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소식

iOS7 완전탈옥 오류 evasi0n7, Taig와의 관계

T.B 2013. 12. 23. 09:08


iOS7.0 ~ iOS7.0.4(7.1 beta2)까지의 완전탈옥(untethered jailbreak)을 지원하는 evasi0n7이 어제 9시경 pod2g를 통해 '깜짝' 공개됐다. 블로그에서 iOS7을 기준으로 한 Cydia 트윅 호환리스트를 업데이트했으나 일부 ARM64(64bit AP) 사용자들이 본문을 제대로 읽지 않는다던지 출처 불명의 크랙소스를 사용함으로써(특히 버전이 낮은 경우) 무한사과 혹은 무한리스프링 등 한마디로 '난리도 아니다.'



. iOS7 완전탈옥 공개! evasi0n7 사용방법(참고)

. iOS7 완전탈옥 Cydia 트윅 호환리스트(참고)


evasi0n7 배포 직후 @i0n1c 등 기존 iOS해커들의 불만이 터졌다. 특히 @saurik은 pod2g가 자신에게 상의 없이 탈옥툴이 공개했다며 불만을 표출했다. 아직 ARM64에 관한 MobileSubstrate가 호환되지 않는 만큼 64bit AP인 아이폰5S(iPhone 5S), 아이패드에어(iPad Air), 아이패드미니2(iPad mini 2) 사용자는 iOS7과 호환되는 Cydia 트윅을 설치해도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extensions settings 목록이 사라지거나 푸쉬알람이 해제되는 등 여러 문제가 야기되는 중이다.



piracy도 문제다. evad3rs와 중국계 piracy 사이트인 Taig와 돈 거래가 있었다는 '의혹'이다. Taig는 iOS설정이 중국어일 경우 자동으로 설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미 법원에서는 탈옥이 합법으로 iOS 해커들은 탈옥의 원래 목적인 애플이 제한해 둔 틀(jail)을 깨부수는(break) 행위 외 piracy를 혐오해왔다. 일례를 들자면 위대한 iOS 해커그룹이라 칭송받던 hackulo.us는 appsync와 Apptrackr, install0us 를 없앴다.



evasi0n7 v1.0.0을 기준으로 iOS를 탈옥하고도 애플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최초의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evad3rs에 따르면(http://evasi0n.com/l.html) 왜 evad3rs가 탈옥툴을 이전 멤버들과 상의 없이 단독으로 배포했는지 Taig는 어떻게 된 일인지 주리주리 변명을 늘어놨는데 압축해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 사용자들에게 Taig를 강요하지(끼워넣지) 않았다.

. (탈옥을 하면)Cydia가 설치될 것이고 Taig는 이후에 제거할 수 있다.

. Taig는 결코 evad3rs에게 그들의 exploit을 공개할 것인지를 상의하지 않았다.

. Taig가 포함됐고 Cydia처럼 널리 확산됐다.

. 많은 보안 전문가들이 살펴본 결과 JB 소프트웨어에서는 어떤 악성코드도 확인되지 않았다.

. piracy(도둑질) 금지는 evad3rs에게도 중요한 이슈다.

. Evad3rs는 (이 부분에 관한)Taig의 정중한 동의를 갖고 있다.

. Taig는 계약상으로 그들의 Store에서 piracy를 하지 않기로 했다.

. Taig는 오늘 아침 탈옥툴이 배포된 이례로 piracy에 관련된 모든 경우를 삭제했다.

. 만약 Taig의 piracy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Taig는 탈옥에서 제외될 것이다.

. Saurik(@saurik, Cydia 수장)도 이 중국 컴퍼니와 대화를 했고 잠재적인 파트너쉽을 갖기로 동의했다.

. Saurki은 (evad3rs 외)다른 그룹과 evad3rs 보다 빨리 탈옥툴 배포를 준비중이었다. evad3rs는 그들의 작업에 관한 금전적인 이권을 가지고 있다.


얼마전 이 문제로 JB community가 'Jailbreak was Stolen'으로 시끌벅적했는데 이유인 즉, Saurik이 pod2g외 다른 탈옥팀과 탈옥툴 배포를 준비했고 이 탈옥툴에 evad3rs의 exploit이 포함됐다는 논란 때문입니다. Saurik은 evad3rs보다 먼저 탈옥툴을 배포할 계획을 갖고 Taig와 금전적인 파트너쉽을 채결했고, 이를 알게된 pod2g도 Taig와 금전적인 파트너쉽을 채결했고, Taig는 탈옥툴이 배포되면 piracy 행위를 중단할 것이라 했으나 약속을 지키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Taig는 JB 홍보효과를 톡톡히 보게 됐으며, iOS 탈옥 역사상 최초로 애플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진기록을 남겼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