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에서 (One UI 등 여러 의미에서)완전히 새로워진 갤럭시S10 라인업과 자사의 첫번째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폴드로 가득한 키노트를 '공개했다'. 그러나 아이폰팬의 입장에서 그것들 중 고려해야 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우리는 삼성의 새로운 4가지 기기들 모두와 아이폰XS, XS Max 및 XR이 어떻게 비교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원하는 것이 최고의 디스플레이, 카메라들 또는 퍼포먼스든지 간에 당신에게 적합한 스마트폰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갤럭시S10 대 아이폰
눈부신 디스플레이
삼성은 오늘날 시장에서 당신이 볼 수 있는 최고의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들 중 몇가지의 제조업체로써 위 스마트폰들 중 6개의 디스플레이가 삼성에서 제조된다. 아이폰XS, 아이폰XS Max 및 삼성 OLED 스크린들을 탑재한 새로운 갤럭시 기기들 모두 made in 삼성 디스플레이다.
디스플레이들은 모두 슈퍼-샤프, 엣지투엣지 및 뛰어나게 아름답다. 생동감 넘치는 색상, 우수한 밝기, 엄청난 명암비를 자랑한다. (꼭 삼성 또는 애플이 아니더라도)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최고의 스크린들일 뿐일 수는 있다. 팩트는, 디스플레이에 있어서 만큼은 삼성을 이길 수는 없다고 확신한다.
삼성의 새로운 다이나믹 AMOLED 디스플레이는 200만 : 1 의 명암비를 자랑하며 더 진한 검정과 더 밝은 흰색을 표현하고, 다이나믹 AMOLED는 세계 최초로 HDR10+ 규격 인증을 받았다. HDR 10+는 광색재현(Wide Color Gamut)으로 SDR 대비 36% 더 많은 색상을 표현한다. 이에 비해, 아이폰XS와 XS Max는 이전 규격인 HDR10을 지원하고 100만 : 1의 명암비를 갖는다.
그러나, 다른 커다란 차이점들도 있다.
삼성은 자사 기기들의 스크린들의 밝은 색상들이 약간 더 튀도록 튜닝업 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있다. 그러한 색감들을 선호한다면 멋진 일이지만, 아이폰 스크린들은 (색감이 아닌)보다 정확한 색을 표현하는 경향성이 있다. 그러나 이전과 달리 갤럭시S10 라인업들은 그러한 케이스가 아닐 수도 있다.
삼성은 새로운 스크린들이 모바일 기기들에서 당신이 볼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색감을 표현하는 디스플레이라고 말한다. 더하여, 일반적으로 삼성 스크린들은 소프트웨어 조절을 통해서 디스플레이 색감을 조절할 수 있는 옵션들을 제공한다. 우리는 새로운 갤럭시S10 라인업들도 마찬가지 일것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애플은 밝기 조절 외 그러한 기능들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
애플은 주변의 광도(빛 밝기)에 반응하여 색 온도를 조절하는 트루톤을 제공함으로써 그러한 것들을 보완한다. 트루톤은 뛰어난 기능으로써 일단 익숙해지고 나면 트루톤이 없는 디스플레이는 눈에 쉽게 들어오지 조차 않는다.
주목할 만한 노치들
또다른 큰 차이점은 '노치'들에 있다. 최신 아이폰 라인업들은 아이폰X과 같은 노치이다. 아이폰의 노치는 그렇게 두껍지는 않지만 좌우로 길고, 노치의 양쪽으로 스크린 공간을 차지한다. 새로운 갤럭시S10 라인업은 훨씬 더 작은 컷아웃을 채택했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삼성의 새로운 기기들은 화면에 비춰지는 컨텐츠에 노치가 차지하는 비중이 덜하다는 것을 말한다. 웹서핑을 하거나 동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즐길 때 노치가 화면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아이폰XR은 디스플레이 부문에 있어 커다란 단점이 있다. 아이폰XR의 디스플레이는 충분히 좋지만, 인상적이라 할 수는 없다. 픽셀이(전부는 아니라지만) 많이 들어가지도 않았고 명암비가 1400:1에 불과하며 HDR10 또한 지원하지 않는다.
아이폰XR의 디스플레이는 또한 LCD 기술을 사용하고, 이는 백라이트가 탑재됐다는 것을 뜻한다. OLED 스크린들 처럼 개개의 픽셀들에서 밝기를 낼 수 없기 때문에, 더 많은 소비전력을 사용하는 경향성이 있으며 검정 색상들을 온전한 검정 색상들로써 표현하지 못한다.
