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iOS 10.2 탈옥 Yalu 배포 탈옥 방법과 알아야 할 모든 것 총정리



블로그를 통해서 이미 iOS 10.1.1 탈옥을 지원하는 'Yalu(압록강)' 베타 배포 직후 알아야 할 것들을 정리해둔지라 탈옥 방법을 따로 소개하고 그럴 필요는 없겠다.


그래도 '혹시라도 뭔가 달라진게 있지 않겠냐...?' 찾아보면 된다. 는 분들을 위해서 새롭게 포스팅했다.



iOS 10.2 탈옥을 지원하는 Luca Todesco 의 Yalu가 업데이트 됐다.(https://yalu.qwertyoruiop.com/) 넘버링이 '들쭉날쭉' 하는데 큰 의미는 없지만 우리는 여기서 한가지 상기해야 할 것이 '여전히 alpha build' 라는 것이다.


따라서, 만약 '아이팟터치 또는 아이패드' 와 같은 iOS 기기가 아닌 '전화기' 겸 써야만 하는 아이폰을 탈옥함에 있어 발생하는 모든 문제점들과 돌발상황들에 관한 책임은 탈옥 행위자 당사자에게 있음을 먼저 분명하게 밝힌다.


또한 완전탈옥(Untethered Jailbreak)이 아닌 준탈옥(Semi-tethered)임으로 기존의 iOS 9.x 탈옥 사용자들을 '완전탈옥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 하다. 보안 업데이트가 문제가 될 수 있지만, 그것들은 본인 스스로 탈옥 트윅, 시스템 수정들을 통해서 해결할 문제겠다. 그것이 안된다면 '순정' 을 쓰면 된다.



Yalu's Source Code는 Github(https://github.com/kpwn/yalu102)에 공개되어 있으며, Reddit thread 피드백은 여기(https://www.reddit.com/r/jailbreak/comments/5q9mq2/discussion_yalu102_prerelease_feedback/) 서 확인 할 수 있다.


iOS 10.2 탈옥 지원 PC 운영체제


• Mac

• Windows

• Linux


iOS 10.2 탈옥 지원기종


• 아이폰6s, 아이폰6s플러스

• 아이패드 프로

• 아이폰 SE


현재로써는 인터넷에 잘못 알려진 내용과 달리 '모든 64비트 iOS기기를 지원하지 않는다.' 물론 최종적으로는 아이폰7을 포함한 모든 64비트 iOS기기를 지원 할 예정이라 한다.


iOS 10.2 탈옥 지원을 하지 않는 기종


• 아이폰7, 아이폰7플러스

• 아이폰6, 아이폰6플러스

• 아이폰5s, 아이폰5c, 아이폰5

• 아이패드에어2, 아이패드에어

• 아이패드4

• 아이패드미니4, 아이패드미니3, 아이패드미니2


iOS 10.2 탈옥 방법


현재 iOS 10 이상 10.2 이하의 펌웨어를 사용중이라면 아래의 Instructions 가이드에 따라서 탈옥을 진행 할 수 있다. 단, 탈옥 전에 탈옥을 진행해야 할 것인가 말 것인가에 관하여 도움이 될 수 있는 몇가지 팩트를 체크해보자.


 iOS 10.2.1 이 배포됐지만 여전히 'Battery Life Drain' 이슈가 해결되지 않았다. 그리고 아직은 iOS 10.2 api tickets signing이 유효하다. 따라서 iOS 10.2 .ipsw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DFU 방식으로 복원하면 iOS 10.2로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하다.


 iOS 10.2 api tickets signing은 곧 종료될 것이다.


 현재 iOS 10.1.1 이라면, 굳이 10.2 로 업데이트 할 필요는 없다. 탈옥 사용을 생각한다면 펌웨어 버전이 낮을 수록 유리하다.


이 모든 내용들을 정확하게 인지했음에도 탈옥을 굳이 진행하겠다면 다음을 참고한다. 원문은 iDownloadBlog(http://www.idownloadblog.com/2017/01/26/jailbreak-ios-10-1-x-yalu/) 에서 영문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주저리' 글이 길어서 그렇지 쉽다.

한 줄로 요약하자면,


"Cydia Impactor를 이용하여 yalu102를 설치한 다음 설정에서 프로파일 권한을 부여, 홈화면에서 yalu102를 실행하면 탈옥 된다."


1) Cydia Impactor(http://www.cydiaimpactor.com/)를 PC로 다운로드 한다.


2) yalu 102 베타(https://yalu.qwertyoruiop.com/)를 PC로 다운로드 한다.


3) Cydia Impactor를 실행한 다음 기기를 PC에 연결한다.



4) yalu102.ipa 파일을 드래그(drag)로 끌어서 Cydia Impactor 위에 올려 넣은 후 'Start'를 클릭한다.



5) 아래의 팝업 메시지가 뜨면 애플ID를 입력한다.



6) a) 만약 애플ID를 위한 2단계 인증을 하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이 즉시 애플ID 패스워드를 입력하라는 팝업을 확인 할 수 있다.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다음 단계로 진행된다.



6) b) 만약 애플ID를 위한 2단계 인증을 사용중이라면, 반드시 애플ID 웹사이트(https://appleid.apple.com/)에 로그인 후, 앱-전용 패스워드(app-specific password)를 생성해야만 한다. 그렇게 생성한 패스워드를 일반적으로 사용중인 애플ID 대신에 Cydia Impactor에 입력한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7) Cydia Impactor에서 .ipa 설치를 완료하면, 기기 홈화면에서 yalu102 앱이 설치됐는지를 확인한다.


8) yalu102 앱이 홈화면에 나타났다면, '설정  일반  프로파일 관리(Device Management)' 로 이동한다.



