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소식

iOS 10.3.1 탈옥 관련 소식과 NFC 해킹 소식

T.B 2017. 5. 20. 07:42


iOS 개발자 Elias Limneos(@limneos)가 본인의 아이폰6S를 통해 NFC 기능을 언락했다. Limneos 는 애플은 애플페이(Apple Pay)를 출시하면서 NFC를 지원하지만, 안드로이드 기기들과 같이 NFC를 지원하는 카메라, 스피커 및 RFID 를 이용 할 수 없다. Limneos 가 공개한 데모 영상은 초기 버전으로 향후 읽기/쓰기가 가능한 기능을 업데이트 할 것이라고 말했다.


왜 애플은 NFC를 개방하지 않을까?


9to5 Mac의 Jeff Benjamin(전 iDownloadblog 디렉터)은 애플의 홈킷(Home Kit)이 iOS 외 가전기기들과 통신하는 기본 방법임으로 애플이 앞으로도 NFC를 개방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애플이 NFC를 오픈하지 않는 이유는 '보안 및 기타 이유' 로써 애플페이(Apple Pay)라는 금융 관련이기에 이같은 조치가 현명한 조치라 말했다.


또한 9to5 Mac의 Benjamin Mayo는 애플이 NFC를 오픈하지 않는 이유를 두고 '속도' 와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NFC가 애플페이와 독점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아이폰이 주변의 NFC 장치를 감지하면 자동으로 애플페이 인터페이스가 표시된다. 이때 아이폰이 주변의 다른 NFC 장치를 해독하는데 시간을 할애 할 필요가 없음으로 사실상 더 빠른 애플페이 환경을 제공한다.


Limneos는 특정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NFC-활성 제어 작업을 통해 조만간 새로운 업데이트를 공개 할 예정이다. 곧 탈옥 iOS 유저들을 위해 시디아(Cydia)에 공개될 것이다.



보안 연구원 Adam Donenfeld(@doadam) iOS 샌드박스(Sandbox) 보안 취약점(vulnerability)을 주제로 하는 컨퍼런스 #HITBGSEC 에 관한 언급과 함께 iOS 10.3.1 탈옥 가능성을 말했다. 그는 커널8을 통해서 (루트)권한을 획득 할 수 있으며 이 exploit을 여름에 예정된 컨퍼런스 기간 중 공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어제 새벽 Adam Donenfeld의 이같은 트윗 때문에 iOS 10.3.1 탈옥이 공개될 것이라고 일부 매체에서 보도하기도 했다. '가능성' 을 말했던 것이지 탈옥을 공개한다고 말하지는 않았다. 이 때문에 오늘 새벽 새로운 트윗으로, '탈옥이 아니라 exploit만 공개 할 것이며, 다른 탈옥 개발자가 이를 통해 iOS 10.3.1 탈옥을 공개 배포 할 가능성이 있다.' 고 말했다.



만약 exploit이 새로운 업데이트를 통해서 패치되지 않는다면, iOS 버전과는 무관하게 아마도 32비트 기기를 제하고 모든 iOS 기기의 탈옥이 가능 할 것이다. 그러나 새 업데이트를 통해서 exploit이 패치된다면, iOS 10.3.1 이상 펌웨어 버전에서는 탈옥이 불가다.


물론, 현재 iOS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한 유일한 방법인 '프로메테우스(Prometheus)' 가 있음으로 SHSH blobs2를 백업 한 후 다운그레이드를 '시도' 해볼 수는 있겠지만 성공률이 낮으며 기종에 따라서 다르다는 것이 JB 커뮤니티의 지배적인 '후기' 다. 만약 탈옥을 원한다면 iOS 10.1.1 펌웨어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


iOS 10.3.1 탈옥 준비 팁


iOS 파워 유저들로써는 순정 iOS를 쓰는 것 자체가 곤욕일 수 있다. 현재 iOS 10.1.1 순정을 유지하고 있지만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래서 준비했다.

이미 소개했던 내용들로 순정 iOS 사용자들이 할 수 있는 것들을 모아서 정리했다.


Step1. 아이폰 다운그레이드를 위한 SHSH2 blobs 백업 Auto-tsschecker 사용 방법(참고)

Step2. 아이폰 OTA 업데이트 알림 끄기 [순정](참고)

Step3. 아이폰 에뮬레이터 올인원 Happy Chick 순정 iOS 10 설치 방법(참고)

Step4. 탈옥 없이 시디아 확장으로 아이폰, 아이패드 100배 즐기기 (참고)

Step5. 탈옥 없이 시디아 확장으로 아이폰, 아이패드 100배 즐기기 TuTuApp Helper(참고)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