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좋은 연어 고르는 법


Good Salmon, Bad Salmon

좋은 연어, 나쁜 연어


태평양산과 대서양산 연어 간에는 큰 차이점이 있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좋은 연어를 고르고 있나요? 여기 정보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연어가 진짜로 연어인 것이 확실한가요?


건강에 관심이 있다면 여러분들께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이 연어를 자주 찾을 것입니다. 그 맛난 핑크고기(pink meat)에서 방금 끈적하게 흘러나온 모든 이들의 건강에 좋다는 오메가-3 지방산을 생각해 본다면 정신이 나갈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여러분들께서 생각하는 연어의 종류를 진짜로 먹고 있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여러분들께서는 아마도 입맛 떨어지는 회색빛을 가리기 위해서 염색 된 '송어' 와 더 밀접한 관계가 있는 무언가를 먹고 있을 것입니다. 더하여, 그 송어는 곡물 식단(인공사료)에 크기 의존하기 때문에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의 량과 다양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태평양산 vs. 대서양산 연어


여기 진실이 있습니다. 분명한 점은 거대한 연어 시장이 있지만, 대부분의 자연산 종은 포획으로 양식 할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Coho 종과 King 종을 양식 할 수는 있지만, 3가지 변종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처럼, 태평양 연어를 포획하는 계절은 6월과 7월로 거의 제한되어 있습니다. 모든 태평양 연어는 6월과 7월에 포획되고, 바로 팔리지 않는 것들은 냉동되거나 통조림으로 만들어집니다.


그 연어들은 자연산이기 때문에, 그들의 환경에서 주어진 먹이를 먹고, 핑크색이나 약간 더 붉은기를 띈 분홍색이 자연스럽게 발달되고, 인간이 원하는 건강에 좋다는 오메가-3 지방산으로 가득차있습니다.


그러나 대서양 연어는 종종 "Scottish salmon" 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여러분들께서는 자연산이라고 생각 할 수 있는데요. 그게 아니라 포획해서 양식한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대서양 연어의 99%가 생선 농장에서 어분(fishmeal)과 곡물을 먹고 길러집니다.


이러한 식단 때문에, 생선은 자연스럽게 오메가-3 지방산 함량이 낮고, 그마저도 오메가-3 지방산이 ALA 또는 알파 리놀렌산(alpha linolenic acid)으로 존재합니다. 잘 알다시피, 인체는 ALA를 DHA 또는 EPA(우리기 찬양하는 필수 지방산)으로 전환시키지만, 이 전환에 관한 효율률이 2 ~ 15%에 불과합니다.


그들의 자연에 거스르는 식단의 또다른 결과는 '색상' 입니다. 그 살(flesh)은 오래된 트렁크 팬츠(Jockey shorts) 처럼 회색 빛깔을 띕니다. 이 물고기를 구원하기 위해 어부들은 인공 색소로써 아스타크산틴(astaxanthin)과 칸타크산틴(canthaxanthin)을 줍니다. 새우(갑각류) 가루로부터 아스타크산틴을 추출 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합성물질입니다. 아스타크산틴은 강력한 항상화제로 종종 물고기의 번식력과 성장을 향상시키지만, 불행하게도 칸타크산틴인간의 망막에 축적되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다른 문제


양식 대서양 연어는 바다물이(sea lice), 피부/점액/혈액을 먹고 자라는 작은 기생충들로 부터 감염됩니다. 그럼으로 어류 양식은 바다몰이와 사람 모두에게 해로운 화학 치료(항생제 등)에 의존해야만 합니다.


2004년 유럽 과학자들이 문제를 제기한 몇가지 경고들은, 사람들이 오직 4개월 마다 한번씩 양식된 대서양 연어만을 먹을 것을 권장했습니다. 'JAMA' 에 발행된 후속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포획된 어류에 부분적인 입증을 했고, 오염 물질에 의한 위험성 보다 잇점(단백질, 이로운 지방산의 적절한 량)이 더 크다고 말했지만, 여전히 여러분들에게 의문을 남깁니다.


그래서 제가 뭘 먹으라는 거죠?


패스트푸드 햄버거들을 먹는 것 보다야 "Scottish salmon" 을 먹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르지만 태평양산 연어 종을 먹는 것 만큼이나 바람직하지는 않답니다. 물론, 여러분들께서 태평양산 연어를 쉽게 찾을 수 없을 수 있거나 그것을 감당 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여러분들께서 저와 같다면, 여러분들이 먹고 있는 무언가에, 이걸 먹으면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몸에 좋은지 나쁜지도 모르는 어떠한 환상도 갖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들께서 양질의, 건강에 좋은 연어를 먹고 싶다면 통조림으로 만들어진 태평양산 연어를 구매하고 연어 패티를 위한 좋은 레시피를 찾으세요. 또한, 알래스카에서는 양식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계절과 무관하게 알래스카산이라 표시된 연어는 모두 자연산입니다.


이 모든 것들이 너무 많은 인지부하를 준다면 원산지를 확인하고 적절한 비율로 많은 량의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된 보충제를 고려하세요.


원문: T-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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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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