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iOS 5 아이패드에서 Safari 충돌 해결방법

T.B 2012. 2. 8. 11:31


애플의 메이저급 업데이트이자, iOS 의 미래를 보여주겠다던 그 덩어리 iOS 5 가 설치된 아이패드1과 아이패드2에서의 앱 충돌(apps crashing)이 끊임없이 알려지는 중입니다. 이런 충돌들의 대부분이 Safari 브라우져로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또는 동영상 재생(video loads), 가끔은 일반적인 웹서핑에서도 충돌이 발견됩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Safari 충돌 후 아예 Safari를 실행할 수도 없고, Safari에 영향을 받는 다른 어플리케이션 역시 실행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iOS 5가 설치된 아이패드1이나 아이패드2의 앱 충돌을 해결하기 위한 첫번째로 초점을 맞춘 부분은 이 'Safari 충돌(Safari crashes)'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Safari 브라우져 또는 이와 관련된 앱이 아닌, 다수의 앱 충돌(multiple apps crashing)이 발견됐다면 아예 iOS 5를 재설치하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iOS 5 아이패드에서의 Safari 충돌에 대한 문제해결 팁

1) 일단, 최신 iOS 버전(2011.02.28 기준 iOS 5.0.1)이 아닌 경우 수동 또는 OTA를 이용하여 업데이트 합니다.
 

2) 설정 > 일반 > iCloud > 책갈피 동기화를 비활성화 시킵니다.
 

3) 설정 > Safari > 자동 완성 에서 '모두 지우기'를 실행 한 다음 모든 메뉴(연락처 정보 사용, 이름 및 암호)를 비활성화 시킵니다.
 

4) 설정 > Safari 에서 '방문 기록 지우기' 와 '쿠키 및 데이터 지우기'를 실행합니다.
 

5) 설정 > Safari > 고급 에서 '웹 사이트 데이터'를 클릭 한 다음 '모든 웹 사이트 데이터 제거'를 실행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모두 삭제합니다.

이제 Safari를 다시 실행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여기서 충돌 문제를 해결합니다만, 만약 아직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iCloud와 자바스크립트를 완전히 비활성화 시킵니다.

1) 설정 > 일반 > iCloud에서 모든 옵션을 비활성화

2) 설정 > Safari > JavaScript 비활성화

물론, iCloud와 Javascript를 사용하지 못하면 짜증이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Safari를 아예 사용 못하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만약 iCloud나 Javascript가 필요하다면, iOS 5를 재설치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 방법은 굉장히 원시적인 방법으로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새 아이패드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iOS 5를 재설치 할 경우 꼭 알아둬야 하는 내용들

1) 30핀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아이패드를 아이튠즈에 연결합니다.
 

2) 요약 카테고리에서 '복원' 버튼을 찾습니다.


3) '복원'을 클릭하되, '백업 유무'를 묻는다면 백업하지 않습니다.(문제가 있는 상태를 백업해버린 다음 그대로 복원하게 되면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4) 복원을 진행하게 되면, 모든 컨텐츠를 지워버리고 iOS 5 가 재설치 될 것입니다.

5) iOS 5가 재설치 된 다음, 기존 백업으로부터의 복원 유무를 물을 때, 백업을 선택하지 말고 '새 아이패드로 설정'을 통해 모든 컨텐츠를 재설치 합니다.

아이패드를 재설치 후 해야할 일들은 아이패드 사용자 설정, 이메일 및 캘린더 동기화 설정, 응용프로그램 카테고리에서 어플 설치, 폴더 정리, 미디어파일(음악, 동영상) 동기화, 어플 내 데이터 복구, 등이 되겠습니다. 주소록이야 구글주소록을 연동하면 쉽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만 만약 주소록을 백업해두지 않은 경우 주소록도 날라갈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cf. 한 마디로 줄이자면 '안에 다 지우고 다 재설치'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부 애플스토어 지니어스바(Genius Bar)의 엔지니어들을 이를 클린 DFU 복원으로 해결했다고는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iOS 5.1 베타3가 나오고 곧 iOS 5.1 이 배포될 것입니다. 애플이 기존에 오류가 있던 사용자들을 위해서 이를 수정(또는 해결) 할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어찌됐건 iOS 5.1 은 아이패드3가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3월이나 되야 출시되지 않을까? 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오니, 현재 아이패드를 사용하면서 Safari 충돌 문제가 있는 사용자들께서는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