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iOS 12 베타5 배포


금일 새벽 애플로부터 버그 및 호환성 테스트를 목적으로 하는 5번째 베타(Developer Preview)인 iOS 12 베타5를 배포하였습니다. 빌드 넘버 16A5339e 인 iOS 12 베타5는 이전 버전의 빌드 넘버인 16A5327f 를 대체합니다.


iOS 12는 iOS 11에서의 여론 악화를 인식한 듯 구형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들에게 더 중점을 두었으며 새로운 모델들과 함께 해당 기기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퍼포먼스 향상이 포함됩니다.


iOS 12 베타5에는 '몇가지 변화' 가 있습니다만, 가장 핫한 이슈는 향후 듀얼 SIM을 지원하는 아이폰 모델들에 관한 단서입니다. 듀얼 SIM이란 하나의 기기에 2개의 유심을 사용함으로써 단말기 하나에 2회선을 쓸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A 통신사에서 2회선을 개통하거나 A, B 통신사에서 각각 1회선씩 개통 할 수도 있습니다.


소득 수준이 높거나 커버리지 영역이 좁은 국가 보다 vs. 소득 수준이 낮거나 영토가 넓은 국가에서의 니즈로써 오래전 부터 아이폰 또한 '듀얼 SIM을 지원할 것' 이라는 루머가 있었습니다. Device Atlas 에 따르면 2017년도 듀얼 SIM에 관한 수요는 나이지리아, 브라질, 이집트와 같은 국가에서는 높았지만 미국, 캐나다, 호주와 같은 선진국에서는 낮다고 합니다.



올해 새로운 아이폰에서는 특정 지역에서 듀얼 SIM을 지원할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고 iOS 12 베타5에서 듀얼 SIM 지원이 실제로 없는 얘기가 아니라는 근거를 보여주었습니다. 진단 보고서를 만드는 시스템 구성 요소에서 “second SIM status” 와 “second SIM tray status” 에 관한 새로운 레퍼런스들을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레퍼런스는 향후 iOS가 2개의 SIM을 지원하는 기기에서 실행되어지도록 업데이트 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두번째로는 차세대 홈팟(HomePod)에 대한 단서가 포함됩니다. 이번 베타 버전에서는 향후 홈팟 펌웨어 업데이트에서 아이폰과 연동되는 통화를 지원 할 것임을 확인하였습니다.



홈팟의 개인 요청 설정에서 보여지는 텍스트는 "누구나 홈팟을 사용하여 메시지를 읽고 알림을 추가하고 메모를 만들고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다는 것을 '확인하여 줍니다'. 이전까지는 팝업창에 아이폰과 연동되는 전화 기능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이 내용은 지난주 애플이 홈팟, 아이폰과 관련하여 음성 통화를 포함한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다는 주장을 확인한 것입니다. 보도들에 따르면 향후 애플은 아이폰과 연동되는 홈팟 펌웨어 업데이트를 더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끝으로 작년에 애플이 처음으로 공개하였던 에어파워(AirPower)와 연동되는 '에어팟(AirPods)의 충전용 케이스' 입니다. 에어파워는 최대 3개의 애플 기기를 동시에 무선충전 할 수 있는 애플의 미공개 무선충전기입니다.


이 내용은 iOS 11 GM(Gold Master) 버전 유출 당시 이미 확인되어졌던 것으로 외부에 충전 상태를 알려주는 LED 표기등이 포함됩니다. iOS 12 베타5에서도 새로운 충전 케이스의 업데이트가 확인되어졌으며 충전량이 부족하거나 충전중일 때는 노란색(호박색), 충분히 충전된 상태에서는 녹색 LED를 표시하여 에어팟 케이스가 충분히 충전되었음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애플이 기기식별자 AirPods1,2 (현재 모델은 AirPods1,1)를 새롭게 출시 할지, 향후 옵션으로 별매를 할지, 기본 제공으로 포함시킬지에 관한 것들은 불분명합니다. 에어파워(AirPower)는 원래 2018년 9월 이벤트에서 애플의 새로운 신제품들과 함께 공개될 예정이었지만 루머들에 따르면 에어파워 개발과정에서 애플이 의도치 않은 지연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iOS 12 베타5에는 몇가지 버그들이 보고되고 있는 중입니다.


애플페이를 통해 결재 시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몇가지 숏컷(shortcut)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블루투스 버그 또한 수정되지 않았습니다. 우측 상단에 블루투스 표기가 되질 않으며 일부 엑세서리는 작동이 되지 않을 수도 있고 다른 기기 주소로 표기될 수도 있습니다. 카플레이(CarPlay)를 사용중이라면 시리(Siri)를 통한 앱 실행이 제대로 되질 않고 빌트인 되어있는 시리 숏컷 사용시 커스텀 UI를 볼 수 없다고 합니다. 더하여 모든 베타 버전들의 공통사항으로 위젯, 일부 앱/게임들 또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rofile OTA (Over The Air) : iOS_12_Beta_Profile.mobileconfig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2썸즈업 2018.08.02 10: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듀얼심 지원 노력이 보임에 약간 설레이네요.

    • BlogIcon T.B 2018.08.02 14: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그래도 썸즈업님 생각났어요 ㅎㅎ 애플이 퀄컴 모뎀 안쓰고 인텔 모뎀 쓸 때 감이 오긴했습니다만(이통사 무관) 향후 듀얼심을 염두에 두고 있는건 맞는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