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시디아 트윅 설치 경로 확인하는 방법

T.B 2012. 2. 9. 10:30


탈옥폰을 쓰다 보면, 가끔 짜증이 날 때가 있습니다. 해당 OS 버전에서 정상적으로 호환되더라도 각자 아이폰 환경에 따라서 구동이 달라질 수가 있고, 실사용자의 경우 설치된 트윅에 따라서 충돌이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때, 아예 '무한사과'로 부팅이 안되는 경우에는 말 그대로 '답'이 없어집니다(DFU복원 및 재탈옥)만, '무한리스프링'의 경우에는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가장 최근에 설치한 트윅이 문제를 일으켰을 확률이 거의 99%기 때문에 해당 트윅을 삭제하면 그만입니다. 물론, 해당 트윅을 삭제한다고 100% 해결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만, 결국 대부분이 이런 방식으로 해결되고는 합니다.

그렇다면 '무한리스프링' 상태에서 설치한 트윅을 어떻게 삭제하는가?에 대해서 알면 얘기는 간단해지는데요. 먼저 이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OpenSSH나 afc2add가 설치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무한리스프링이 된다고 아이폰을 전혀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동일 WiFi망에서의 SHSH 클라이언트 접속은 물론 30핀 USB 케이블을 이용한 접속도 정상적으로 되며, 아이튠즈를 통한 동기화 역시 정상적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문제를 일으킨 트윅의 '설치경로'만 안다면 해당경로로 접근하여 강제로 삭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트윅의 설치 경로는 어찌찾냐?'는 구글링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탈옥한 iDevice가 하나 더 있다면 얘기가 더 간단해집니다.


Cydia > Manage > Packages 에서 자신이 설치했던 트윅을 확인하여 해당 트윅의 설치 경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Raw Filesystem의 Library에 설치되기 때문에 굳이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해당 트윅 정보 중 Filesystem Content를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 무한리스프링 시 굳이 DFU복원과 재탈옥을 할 필요가 없다. 와 2) 탈옥폰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시디아 '트윅 설치시 혹시 모를 충돌에 대비해서 항상 Filesystem Content 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정신건강에 더 이로울 수 있다. ☜ 는 얘기를 전해드리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