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iOS 11.3.1 탈옥 Electra1131 에러 해결 방법



Electra 팀으로 부터 iOS 11.2 부터 iOS 11.3.1 탈옥을 지원하는 'Electra 1131이 배포' 된지 24시간 만에 약 34,000명 이상(최근 확인 약 52,000명)이 탈옥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 통계들은 'Electra 공식 웹사이트(https://coolstar.org/electra/)' 하단 업데이트 현황으로부터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현재시각 금요일 밤 CoolStar 의 트윗에 따르면 iOS 11.3.1 이 탈옥에 관하여 가장 많이 쓰여진 펌웨어로써 Electra1131 을 사용한 이들의 약 65%가 iOS 11.3.1 탈옥을 하였고, 나머지 35%가 iOS 11부터 iOS 11.3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Electra1131 를 이용한 탈옥 성공율이 높지 않다(?)고 하며, 인증되지 않은 오류 해결법들이 국내외 커뮤니티에서 '난무' 하고 있는 중입니다. 어떤 이들은 10번 이상 탈옥을 시도했음에도 탈옥에 성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개발자 계정 대 일반 계정의 탈옥 성공율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64비트 이하 기기의 탈옥 성공율과 이상 기기의 탈옥 성공율이 다르며, A 프로세서 버전이 높을 수록 탈옥 성공율이 낮습니다.


Electra 1131 1.0.1


현재 Electra 공식 웹사이트에는 버그가 수정된 'Electra 1131 1.0.1' 버전이 배포되었습니다. 'Electra 공식 웹사이트(https://coolstar.org/electra/)' 로부터 다운드 합니다.


1. 일부 유저들에게서(사용자 기종에 따라) 앱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 에러 수정


2. nonce Generator 가 특정 시간에서 설정되지 않는 버그 수정


Electra 1131 1.0.2 


mptcp 버전(개발자 계정을 이용한 탈옥)의 탈옥 성공율이 1.0.1 에서 감소되어 업데이트 됐습니다. 만약, 개발자 계정이 있다면 1.0.2 버전을 확인합니다.


Cydia 충돌


두번째로는 'Cydia 충돌 이슈' 입니다. Cydia 아이콘이 보이질 않거나 실행이 되지 않는 문제로써, 아래의 방법을 통해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1. 일반 계정을 통한 Electra 1131의 개발자 계정을 이용하는 탈옥(multipath tcp exploit)


2. 탈옥 할 기기에서 '에어플레인 모드' 가 비활성 되어 있는가를 확인한다.


3. 기기에서 '나의 아이폰 찾기' 가 비활성 되어 있는가를 확인한다.


4. 기기에서 '시리(Siri)' 가 비활성 되어 있는가를 확인한다.


5. 강제 리부팅으로 RAM 설정 초기화 시킨다.


만약 위 단계를 모두 하였음에도 Cydia 충돌이 있다면 몇번 더 Electra 1131을 실행합니다.


Share Electra


'Share Electra' 에러가 난다면 '에어플레인 모드'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설정 또는 제어센터에서 에어플레인 모드를 활성시킨 다음 '리부팅' 후 Electra 탈옥을 다시 시도합니다.


Please Wait (1/3) (2/3) 및 블랙 스크린


iOS 해커이자 개발자인 @angelXwind 에 따르면 위에서 언급한 에러 수정을 확인하였음에도 Electra 1131 탈옥 도중 Please Wait (1/3) 또는 (2/3)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을 경우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Electra 11.2 부터 11.3.1 탈옥 도중 기기가 갑자기 블랙 스크린으로 바뀌거나 (2/3) 단계에서 오랜 시간 동안 멈춘 다음에 탈옥에 성공하였을 경우, Cydia가 보이지 않을 수 있다. 이때는 UI 캐쉬(cache)를 삭제하거나 기기를 강제 리부팅 시킨다."


Error: Exploit


이 문제는 계정에 맞지 않은 탈옥툴을 사용하였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일반 유저들을 위한 버전으로 개발자 버전을 썼거나, 개발자 버전으로 일반 버전을 썼을 때 발견되는 에러가 되겠습니다. 이유는 개발자 버전의 경우 'multipath tcp exploit' 이 사용되었으며, 일반 버전의 경우 vcf exploit 이 사용되어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버전에 맞는 애플 ID를 입력함으로써 해결 할 수 있습니다.


Enable Jailbreak


홈화면에서 Cydia가 계속 보이질 않거나 "Enable Jailbreak"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질 않는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해결 할 수도 있습니다. 단, 이미 Electra 1131 1.0.1 이 배포되었음으로 Electra 1131 1.0.1 로도 원인이 해결되지 않을 때로 제한됩니다.


1. Jake James(@akeashacks) 의 rootless IPA를 다운로드(https://github.com/jakeajames/rootlessJB_EL) 받는다.


2. Cydia Impactor 를 통해 Side load를 한다.(설정 → 일반 → 프로파일 및 기기 관리에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잊지 말자.)


3. 앱을 설치한 후 Jailbreak 버튼을 클릭한 다음 대기한다. Mac 에서 터미널(Terminal) 앱 또는 윈도우라면 커맨드(command)에 명령어로 ssh root@[iOS 기기에 연결된 WiFi 주소] 를 입력한다. 만약 WiFi 주소를 모른다면 WiFi 설정 → 무선 네트워크 항목 →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한다.


4. 기기 접속을 인가하라는 메시지가 보이면 Yes, 패스워드를 요구하면 기본값인 'alpine'를 입력한다. 만약, 이전에 루트 패스워드를 변경하였다면 변경된 값을 입력한다.


5. SSH 접속 권한을 획득한 후에는 uicache 명령을 입력한 다음에 Enter 키를 누른다. 그 다음으로 "killall -9 SpringBoard" 를 입력한 후 모든 프로세싱이 완료된 다음, Cydia가 설치된 지를 확인하거나 탈옥을 다시 진행한다.


SSH와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이 어렵다면 Cydia Impactor 및 Side load 를 통해 '탈옥 없이 uicache' 를 삭제 할 수 있는 서드파티(iCleaner, xCleaner 등)를 사용한 다음에 강제 리부팅을 해도 무관합니다.


Cydia DPKG_LOCKED 에러


1. http://github.com/KirovAir/delectra 에서 Delectra script (unjailbreak.sh) 를 다운로드 한다.


2. FTP 클라이언트(Cyberduck 또는 WinSCP) 를 통해 iOS 기기의 ../../electra 폴더에 넣도록 한다.


3. PuTTy 또는 (Mac Terminal)을 통해 SSH로 기기에 연결한다.


4. 아래의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한다.


CD..

CD.. 

cd electra


"sh unjailbreak.sh"


이렇게 하면 기기로 부터 Electra를 완전 삭제하게 되고, 재탈옥을 실시한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