9) Cydia Impactor 에 입력한 애플ID 및 앱으로 등록된 yalu102를 신뢰(Trust) 버튼을 눌러 신뢰 할 수 있는 앱으로 권한을 부여한다. 만약 이 과정을 하지 않거나 신뢰 할 수 없음으로 한다면 yalu102가 구동되지 않을 것이고 탈옥 또한 불가다.


10) 신뢰 권한을 부여한 후, 홈화면으로 돌아와서 yalu102 앱을 실행한다.



11) Go 버튼을 눌러 탈옥(jailbreak)을 진행시킨 후 탈옥이 완료 될 때까지 기다린다.


12) 기기가 리스프링(respring) 될 것이고 Cydia 앱이 홈화면에 나타날 것이다.



13) Cydia를 실행한 후 권장 업그레이드를 설치한다.



14) 이후 Cydia CEO이자 iOS 해커 saurik의 Cydia repository(source: http://apt.saurik.com/beta/cydia-arm64/)를 추가한다.


saurik 의 repository를 추가해야만 하는 이유는 Cydia app 또한 '베타' 다. 따라서 Cydia 베타 업데이트를 받기 위함이다. 만약 기존에 yalu 앱을 통해서 Cydia .ipa 파일들을 수동으로 업데이트 했다면, 이 방법으로 자동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다.


Yalu 102 제거 방법


iOS 10.2 is still signed


iOS 10.2 복원에 관한 api tickets signing이 유효하다면, 간단하게 아이튠즈를 통해서 iOS 10.2 .ipsw 파일을 이용하여 DFU 방식으로 복원하면 된다.


중요한 점은, iOS 10.2 signing이 유효하냐 부터 '본인 스스로' 체크한다. 만약, 이제 곧 중단 될 iOS 10.2 signing이 유효하지 않은 줄 모르고 업데이트를 하게 되버리면, iOS 10.2.1 이상의 펌웨어가 강제로 설치된다. 한번 업그레이드가 되면 다운그레이드로 돌릴 방법이 없어지고 탈옥 또한 불가다.


iOS 10.2 is no longer signed 이후


1) Cydia 트윅들과 앱들을 모두 삭제한다.


2) 기기에서 yalu 102 어플리케이션을 삭제한다.


3) 프로파일 권한이 만료(삭제)됐는지를 설정에서 확인한다.


4) 기기를 리부팅 한다.


5) Cydia 앱을 (아무)폴더에 넣어두고 실행하지 않는다.


6) 이것이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best)이다.



준탈옥 리부팅 후 재탈옥 방법


이번에 배포된 yalu는 '준탈옥(Semi-thered)' 이다. '완전탈옥, 반탈옥, 준탈옥' 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블로그 검색을 통해서 확인하자.


1) 기기 전원을 완전히 종료한 후 다시 리부팅한다.


2) 리부팅이 되면 root 권한을 잃기 때문에 재탈옥해야 한다. yalu 를 재실행 한 다음 위 탈옥 방법 처럼 Go를 누르고 재탈옥을 진행하면 된다.


3) 저장용량이 꽉 찼다는 메시지("Storage Almost Full") 가 나올 것이다. 그냥 '무시' 하면 된다.


결론


이번에 배포된 iOS 10.2 탈옥을 위한 Yalu는 여전히 alpha build 다. Dev-Team, 25PP의 후원을 받는 Pangu Team, 3K Assistant 의 후원을 받는 TaiG Team 과 달리 개인 혼자 거의 모든 것을 해야 하는 Luca Todesco 가 이번 빌드를 배포하면서 원했던 것은 '피드백(feedback)' 이다.


Luca Todesco는 iOS 10.1.1 버전에 대한 것 그 어떤 것도 결코 원하거나 요구하지 않았다. 이것이 암시하는 바는, iOS 10.1.1 탈옥에 관하여 일반 유저들에게 용인되는 사용을 고려하고 있을 '수' 도 있다는 얘기다. 예를 들자면 Cydia Substrate 사용이 가능해졌고 이제 더이상 respring 이후 Cydia 프리징(freezes, 멈춤) 현상 또한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팩트' 를 기억하자면 '알파 배포' 라는 것이다. 이는 좀 더 안정한 탈옥툴이 배포될 수 있다는 얘기고, 이번 빌드를 사용함에 있어서 사용자 환경에 따라서 천차만별인 예기치 못할 문제점들에 직면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더 안정한 버전이 배포될 때 까지 2주 가량을 기다릴 것을 권한다.


특히, 문제가 발생한 후 iOS 10.2 복원 조차 불가하여 iOS 10.2.1 이상으로 강제 업데이트가 되더라도 상관이 없질 않다면, 약간의 시간을 더 기다리는 것은 탈옥을 위해서라면 가치있는 선택이 될 수 있다.


늘 그랬듯이 본인 스스로 결정할 문제이고, iOS 10 탈옥 중 알파 배포와 관련된 어떠한 추가적인 질문은 일절 받지 않는다.


 비영리로 운영중인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http://ryueyes11.tistory.com/)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MV 2017.02.18 12: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탈옥 후 배터리 떨어져서 꺼졌습니다. 다시 켜서 설정 일반을 가니 프로파일 관리 메뉴가 안 보이네요.. 홈 화면에 yalu102가 있는데 말이죠..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아시나요?.

    • BlogIcon T.B 2017.02.18 13: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Yalu 탈옥은 완전탈옥이 아닌 준탈옥이에요. 리부팅 하면 root 권한을 잃습니다. 따라서 리부팅 시 해야 할 조치를 취하시구요.

      2) 해당 조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루트 권한을 획득하지 못했다면(탈옥 상태가 되지 못했다면) 재탈옥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