사용자들은 iOS 5.1.1 탈옥에 있어서 'Absinthe 냐 sn0wbreeze 냐'를 두고 고민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는, 딱히 아직 탈옥을 안했다기 보다 1) 9B206 Absinthe 2.0 초기 탈옥 2) 9B206 sn0wbreeze v2.9.4 탈옥 3) 9B208 Absinthe v2.0.3(4) 탈옥 4) 9B208 sn0wbreeze 탈옥 사용자 모두에게, 애플이 또 업데이트를 배포하는 순간부터 다운그레이드를 지원하는 툴이 나오기 전까지 재탈옥이 불가하기 때문에 가능한 안정한 탈옥을 원하는 고민일 것입니다.


이에 따라, Build 9B206 탈옥을 > Build 9B208로 판올림 후 > sn0wbreeze 9B208 탈옥 > Absinthe 9B208 탈옥을 한 경험으로 지극히 주관적인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가용램을 보면 둘 다 비슷했습니다. Absinthe v2.0.4나 sn0wbreeze v2.9.5나 크게 차이가 나지도 않았고, 둘 다 멀티태스킹 작업에서도 딱히 ram drain 현상을 보이지도 않았습니다. 좀 더 실질적인 평가를 위해 '탈옥만 딱하고 비교할 것이 아니라, 실제 쓰는 정도까지 셋팅을 한 후' 비교해보니 두 탈옥툴의 차이점이 약간 존재합니다.



(좌)측은 snw0breeze로 탈옥한 화면이고 (우)측은 Absinthe로 탈옥한 화면입니다. 두 탈옥툴의 차이점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만,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체크박스를 보면 WiredActive가 sn0wbreeze가 좀 더 높게 차지합니다. 이는 Absinthe v0.x와 유사한 현상으로 딱히 가용램을 잡아먹는 프로세스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상하게 높게 측정됩니다. 이게 단순히 숫자(Free Memory)만 차이가 나는게 아닌 이유는, 알림센터 실행시 UI 애니메이션에 5.0.1 완탈 초기버전처럼 미세하게 버벅되는 느낌이었습니다.


거기에 화면을 보면 눈치가 빠른 분들께서는 아시겠습니다만, sn0wbreeze는 winterboard themes나 sbsettings themes가 적용되지 않은 상태고, Absinthe는 wintherboard와 sbsettings themes를 모두 적용한 상태입니다. 같은 이유로 Active를 보면 Absinthe가 약간 높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가용램 확인은, 각자의 탈옥 환경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주관적으로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없습니다. 객관성(보편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장도 초기화 상태에서 확인하면 되겠습니다만 공장도 초기화 상태에서는 두 탈옥툴의 가용램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결론을 내자면,


- 9B206 Absinthe v2.x 탈옥을 마쳤다면 굳이 재탈옥 할 이유가 전혀 없고

- 9B208 Absinthe v2.0.3(4)로 탈옥을 마친 경우에도 재탈옥할 필요가 없으며

- 9B206이나 9B208 sn0wbreeze의 경우 Absinthe v2.0.4로 재탈옥을 할 경우


가용램을 좀 더 확보 할수 있는 '가능성'과 UI 애니메이션 속도를 약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애매하게 '가능성'이라고 언급한 이유는,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만 1) 각자 탈옥 환경이 다르고 2)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 설치 정도(특히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메시징, GPS관련, 데이터 동기화 관련 등)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Absinthe 냐 sn0wbreeze 냐'를 두고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서 글을 남기면서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