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폰6S 삼성 칩 보다 TSMC 칩 배터리 성능이 높다.

T.B 2015. 10. 8. 22:11


잘 알다시피 애플은 2종류의 A9 프로세서를 2개의 제조업체에 하청을 줘서 위탁 생산중이다. 아이폰6S는 삼성의 14나노 핀펫 공정, 아이폰6S 플러스는 TSMC의 16나노 핀펜 공정이다.


이전 글에서, '어디서 듣도 보도 못한 삼성, TSMC 칩 혼용' (국내)논란에 관하여 '데이터 들고' 반박을 한 적이 있다.


cf. 아이폰6S A9 프로세서 혼용 논란 과연 문제 일까?(참고)


블로그와 트위터를 통해서 질문을 받아 알게된 내용으로, (해외)주요 매체에서는 이와 관련된 내용은 언급이 없었다.


이번에는 Geekbench와 Antutu 벤치마크에 이어, 테크 유투브 유저로 유명한 Austin Evans와 Jonathan Morrison은 TSMC와 삼성 A9 프로세서 모델을 각각 비교한 동영상이 올라왔고, '동일한 결론'을 내렸다. 이전 테스트와 같이 TSMC 16 나노 공정 핀펫 A9 프로세서의 배터리 성능이 더 높다는 결론이다.


Jonathan Morrison은 여러번의 테스트를 거처 삼성과 TSMC 중 어떤 것이 더 빨리 배터리가 닳는지를 보여줬다. 4K 동영상 구동, iMovie를 돌려 다수의 벤치마크 결과 TSMC 모델은 동일한 시간에 65%의 배터리가 남았으나, 삼성 모델은 55% 였다.



두 프로세서는 7%의 성능 차이를 보였다. Austin은 이어 Geekbench 3 배터리 테스트를 통해 TSMC의 모델이 50분 정도 삼성보다 더 오래간다는 것을 보여줬다.


Geekbench는 일반적인 사용 보다 높은 점수가 나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Austin은 동일하게 1시간 동안 두 기기에서 동영상을 구동하여 얼마나 더 빨리 배터리가 닳는지를 확인했다.



real-world test(실사용 테스트)는 객관적인 비교가 아닌, '흥미'성으로 과학적 근거가 없다. 다만, 우리는 여기서도 14%의 소비를 보인 TSMC가 15%의 소비를 보인 삼성 보다 배터리 효율이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ource: 9to5Mac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