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앱 추천

아이폰 안드로이드 광고 차단 브라우저 Adblock Browser의 트위터 활용

T.B 2016. 3. 20. 11:49


사용자가 모든 컨텐츠에 대한 광고를 차단한다면, 모든 컨텐츠는 유료화 되야 한다. 요즘 블로그에 광고 차단 시 글이 뜨지 않도록 필터링을 할까? 컨텐츠에 대한 부분 유료화를 할까? 생각만 하는 중이지만 어차피 일루미니스트 정신으로 비영리로 운영하겠다고 시작한 블로그인지라 생각만 하는 중이다.


iOS 와 안드로이드 모두 '광고 차단 브라우저' 때문에 시끌하다. 해외 주요 언론들은 즉각적으로 이를 비판했으나 사용자들은 '나는 그냥 광고가 싫어요.' 다. 이는 잘못된 것이기는 하나, 컨텐츠 생산자 입장이 아닌 컨텐츠 구독자 입장에서 가끔은 도가 지나칠 정도의 짜증나는 플로팅 광고들이 눈쌀을 찌푸리게 만든다.


평소라면 절대 그런 사이트에 접속할 일도 없겠으나, 트위터를 하다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말도 안되는 수준의 광고 떡칠 사이트들이 등장한다. 이런 사이트들은 주로 '실검을 노리는 페이지뷰' 가 목적이지 컨텐츠를 생산하거나 독자들에게 기사를 전달하지도 못하고 주로 하는 짓거리는 배껴쓰기다.


광고차단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브라우저는 'Adblock Browser'로 iOS용과 안드로이드용 모두 출시되어 있다. 따라서 트위터 기본 앱으로 Adblock Browser를 지정하면 짜증나는 플로팅 광고를 보지 않고 '내용을 읽을 수 있다.'


다만, iOS는 탈옥 없이는 브라우저 변경이 불가하고 안드로이드는 OS 수준에서의 브라우저 변경을 지원한다.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의 모든 인-앱 브라우저는 iOS 9 부터 Safari 기반이다. 이는 서드-파티 앱들이 보안상 취약하여 ID, 패스워드, 위치 등의 사용자 정보가 유출 또는 수집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로써는 이 Safari 브라우저 기반을 쓰지 않을 이유는 없다. 다만 문제는 AdBlocker와 같은 트윅을 쓰더라도 트위터와 연동시 광고 차단 트윅을 쓰더라도 인-앱 브라우저에는 적용되지 않고 오직 Safari 브라우저에만 적용된다는 것이다.



다른 방법으로는 Twitter++(BigBoss, Free) 을 설치하면 extensions settings preference UI를 추가할 수 있는데 여기서 URL Browser Settings를 변경할 수 있다. 다만 'Chrome' 브라우저로만 변경이 가능하다.



Browser Changer(BigBoss, Free)를 쓰더라도 서드-파티 앱들에까지 적용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별 수 없이 '링크를 길게 눌러 → AdBlocker가 설치된 Safari로 열어보거나 URL을 복사하여 Adblock Browser 로 보는 수 밖에 없다.


Downloads - Adblock Browser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6.x 마쉬멜로우


안드로이드는 쉽다. 시스템 자체에서 Chrome을 강제하지 않고 브라우저에 대한 선택권이 있기 때문이다. 미리 Adblock Browser 가 설치되어 있다면 '이 앱으로 열기' 에서 '항상 또는 한번만'을 지정할 수 있다.


그러나 이미 Chrome 등의 브라우저를 항상으로 지정했을 경우 설정에서 기본 브라우저를 변경하면 된다. '설정 → 한글로 브라우저 를 검색 → 브라우저 앱' 을 메뉴를 선택한 다음 원하는 브라우저를 기본 브라우저로 지정하면 된다.



물론, 이렇게 되면 즉각적으로 언론사, 블로거들로 부터 항의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항의에 관하여 인정할 줄도 알아야 한다. 사용자가 광고를 보지 않는다면 언론사나 블로거들도 컨텐츠를 생산하지 않거나 컨텐츠를 유료화 해야 이치에 맞다.


여기서 차단을 권하는 사이트는 '기레기' 와 배껴쓰기 외에는 하는게 없는 실검 광고 떡칠 군소 매체들이다. 아래와 같이 광고 차단을 원치 않는 사이트들에 대해서는 Block ads on this site를 해제할 수도 있다. 



루팅 유저들은 Xposed 모듈로 AdBlocker, MinMinGuard, YouTube AdAway와 같은 인-앱 광고까지 차단 할 수도 있으나 이러한 것들은 '개발자(사)들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 다.


Downloads - Adblock Browser for Android (구글 플레이)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