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 추천

넷플릭스 지역 제한 우회 해제 방법

T.B 2016. 2. 9. 09:11


특정 지역에서 다른 지역 서비스를 볼 수 없게 차단하는 것을 지역차단(geo-blocking)이라고 한다. 넷플릭스(Netflix)가 한국에 상륙한지 한 달이 됐고, 이제 30일 무료 서비스 사용자들은 유료 구독 유.무를 결정해야 할 시점이다.


넷플릭스의 컨텐츠 전송 아키텍처 부문 사장 David Fullagar 는 지난 1월 15일, 넷플릭스에 지오 블럭킹을 도입할 것 이라 발표했다. David는 지역 컨텐츠 사업자의 라이센스를 존중하며, 모든 지역에서 모든 컨텐츠를 볼 수 있게 만들면 수익성이 줄어든다는 것을 이유로 꼽았다. 현재 190개국에서 서비스 중이며 약 7,5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중인 넷플릭스는 컨텐츠 사업자들에게 전세계 컨텐츠를 스트리밍 할 수 있는 권리를 달라는 무언의 압박으로 분석된다.


넷플릭스가 고전적인 DVD 시장과 유료방송 서비스를 압도 할 수 있던 이유는 상대적으로 적은 요금제 때문이다. '파괴적 혁신' 의 대표적인 예로도 꼽히는 넷플릭스의 이용 방법과 요금제에 관해서는 이전 글로 대체하기로 하자.


• 넷플릭스 한국 서비스 시작 알아야 할 것들 쉽게 정리(참고)


오늘 소개할 것은 '넷플릭스를 얻다.' 는 네이밍의 겟플릭스(Getflix, http://www.getflix.com)다. Getflix는 VNP(가상 사설 네트워크 망) 변경, DNS 서버를 통한 우회, 프록시(Proxie) 서버 경유, 일부 유료 서비스 이용 중 DNS 서버를 통한 우회 방식이다. Netflix 뿐만 아니라 Hulu, Amazon, Pandora, Spotify, BBC 등의 글로벌 동영상 또는 음원 스트리밍의 지오 블럭킹을 우회시킬 수 있다.


DNS 서버 우회 방식의 목적은 특정 국가에서만 서비스되는 컨텐츠 이용을 목적으로 그 국가 서버(예를 들면 U.S)로 접속하여 우회시키는 방식이다. 이 방식의 장점은 VPN이 지연 속도가 있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 VPN 대비 속도가 더 빠르다는 것이다. Getflix 는 Netflix 사용자들을 위한 전용 서비스로 Netflix 실행시 자동으로 DNS 서버를 우회 접속시켜준다.


Getflix 외에도 OpenDNS, Google Public DNS를 응용하는 방법 및 UnoTelly, UnoDNS, Unblock US 등의 유료 서비스도 있다. 윈도우 PC 에서 쓸 수 있는 손쉬운 OpenDNS, Google Public DNS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DNS Jumper 등의 무료 어플리케이션도 있다.



Getflix는 모바일 기기에서의 넷플릭스 접속에 특화된 서비스로 약 100여개에 달하는 전세계 거의 모든 서비스들에 관한 DNS 우회를 제공한다. 다만, 구독료가 좀 웃기는데 30년 구독료로 $855 로 책정되어 있다. 이를 91% 할인하여 $69로 프로모션 중이다. 이런 경우 '경험상' 일반적으로 '먹튀' 의 우려가 있다.


정리하자면 이렇다.


• 지오 블럭킹을 해제하는 방법은 총 4가지가 있었다.

• 기존의 VPNs 우회는 지오 블럭킹을 해제할 수 없다.

• 이중 추천하는 방법은 DNS 서버 우회 접속이다.


우리가 한국에서 굳이 '바보 상자' TV를, 그것도 유료 구독을 해가면서 보는 이유는 바로 '미드' 때문이다. 왕좌의 게임, 하우스 오브 카드 등 한국 넷플릭스에는 없는 미드가 상당수다. 넷플릭스의 이같은 조치는 전세계 190여개국의 7만5천명의 가입자들에게 piracy 행위만 부추길 뿐이다.(piracy 행위를 옹호하자는 얘기는 아니다.)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하자 SK 브로드밴드의 '옥수수', 왓챠 프로그램스의 '왓챠 플레이' 등 월정액제 동영상 컨텐츠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모든 한국 서비스들이 그러하듯이 넷플릭스와의 차별성은 없고, 넷플릭스 방식(사용자 선호 추천 등)을 그대로 따른다.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한 것은 유저들 입장에서는 긍정적이다. 그러나, 넷플릭스의 지오 블럭킹으로 넷플릭스에 대한 메리트가 반감 된 것 만큼은 팩트다.


Via: AndroidCentral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