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안드로이드 N 지원 가능성 높은 Vulkan API와 2016 넥서스 칩에 관하여

T.B 2015. 12. 20. 19:44


지난 11월 16일, 안드로이드 N 부터 구글이 내부적으로 '벌칸 그래픽 규격'을 위한 팀을 구성했고, 안드로이드 그래픽에 Vulkan APIs(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업그레이드 하여 GPU 개발사들로 하여금 높은 게이밍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루머를 전한적이 있다.


현재 넥서스6P(스냅드래곤 810)와 아이폰6S, 아이폰6, 아이패드 에어1, 아이패드 에어2를 사용중이며 가장 최근에 처분한 기기로는 넥서스5X(스냅드래곤 808, 옐로우 스크린 문제로 환불), 아이폰5S가 있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이폰5S의 그래픽 퍼포먼스가 넥서스5X 보다 나았고, 아이폰6의 그래픽 퍼포먼스가 넥서스6P 보다 낫다. 아이폰6S의 A9 프로세서는 두 말할 필요도 없다.


왜 애플의 A-시리즈 칩은 과거 부터 그래픽 퍼포먼스가 뛰어날까? 라는 궁금증을 갖을 수 있는데,(안 갖을 수도 있다. 그냥 박박 우기면 된다.) 애플의 A9 프로세서의 GPU인 PowerVRSeries7 은 GT 7200 ~ 7900까지, 2 shading clusters/64 ALU cores ~ 16 shading clusters/512 ALU cores로 애플은 자체적으로 A9프로세서를 위해 아이폰6S와 아이패드 프로용을 커스터마이징 한 것으로 '추정' 되며, PowerVRSeries도 Vulkan 규격을 따른다.


Khronos 사의 오픈-스탠다드 그래픽 API, 크로스-플랫폼 Vulkan APIs가 v1.0으로 배포됐다. 현재의 OpenGL을 대체할 수도 있는데, 지난 8월 구글은 '안드로이드에 3D 렌더링 API'를 공개했으며 구글 블로그에 업데이트 했다. Khronos Vulkan Working Group 은 이번 v1.0 APIs 배포와 함께 첫번째 퍼블릭 API라는 것을 암시한데다가, 구글은 'Promoter' 멤버십으로 안드로이드를 위한 API 지침서로 지원중이다.


현재까지의 정황으로 본다면, 안드로이드 N 부터는 GPU의 업그레이드로 그래픽 퍼포먼스가 A-시리즈와 대등해질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또 다른 루머와 이어지게 되고 '생각을 해봐야 할 문제거리'가 생기는데,(아무 생각 없을 수도 있다.) 화웨이에서 2015년에 이어 2016년에도 구글 넥서스 레퍼런스를 구글과 협업으로 출시한다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구글 레퍼런스 기기들은 '퀄컴의 스냅드래곤 칩'을 써왔다. 만약, 그간 주기대로라면 이번에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820이 쓰일 차례인데, 스냅드래곤 820의 GPU인 Adreno 530은 당연히 Vulkan APIs를 지원하지 못할 것이다.



그렇다면, 차세대 레퍼런스는 Vulkan APIs 효과를 보지 못하던가(SD 820), 새로운 칩을 쓴다는 얘기인데, 여기서 화웨이가 자체적으로 GPU와 플래시 메모리 칩을 개발중이라는 '루머'와 이어진다. 즉, 올해 2016년 구글 레퍼런스는 스냅드래곤 820이 아닌 화웨이의 자체 SoC가 될 수도 있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Source: Vulkan APIs - Khronos Group, 화웨이 자체 GPU와 메모리 칩: (1), (2)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