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Chainfire 안드로이드 7.0 N 에서 SuperSU 완벽하게 작동을 확인



iOS는 업데이트를 하는 순간 루트 권한을 잃습니다. 즉, iOS의 루트 권한 획득을 지칭하는 '탈옥(Jailbreak)이 풀린다는 얘기죠. 안드로이드는 그렇지 않습니다.


구글 및 OEMs는 루팅 된 기기에 관하여 OTA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지만, Chainfire의 FlashFire를 통해서 쉽게 루트 권한을 유지한 채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OTA로 업데이트 후 몇가지 설정은 초기화 되는데요.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Xposed framework 입니다. 이게 초기화가 되니 Xposed를 통해서 설치해 둔 GravityBox 와 같은 Modules 또는 Xposed를 지원하는 Greenify, Xprivacy Modules를 쓸 수 없게 됩니다.


업데이트 후 Xposed에서 framework 를 설치하면 설치가 안되는데요. 이때도 FlashFire를 이용하여 이전에 설치할 때 다운로드 받아 둔 .zip 파일을 간단하게 플래싱 할 수 있습니다. FlashFire는 루팅 기기 OTA 업데이트 툴로 알려졌습니다만, 정확하게 말하자면 cmd 명령어 입력 없이도 '전자동'으로 플래싱을 쉽게 할 수 있으며'백업, 복원' 기능까지 제공하는 유용한 서드-파티입니다.


하나만 더 예를 들자면 ViPER4Android 입니다. ViPER4Android를 실행하면 'Driver 재설치'를 요구하지만, 재설치 도중 먹통이 되거나 기다리면 설치는 되지만 리부팅 후에도 드라이버 설치가 안됩니다. 이는 드라이버 문제가 아니라, ViPER4Anroid 설정 중 몇가지가 초기화 됐기 때문입니다.


• /vendor/etc 에서 audio_effects.con 수정

• SELinuxModeChanger 모드를 PERMISSIVE 로 변경

• BusyBox(루트 권한이 없는 앱에 대해서 루트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기능) 실행 후 다시 Install

• 그 후 ViPER4Android를 실행하고 드라이버 설치하라는 문구가 뜨면 설치, 그렇지 않으면 그냥 쓰면 됩니다.


이때 저장해 둔 Effect Profile 을 확인해보면 '없는 것.' 을 볼 수 있는데요. ViPER4Android 설정값은 그대로 유지되어 있으니, Save Effect Profile 로 저장만 하면 됩니다.


구글은 3월 8일 넥서스 기기들에 관하여 안드로이드 6.0.1 3월 보안 업데이트를 배포했으며(빌드 MMB29V) 넥서스5X(빌드 MHC19J)와 넥서스6P(빌드 MHC19I)를 대상으로 일부 버그 수정 및 향상된 퍼포먼스를 포함한 새 빌드를 배포했습니다.


그리고 이어 3월 10일에는 '안드로이드 7.0 N 개발자 프리뷰' 까지 깜짝 공개했습니다. 일반 제조업체 기기를 사용중이라면 최상위 플래그십이거나 새로 기기를 장만하지 않은 이상 아직 마쉬멜로우 업데이트도 못받고 5.x 롤리팝 쓰는 마당에 7.0 N이 왠말이냐? 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어찌됐건 구글은 새로운 기능과 향상된 보안이 포함된 새 안드로이드 OS를 배포했습니다.


• 안드로이드 7.0 N 첫번째 개발자 프리뷰 팩토리 이미지 배포(참고)

• 안드로이드 7.0 N 개발자 프리뷰 OTA 베타 프로그램 출시(참고)

• 안드로이드 7.0 N 새 월페이퍼 다운로드(참고)

• 안드로이드 7.0 N 새로운 기능들 총정리(참고)


그렇다면, 이런 생각을 할 수 있는데요. 7.0 N 팩토리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은 후 FlashFire로 플래싱 하면 아직 7.0을 지원하는 루팅 툴은 없지만 루트 권한을 유지한 채 판올림 할 수 있는것 아니냐? 라는 것입니다.


이 문제에 관한 답은 다름 아닌 Chainfire가 직접 트위터를 통해서 밝혔습니다.



Chianfire는 "모두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SuperSU는 N 프리뷰가 설치된 나의 테스트 기기에서 완벽하게 작동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몇일 걸리거나 빠르게 수정해서 배포하겠습니다." 라 밝혔습니다. 즉, 이제 곧 몇일 이내로 7.0 N 루팅이 나오겠고 FlashFire, SuperSU가 업데이트 될 것입니다.


노파심에 말하자면 구글이 배포한 '개발자 프리뷰' 는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미리 안드로이드 N에 대한 호환성을 체크하고 발견되는 버그를 보고해달라." 선공개하는 것입니다. 이때 자주 쓰는 앱이 호환되지 않거나 WiFi, 블루투스, GP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전화가 먹통이거나 문자 수신이 안된다거나 셀룰러 네트워크(3G, LTE)를 쓰지 못하는 등 사용자 마다 다른 기기 사용 환경에 따라서 엄청나게 많은 변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꿈인지라 온전히 개발용으로 쓰지 않는 이상, '궁금한건 못참아.' 급하게 업데이트 하기 보다는 6.x N을 유지하는 것을 권합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