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원하는 웹사이트 QR코드 쉽게 만들기

T.B 2012. 2. 8. 11:31
기억으로는 아이폰3GS가 출시되면서부터, 국내에도 QR코드를 이용한 마케팅이 갑자기 활발해졌습니다. 과거에는 이것저것 요란한 내용을 하나의 전광판에 담아내야 했었습니다만, 이 QR코드로 말미암아 깔끔한 내용에 QR코드를 첨부하여 상세한 홍보내용이 담긴 웹사이트로 연결하는 새로운 방식의 광고가 국내에도 도입된 계기는 역시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시작을 알린 아이폰'이지 않을까 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기도 합니다.


cf. QR Code란 일본의 Denso Wave에 의해서 개발된 2차원 구조의 기호이며 대중적인 사용을 위해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1994년에 배포 되었습니다. QR은 Quick Response의 약자이고 특징으로는 빠른 디코딩이 가능하고 기존 사용되어지는 바코드에 비해 대용량, 많은기록, 고밀도, 오류정정 기능 등이 있습니다.(via)

cf. QR Code를 한마디로 줄여서 쉽게 설명하자면, URL 주소를 이미지화 한 '그림'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그림'을 카메라로 찍어서 인식시키면 해당 URL로 연결된다. ☜ 이렇게 이해하셔도 QR코드 사용에 있어서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거리에 패스티벌을 알리는 홍보 포스터라던지, 아예 광고판 전면을 QR코드로 대체한다던지, 잡지책에 광고로 넣는다던지, QR코드를 활용한 광고는 '귀에 걸면 귀걸이고 코에 걸면 코걸이'일 정도로 확장성이 넓습니다.


이 QR코드는 꼭 광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명함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웹사이트를 이 QR코드로 만들어서 명함에 추가한다면 자신을 홍보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그 QR코드를 쉽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QR코드 입니다.)

웹페이지 QR코드 생성하기

STEP1  먼저 웹브라우져인 크롬을 설치합니다. 현재 크롬을 사용중이라면, 이 단계는 넘어갑니다. http://www.google.de/chrome/?hl=ko cf. 크롬 확장 웹브라우저인 (구)크롬플러스 CoolNovo로도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QR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STEP2  크롬웹스토어
 https://chrome.google.com/webstore/category/home 에 접속해서 '스토어 검색' 에서 'QR Code'를 검색합니다.


다양한 크롬 확장 어플리케이션이 검색되고, 이중 마음에 드는 것으로 설치합니다. 포스팅에서는 QR-Code Tag Extension 를 사용했습니다.

STEP3  설치를 하면 우측 상단에 QR코드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이걸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페이스북, 트위터 공유, 로컬저장 3가지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마우스 좌측 버튼'을 클릭하여 로컬저장을 해보겠습니다.


로컬저장을 클릭하면 새 페이지에서 QR코드 창이 열립니다.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곳에 이미지를 저장합니다.


아래와 같이 링크가 포함된 부분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QR코드 생성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공유 또는 로컬저장 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크게 어려운 내용이 아니니, 초보자들도 쉽게 QR코드를 생성하여 명함 등에 추가 후 앞으로 자신을 홍보하는데 적극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QR코드를 만들었으면, 자신의 스마트폰을 통해 읽을 줄 알아야겠죠? 다들 아시겠지만 QR코드라는 단어가 생소한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QR코드를 읽기 위해서는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필요합니다. 앱스토어에는 다수의 QR코드 리더기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앱으로도 QR코드를 읽을 수도 있습니다만, 로딩속도에 근거하여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앱은 한글앱의 경우 
EZQR(Free), 영문 앱의 경우 QR Reader for iPhone(Free)를 추천하며, 잡다한 기능없이 빠른 로딩만을 원하는 분들께는 (영문)Scan(Free)을 추천드리면서 이만 줄일까 합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