파워풀한 퍼포먼스
지난 몇년 동안 퍼포먼스에서 밀려오던 갤럭시가 드디어 아이폰 라인업들의 벤치마크 및 실사용에서 모두 약간 더 빠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비록 수치상으로는 일반적으로 더 적은 코어들과 클럭 속도를 보이지만 설계 방식 때문에 애플의 A-시리즈 칩들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경향이 있다.
A12 바이오닉은 특히나 인상적이다. 애플이 설계한 쿼드코어 GPU는 그 어느때 보다도 모바일 게이밍을 잘 구동하고, 초당 5조회의 연산을 처리할 수 있는 혁신적인 뉴럴 엔진을 자랑한다.
삼성은 공개되지 않은 새로운 칩들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를 놀라게 할 수도 있다. 다음달에 갤럭시S10 시리즈들이 얼리어답터들에게 도착하면 그들이 어떠한 반응을 보일지 두고 보아야 한다.
그러나 당신의 돈을 어디에 쓰던지간에, 둘다 뛰어난 퍼포먼스가 거의 보장된다. 갤럭시S10과 아이폰XS/Max/XR 모두는 오늘날 가장 빠르고 강력한 하드웨어와 모바일 작업들을 위해 충분한 RAM이 탑재되어 있다.
훌륭한 배터리 사용시간
예상됐던 부분이다. 최근 삼성은 1회 충전 당 사용시간을 늘리고자 부단히도 노력해왔다. 최신 아이폰 라인업 또한 애플에서 출시했던 기기들 중 최고의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 애플은 아이폰XS에서 약 12시간의 인터넷, XS Max에서 약 13시간, XR에서 약 15시간 가량을 연속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특히 아이폰XR은 충전 부문에 있어 사용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하루가 지나기 전에 기기를 다시 충전해야 한다는 불만이 거의 없었고, 몇몇 사용자들은 이틀 동안 사용할 수 있었다.(지만, 1회 충전으로 이틀을 쓰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사용 패턴이다.)
삼성의 새로운 갤럭시S10들이 어떻게 비교되어질 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삼성은 하루 종일 배터리를 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으며, 우리는 그것을 의심하지는 않지만, 새로운 기기들이 실생활에서 실사용에 있어 실제로 어떻게 구동될 것인가에 관하여 말할 수는 없다.
희소식은 (아이폰과 갤럭시를 합하여)6개 모두가 빠른 충전과 무선 충전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사실, 갤럭시S10은 이미 아이폰 보다 빠른 갤럭시S9의 무선충전 보다 36% 더 빠른 무선충전을 제공하고, 다른 기기들을 무선으로 충전할 수도 있다.
World's Most Expensive iPhone charger. pic.twitter.com/GCc1GWBUrA
— Dave Lee (@Dave2D) 2019년 2월 20일
끝내주는 카메라들
가장 큰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최근 몇년에 있어 자사의 카메라들로 무언가 다른 것들을 하는 중이다.
구글의 픽셀3(Pixel 3)는 카메라 렌즈가 1개 밖에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스마트폰 셔터들 중 하나로써 널리 인정 받고 있다. 애플은 몇년 동안 가장 비싼 제품들에 2개의 렌즈를 탑재해왔다. 이제 삼성은 3개를 제공한다.
갤럭시S10과 갤럭시S10+는 일상 생활에서의(?) 촬영을 위해 1,200만 화소 광각 렌즈, 1,200만 화소 망원 렌즈, 엄청난 랜드스케이프 샷을 위한 1,600만 화소의 초광각 렌즈의 트리플 카메라 시스템을 탑재하였다.
이 카메라들이 어떻게 작동할지는 두고 봐야 할 것이지만, 삼성은 인상적일 것이라 확신하였으며, 전통적으로 삼성의 모바일 카메라들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보안
아이폰 팬들은 이제 페이스ID에 익숙해졌고, 페이스ID를 싫어하는 매우 극소수의 사람들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지만, 안그래도 진입 잘 못하던 DFU 모드가 진입하기 더 어려워졌으며 인터페이스의 파편화 등 페이스ID에 불만들은 여전하다.) 페이스ID는 터치ID 보다 편리하고 더 안전하며 애플의 가장 최신 기기들은 아이폰X에서 보다 훨씬 더 빠르게 작동한다.
