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시디아

설치된 시디아 트윅을 .deb로 만드는 AppToDeb

T.B 2012. 4. 28. 17:55


아이폰을 재탈옥 하려면 가장 골치 아픈 것이 시디아 트윅 셋팅입니다. 아이튠즈 설정이야 그대로 복원되겠습니다만은 시디아 트윅 만큼은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일일히 하나씩 다운로드하고 설치하고 리스프링하는 작업은 상당히 불편합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PKGBackup이나 Xbackup 과 같은 시디아 트윅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AppToDeb를 이용하면 특히 sn0wbreeze 와 같은 탈옥툴을 이용할 경우 편리하게 이전에 쓰던 시디아 트윅을 재설치 할 수 있습니다.


cf. 이 방법 외에도 apt-get install -d <패키지아이디> 형태로 패키지를 백업하는 방법(이미 설치되어 있는 경우 다운 받아지지 않습니다.)도 있고, apt-get install aptitude 로 설치 후 aptitude download <패키지명>의 방법도 있습니다.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은 시디아 트윅을 .deb(debian)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해보셨던 분들 많으실 겁니다. AppToDeb (insanelyi) 는 자신의 기기에 설치된 트윅을 간단한 터치만으로 .deb파일로 저장해주는 트윅이 되겠습니다. 설치 후 홈화면에 생성된 아이콘을 클릭 한 다음 > 리스트를 확인 한 후 > .deb 파일로 만들기 원하는 트윅을 선택한 다음 'Make DEB'만 클릭해주면 자동으로 .deb 파일이 생성되며 저장 경로(/var/mobile/Library/AppToDeb)

가 표기됩니다.



AppToDeb를 사용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점은, 자신이 돈주고 구매한 트윅에 대한 권리가 각각 본인에게 있는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이걸 재배포 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비유를 들자면, 자신이 돈 주고 구매한 CD를 mp3 파일로 추출하여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만 자신이 돈 주고 구매했다고 하더라도 이를 배포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패키징한 debian 파일은 패키징한 기기에서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트윅을 다른 사용자가 설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으로는 번들아이디(고유아이디)가 다르다는 점입니다.(다른 사용자에게 설치할 수 있도록 배포할 이유가 없기에 번들아이디 정보가 초기화 되는지 확인해보지는 못했습니다.) 번들아이디가 다를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 예를 들면 SBSetting과 Activator가 패키지로 묶여서 제공되는데, Activator가 있어야 하는 위치에 다른 트윅이 있을 경우 > 설치 불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꼭 패키지 문제 뿐만 아니라 이후 업데이트나 특정 트윅 설치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개인이 개인 트윅을 설치시에도 분명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