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팅강좌

7가지 안드로이드 오버클럭 앱 총정리

T.B 2015. 7. 21. 14:34


아이폰도 오버클럭이 가능했었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이 오버클럭이라는 개념에 관하여 정확하게 정립할 필요가 있는데, 원래 가능했던 '최대 공회전수'를 회복하는 것이다. 데스크탑 CPU는 지나친 과열로 CPU가 타버릴 것을 염두에 두어, 속도가 제한되어있는데, 이를 오버클럭한다는 표현은 제한된 이 속도를 해제하는 것이다. 따라서, 오버클럭에는 무엇보다도 '냉각'이 중요하다.


모바일AP 또한 과열, 배터리 소비전력 문제로 속도를 제한해뒀다. 즉, '원래 낼 수 있던 속도를 뛰어 넘는다는 개념이 아니라, 원래 낼 수 있던 속도를 회복한다는 개념'이다. 다만, 기기 구동에 있어서 문제가 있다는 제조사 판단 하에 제한해 둔 CPU 또는 GPU 속도를 인위적으로 올린다면 예기치 못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고사양 3D 게임' 또는 '고퀄리티 동영상 재생' 등에 제한적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요즘 스마트폰은 일반적인 앱 실행, 웹 서핑 정도에 과하다 싶을 정도의 상향 평준화 스펙을 갖는다. 이럴 때 평소 사용에 있어서 불필요한 공회전수를 인위적으로 낮춰 놓는다면 스마트폰 배터리 사용량을 더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 SetCPU for Root Users


루팅된 기기에서만 쓸 수 있는 SetCPU의 장점은 대다수의 안드로이드 기기와 ROMs에 호환된다는 것이다. HTC One 시리즈, 삼성 갤럭시 시리즈 및 넥서스 시리즈에 관한 지원을 포함한다. SetCPU는 특정 앱이 구동되고 있을 때, 기기가 대기 모드 또는 충전중일 때, 배터리 레벨(잔여 전력)이 낮을 때 등에 따라서 프로필을 자동으로 불러들여 상태에 따른 설정을 제공한다. 'voltage control' 메뉴를 포함하여 커스텀 커널에 관하여 지원된다.



2. No-frills CPU Control


No-frills CPU Control도 오버클럭 매니아들 사이에서 평가가 좋다. SoC의 과열 또는 배터리 드레인 현상을 막기 위해서, 시스템 공회전 수 제한을 해제하여 최고점을 찍을 수 있게 한다. 단, 고사양 3D 게임 등 제한적으로 FPS boost를 이용해야 한다. HTC, 삼성, 모토로라, LG, 화웨이, ZTE, OPPO, 킨들 탭, 누크 컬러 등 거의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를 지원한다. 그러나, Flytouch 테블렛, Zenithink zt180, HaiPad M7/Tabtech M7 또는 짝퉁 기기(HTC/Samsung)의 정체불명 SoC는 지원하지 않는다.



3. AnTuTu CPU Master


벤치마크 업체인 안투투(AnTuTu)에서 배포중인 CPU Master는, CPU 공회전 수 뿐만 아니라 GPU속도까지 올려준다.(굉장한 발열이 예상.) 단, 루팅 된 기기만 지원한다. CPU Master는 자동으로 CPU의 가능한 최대치를 제안하여, 수동으로 속도값을 지정할 필요가 없다. CPU Master가 구동되는 중에 오버클럭 위젯으로 CPU,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실행에 문제가 있을 시)빠르게 CPU 속도를 변경할 수 있다.



4. Overclock for Android


Overclock for Android는 CPU 상태에 따른 셋팅(배율 설정) 기능이 있어 오버클럭 외 언더클럭으로 배터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배터리, 온도, CPU 정보를 제공하는 깔끔한 위젯을 지원한다. 전압(전력) 계산, sysctl 설정, 샘플링 및 임계값(최대값) 지정, build.props 파일 수정 기능은 물론 Ad blocker 기능까지 제공한다. 설정에서 일정 온도를 넘어서면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는 기능도 있다. 앱 설명을 보면 지원 기종이 주로 '구형 기기'다. 구매 후 지원이 되질 않는다면 2시간 내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통해서 즉시 환불할 수 있다.(참고)



5. CPU Control


비교적 간단한 CPU 어플리케이션이다. 거의 모든 기기와 커널이 호환되고, 오버클럭 또는 언더볼팅을 지원한다. 전압 설정을 통해서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고, I/O 스케줄러, 배터리 프로필, 오프-스크린 프로필, 온도-프로필, 위젯과 안전모드 기능 등이 있다.



6. Faux123 Kernel Enhancement Pro


Faux 123은 '루팅된 기기'만 지원된다.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기기는 넥서스 7 2012/2013, 갤럭시 넥서스, 넥서스 4/5/9, HTC On3 M7/M8, 삼성 갤럭시 S4/5, 갤럭시노트 3/4, OPPO Find 5/7, Moto G/X 1세대/2세대까지다.


비공식적으로는 루팅 된 ICS, 젤리빈, 킷캣이라고는 하는데 사실상 위 기기 외에는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http://forum.xda-developers.com/showpost.php?p=34502852&postcount=4)


퀄컴 칩셋의 I/O스케줄러, 시스템 리소스 관리(저 메모리시 백그라운드 킬), CPU/GPU/전압 제어 기능, 감마 제어, 빠른 충전, WiFi 전력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된다.



7. [ROOT] Kernel Tweaker


CPU/GPU 값을 최소 혹은 최대값 까지 올릴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저전압 설정, 커널 별 특정 값 지정, 더블 탭 토글 제공, wake/sleep 단축키 제공, (백그라운드)작업 킬 등의 기능이 있다. 이 앱은 무료이고, 광고도 없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