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이전에 설치한 시디아 트윅을 한번에 설치하는 xbackup 사용법

T.B 2012. 5. 31. 01:52


아이폰을 재탈옥 할 때 가장 짜증나는 부분을 꼽자면, 첫째가 동기화 하는 시간이고 둘째가 이전에 설치한 시디아 트윅을 재설치하는 과정일 것입니다. 동기화 하는 시간이야 어쩔 수가 없다고 하지만, 이전에 설치했던 트윅들은 PKGBackup(ModMyi, $7.99)이나 xbackup(BigBoss, $1.50)으로 비교적 빠르고 손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PKGbackup은 그간 블로그를 통해 몇번 소개해드린 바가 있기에, 이번에는 xbackup입니다. PKGbackup이 이전 설치 트윅은 물론, .deb파일, 리포소스 등 거의 모든 설정을 주소록 또는 드롭박스(Dropbox)와 연동되어 저장하여 복원하는 반면 xbackup은 이전 설치 트윅 정보만 따로 PC에 로컬 백업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STEP1  xbackup을 실행한 후 Backup을 클릭합니다.


STEP2  Raw Filesystem 경로 /var/mobile/Library/xBackup/Backups 에서 backup.bk 파일을 PC에 따로 로컬백업 해둡니다.


STEP3  DFU 복원 방식으로 공장도 초기화 합니다.



공장도 초기화가 끝나면, 아이폰에서는 새 아이폰으로의 설정화면이 나오고, 아이튠즈에서는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이튠즈를 종료합니다.


STEP4  공장도 초기화 상태에서 적당히 새 아이폰으로 설정합니다. 설정이 끝나면 자신의 기기와 펌웨어 버전에 맞는 탈옥툴로 탈옥을 진행합니다.


STEP5  Cydia에서 이전에 자신이 따로 설치했던 소스를 추가합니다.


STEP6  xbackupafc2add를 설치합니다. afc2add를 설치하면 리부팅을 해야하니 순서대로 설치합니다.


STEP7  xbackup을 반드시 1회 실행시킨 후, Raw Filesystem 경로 /var/mobile/Library/xBackup/Backups 에 따로 로컬백업 해둔 backup.bk 파일을 추가합니다. xbackup을 실행하지 않으면 해당 경로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굳이 xbackup을 실행하지 않고, 수동으로 경로에 맞게 폴더를 생성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STEP8  이제 다시 xbackup을 실행시킨 후 Restore로 이전에 설치했던 시디아 트윅을 복원합니다.


STEP9  만약, 락스크린(잠금화면) 상태에서 이전에 설치했던 트윅들에 관한 설정 팝업이 뜨면 그냥 다 '무시'합니다. 아예 잠금해제 할 필요도 없이 '그냥 아이튠즈에 연결'하여 이전 설정에서 복원합니다.


굳이 여기서 설정을 할 필요가 없는 것이, 이전 설정에서 복원하게 되면 자신이 가장 최근까지 사용했던 내역의 백업에 관한 트윅 설정들로 복원되기 때문입니다.



(아이튠즈를 실행하면 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계속'을 클릭하여 이전 설정을 복원합니다.)


여기까지가 'xbackup 사용법'이 되겠습니다. 딱히 어려운 내용이나 발견되는 버그들이 거의 없기에 따로 소개해드릴 생각은 없었습니다만 블로그 댓글 요청으로 글을 남깁니다.


오늘 아이폰4 GSM iOS 5.1.1 Build 9B208에 관한 sn0wbreeze v2.9.5 vs Absinthe v2.0.4 테스트 중입니다. sn0wbreeze는 테스트를 마쳤고 Absinthe는 현재 진행중입니다. 나중에 정식으로 소개해드리기는 하겠습니다만, 일단 sn0wbreeze 5.1.1 Build 9B208 보다 5.1.1 Build 9B206 Absinthe v2.0 이 더 쾌적한 듯 싶습니다. 가용램이 비슷했으나, 알림센터 활성화 등 UI 애니메이션이 약간 버벅이는 듯한 인상입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