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왜 사람들은 iOS 에서 안드로이드로 혹은 안드로이드에서 iOS로 바꿀까?

T.B 2018. 8. 25. 23:47

몇일 전에 PC 매거진에 '왜 사람들이 모바일 운영체제를 바꿀까?' 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가 올라왔다. 이(↓) 내용을 '이렇게' 기사를 써버린다.


어제 오늘 얘기가 아닌지라 새삼스럽지도 않지만, 해당 기사에 "미국 IT전문매체 나인투파이브맥 등에 따르면" 이라고 하길래 그 9to5Mac의 원문을 찾아본 것은 아니고, 평소 구독중인 매체라 '여기' 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기사를 요약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미국인들의 70%가 iOS 와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바꾸지 않는데, 이것이 미국 내에서 갤럭시가 인기 있는 이유다." (갤럭시노트9은 굉장히 '잘 만든' 스마트폰이다.)


기사에 첨부 된 테이블만 봐도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안드로이드폰이 갤럭시만 있는 것도 아니다.


애플 CEO 팀쿡은 분기 실적 발표 때 마다 안드로이드에서 iOS 로 넘어오는 고객 비율이 높다는 것을 '강조하고는 한다'. PC 매거진에서는 2,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iOS → 안드로이드 와 안드로이드 → iOS 에 대한 이유를 물었다.


안드로이드 → iOS 는 18% 였던 반면 iOS → 안드로이드 는 11% 였다.


안드로이드 → iOS 로 넘어온 고객들의 47%가 "더 나은 사용자 환경" 을 이유로 들었고, 25%는 카메라와 디자인 등의 "더 나은 기능" 을 이유로 들었다. 11%가 가격을 이유로 꼽았으며 더 많은 앱들, 더 빠른 소프트웨어와 더 나은 고객 서비스들(한국의 악명 높은 AS가 아닌, 지니어스 바)이 있다.


iOS → 안드로이드 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과 함께 '가격' 을 이유로 들었다. 원문에서도 29%에 달하는 가격적인 이유를 '빨간색 음영' 으로 분명하게 표시한다.


설문조사 결과 운영체제를 바꾸겠다고 답변한 비율은 29%이고 나머지 71%는 운영체제를 바꾸지 않겠다고 말했다. 올해 초 공개된 '데이터' 에 따르면 iOS 보다 안드로이드 충성도가 더 높다. 는 것을 보여준다. 이유는 안드로이드가 더 저렴한 가격에 더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라 한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충성도는 89~91% 였고 iOS 충성도는 85 ~ 88% 로 둘 다 높은 충성도이다. 문제는 iOS는 애플의 아이폰 하나이지만 안드로이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스마트폰 업체들이 고객들의 운영체제를 바꾸도록 유도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고, 이 때문에 iOS 에서 안드로이드로 또는 안드로이드에서 iOS로 바꿀 때 필요한 것들(데이터 백업, 어플리케이션들)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들이 있다.



PC 매거진의 설문 조사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다른 운영체제로 바꾸려하거나, 이미 바꾼 고객들 중 56%가 새로운 스마트폰 출시에 관심이 없다고 답하였다. 34%가 약정이 만료된 후 새로운 스마트폰을 구매하겠다고 말하였고, 17%는 액정이 파손될 때만 새로운 스마트폰을 구매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MacRumors' 에서는 애플이 2018 신상 아이폰 3종 출시 후 향후 몇달 동안 (출시 효과로 인해)안드로이드 스위처들의 물결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안드로이드 스위처들은 일반적으로 더 큰 "플러스" 크기의 아이폰을 선택하고, 애플은 역대 가장 큰 아이폰인 6.5인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아이폰을 출시 할 예정이다.


작년 보다 약 10%가량 가격이 내려간 5.8인치 OLED 아이폰과 약 $700이 될 것이라는 루머의 6.1인치 LCD 저가형 아이폰들까지 안드로이드 프리미엄 제품들 뿐만 아니라 중국발 프리미엄 제품들에 이르는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을 대거 유입시킬 것으로 보여진다. 고 한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