삼성은 거의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OEMs가 카피했던 페이스ID를 카피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으며, 그 대신에 갤럭시S10의 디스플레이 하단으로 적층시킨 세계 최초의 초음파 지문인식 스캐너를 제공한다. 그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냥 화면에 당신의 손가락을 간단하게 놓기만 하면 될 뿐이다.
삼성은 이 지문인식 스캐너가 2D 또는 3D의 레플리카에 속지 않는 "금고-같은 보안"을 제공한다고 말하였다. 그러나 홍채 스캐닝 처럼 이전 시스템들에서도 유사한 주장을 하였으며, 거짓으로 밝혀졌다.
다시, 우리는 갤럭시S10이 어떻게 (페이스ID와)비교될 것인지는 두고 보아야 하겠으나, 페이스ID를 이기기는 어려울 것이라 확신한다.
(본문에서는 "금고-같은 보안"에 관하여 언급되어 있지 않았으나 그 뜻을 유추해보면 암호화화폐 지갑 '블록체인 키스토어'를 뜻하던 것은 아닐까? 싶다.)
대중적이지 않은 가격
이 핸드셋들(아이폰, 갤럭시) 중 예산이 빠듯한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것은 없다. 오늘날 시장에서 가장 비싼 스마트폰들 중 몇가지이기 때문에, 현찰을 모으기 전에 당신에게 적합한 하나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서는 가격에 비해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한다. 아이폰XS와 동일한 퍼포먼스, 심지어 더 나은 배터리 수명 및 실사용에 있어 큰 차이가 없는 카메라를 제공하는 아이폰XR은 많은 애플 팬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아이폰XR과 같은 돈으로 당신은 듀얼 후면 카메라, HDR10+를 지원하는 선명한 화면, 양방향 무선 충전, 저장공간 확장, 방수 기능 등의 갤럭시S10e를 살 수 있다.
다음으로 갤럭시S10도 있다. 아이폰XS 보다 $100 적은 돈으로 훨씬 더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다. 갤럭시S10은 여전히 해드폰잭이 있고, 더 나은 스크린, 트리플 후면 카메라와 위에서 언급했던 모든 목록들을 포함한다.
$1,980의 갤럭시 폴드는 무엇일까? 우리는 그것을 추천하지 않을 것이다.
원문: 'Cult Of Mac'
The #GalaxyFold 2020 | Concept
— Ben Geskin (@VenyaGeskin1) 2019년 2월 21일
8.2" 4:3 Infinity Flex Display
5.8" 14:9 Cover Display
Dual Front & Cover Camera pic.twitter.com/8s4ewt1inR
만약 지금 당장 스마트폰을 구매할 것이라면 갤럭시 폴드를 살 것인가? 삼성이 갤럭시 폴드를 팔려고 선보였다고 생각하는 바보는 없을 것입니다.(팔기 보다는 이목 및 갤럭시 브랜드 가치 마케팅, 시장 선점) '고가 인듯 고가 아닌 고가 전략' 을 채택한 S10 시리즈의 가격이 불합리해 보인다면 이제 할인이 크게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S9이나 말이 나오지도 않는 가성비의 중국 OEMs 기기들을 노려봐도 되겠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애플과 구글에 폴더블 디스플레이 공급 (0) | 2019.03.03 |
---|---|
터치를 거부하는 스마트폰 LG G8 ThinQ (0) | 2019.03.01 |
갤럭시S10 플러스 배터리 사용시간 (0) | 2019.02.27 |
화웨이 메이트X 폴더블 5G 스마트폰 출시 전 유출 (0) | 2019.02.23 |
DxOMark 갤럭시S10 셀피킹으로써 카메라들 중 탑으로 선정 (0) | 2019.02.23 |
갤럭시S10 현재까지 알려진 모든 것들 (2) | 2019.01.03 |
갤럭시S10 4종 루머와 스냅드래곤 8150 벤치마크 (0) | 2018.11.25 |
삼성 폴더블폰 갤럭시F 내년 3월 출시될 것 (0) | 2018.11.12 |
윈앰프(Winamp), 2000년대 풍미한 레전드 플레이어, 스트리밍 시대 새로운 변화 (0) | 2018.10.17 |
갤럭시노트9 아이폰XS Max 배터리 비교 (0) | 2018.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