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패드의 키보드 분리(Split Keyboard) 기능과 숨겨진 6가지 버튼

T.B 2012. 2. 7. 11:08


앱스토어에 등록된 유료 어플 중에서는 아이패드 키보드를 반으로 분리시켜주는 꽤 어플이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어플들이 iOS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기능 중 사용자들이 잘 몰라서 '신기함'을 느끼는 부분에 대한 어플이듯이(예를 들면 카메라 ZOOM 기능 등) 이 키보드를 반으로 분리시켜주는 기능 역시 iOS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합니다.

아이패드 키보드는 총 3가지 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고정 및 병합 2) Dock 고정 해제 3) 분리(split keyboard) 가 그것입니다. 간단한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STEP1  아이패드 좌측 하단에 키보드 모양의 버튼을 길게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STEP2  'Dock 고정 해제'를 클릭하면 하단에 고정되어 있던 키보드가 중단으로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TEP3  '분리'를 클릭하면 아이패드 키보드가 반으로 갈라집니다. 다시 같은 방법으로 '고정 및 병합'을 선택하면 기본 모드로 돌아옵니다.


cf. 개인적으로 아이패드 키보드를 분리해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중단으로 올려서 사용하지도 않습니다. 과거 아이폰3GS나 아이폰4와 함께 아이패드1을 썼을 때는 아이폰을 받침대로 아이패드1을 가로모드로 놓고 가급적이면 터치키보드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노력을 많이 했던 기억이 납니다. 현재 아이패드2를 스마트커버를 이용하여 사용중이며 아직까지 타자를 치다보면 오타가 많습니다만, 400타 이상 정도만 나와도 아이패드를 이용한 문서작업이 수월해지기도 합니다.

이 키보드분리(Split Keyboard)에는 숨겨진 6가지 버튼(6 hidden button)이 있습니다. 좌측 y, h, b 와 우측 t, g, v가 그것입니다. 아래의 스크린샷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split keyboard에 표기되지 않은 이 6개의 버튼은 다국어 키보드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가급적이면 가로모드로 터치키보드에 익숙해지기를 권장합니다만, 새로모드로 아이패드를 써야 하는데 기본 키보드에 불편함을 느껴온 사용자들께 정보가 될 듯 싶어 글을 남깁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