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알림센터(notification)를 포함한 200여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iOS 5를 출시하면서, 한동안 많은 jailbreakers 의 순정화를 유도했습니다. cf. sync free 등 iOS 5는 Cydia에 수혈을 받았다고 평가받습니다.)
물론, '나는 죽어도 탈옥아니면 안쓴다.' 는 일부 사용자들은(아닌 경우도 있고 나름 이유가 있는 사용자들이 더 많습니다.) SBSetting 등 대부분의 시디아 트윅이 호환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appsync 하나만으로도 반탈옥(tethered jailbreak)의 이유가 됐습니다.
iOS 5.0 탈옥 초기에는 BBSetting이 나오기는 했습니다만, SBSetting만큼은 못했습니다. 같은 이유로 5.0 반탈옥에서 4.3.3 완탈로 다운그레이드를 한 적도 있습니다. 그러나 마음 한편으로는 batter drain 논란에도 불구하고 iOS 5의 알림센터는 늘 부러움의 대상이기도 했습니다.
iOS가 판올림 되면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 호환도 문제지만, 시디아 스토어도 문제입니다. 개발자들이 적극적으로 호환성을 수정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Bigboss 또는 Modmyi 에 무료로 등록됐던 트윅들도 리포그룹에서 호환성을 수정하여 재배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cf. iOS 5에 대한 시디아 트윅 호환성이 어느정도 맞기 시작한 것은 준탈옥(semi-tethered jailbreak)이 배포되면서 부터 입니다.
iOS 5의 알림센터에 맞춰 시디아도 진화했습니다. 알림센터와 연동되는 시디아 트윅들을 적적하게 활용하면 이제 더이상 아이폰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굳이 홈화면 스프링보드를 건드리지 않고라도 모든 작업을 알림센터나 심지어 잠금화면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그중 알림센터와 연동되는 시디아 트윅들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기로 하겠습니다.
SBSetting
두 말이 필요없는 최고의 시디아 트윅 SBSetting(Bigboss, Free)은 아이폰 내부 설정을 1클릭으로 해결해줍니다. 알림센터는 물론 LockInfo나 IntelliscreenX와 같은 트윅을 함께 사용하면, 알림센터 정보와 함께 락스크린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설치 후 iOS 5의 경우 Activator에서 iOS 4.X 이하 실행 제스처(gesture)인 좌→우 스와이프(swipe)를 비활성화 한 후, 설정 ☞ 알림센터에서 SBSetting을 등록해야만 합니다.
WeeKillBackground
iOS 4.X 이하에서 Remove Background SBSetting Toggle이 있었다면, iOS 5에는 WeeKillBackground가 있습니다. WeeKillBackground는 Remove Background SBSetting Toggle 처럼 SBSetting에 등록되는 것은 아니지만, 알림센터에 등록되어 백그라운드에서 멀티태스킹바에 등록된 모든 앱을 한번에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OmniStat
아이폰의 다양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OmniStat는 시스템 리소스 관리, 가용램 현황, device, device name, wifi address, mac address, process manager, memory manager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전에 블로그에 소개해드렸던 "아이폰 아이패드 메모리 확보 및 시스템관리 XSysinfo"와 유사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OmniStat for Notification Center(BigBoss, Free)로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WeeSearch
알림센터에서 바로 검색이 가능한 WeeSearch(BigBoss, Free)를 이용하면 검색을 위해서 굳이 Safari나 기타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아직 한글검색은 제대로 지원되지 않으므로 영문검색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Wikipedia나 Dictionary 연동만으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트윅이기도 합니다.
NowListening
개인적으로는 음악감상 전용으로 Sony NWZ-X1050(일명 엑천이)를 사용중입니다. 그런데 이 엑천이가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블루투스를 사용하면 엑천이의 장점인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사용할 수없습니다. 노이즈캔슬링은 전용 이어폰으로만 호환됩니다.), Gym에서 운동을 할 때면 아이폰으로 음악을 듣습니다. NowListening(BigBoss, Free)은 아이폰 상단에 배너 팝업형식으로 현재 재생중인 음악을 표시해줍니다. 물론, 홈화면에서 더블클릭을 하면 아이팟 컨트롤러를 실행할 수 있지만, NowListening을 이용하면 폼 나게? 자기만족! 차원에서 아이팟을 즐길 수 있습니다.
NotificationCenter Enhancer
NotificationCenter Enhancer(BigBoss, Free)는 알림센터의 기본 4줄 텍스트를 최대 11줄까지 틀려주는 트윅입니다. 알림센터에서 트위터, 메일, SMS를 확인할 때 가독성을 높여줍니다. 개인적으로는 알림센터가 지저분해지는 것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트위터나 메일이나 SMS처럼 긴글 관련 알림은 모두 비활성화하여 사용중이기도 합니다.
WeeCompose
아이폰용 SMS 트윅하면 BiteSMS를 빼놀 수가 없습니다. BiteSMS와 유사한 SMS+(Plus), RapidContact 등의 트윅들이 출시되기는 했지만 BiteSMS의 '아성(牙城)'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WeeCompose(BigBoss, $1.99)는 BiteSMS 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는 못하지만, 알림센터에서 SMS 전송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IntelliscreenX
iOS 5의 알림센터를 확장 시켜줄 뿐만 아니라, 락스크린 활성화를 지원하는 IntelliScreenX
(Modmyi, $9.99)는 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RSS 피드를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LockInfo와 기능이 겹치며 경쟁관계에 있지만, LockInfo 보다 평이 좋습니다. 다만, $9.99 라는 가격은 다소 비싼감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LockInfo와 비슷한 가격대나 $5 정도가 적당하지 않을까 하는 (지극히 개인적인)생각입니다. 설치 후 Trial 버전으로 3일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ockInfo
IntelliscreenX와 경쟁관계에 있는 트윅이기도 한 LockInfo(BigBoss, $7.99)는 홈화면과 락스크린에 메일/문자/날씨/캘린더/앱푸쉬 등 다양한 정보를 로딩할 수 있는 시디아 트윅으로 다양한 알림센터(Notification Center) 트윅과도 호환됩니다.(LockInfo가 IntelliscreenX보다 먼저 출시됐습니다.)
Favorite Contacts
Favorite Contacts(BigBoss, $1.00) 알림센터에 연락처 즐겨찾기를 등록하여 빠르게 전화/메세지/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트윅으로 연락처에 등록된 사진을 표시해주기도 합니다.
MusicCenter
MusicCenter(BigBoss, $1.99)는 저처럼 핸즈프리 겸 카오디오로 아이폰을 블루투스로 연동하여(참고) 사용할 때 상당히 유용한 트윅입니다. MusicCenter는 아이팟 재생정보를 알림센터로 불러들여 주기 때문에 특히 운전중이나 운동할 때, 자기전에 음악/알람을 목적으로 아이폰 도킹 스피커(참고)에 연결하여 쓸 때도 아이팟을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MusicCenter를 굳이 사용하지 않더라도 ① 잠금화면 상태에서 더블 클릭으로 아이팟 컨트롤러를 불러들이거나 ② Activator로 아이팟컨트롤러 제스처를 설정하거나 ③ LockInfo나 IntelliscreenX로 불러들인 (아이폰 기본)멀티태스킹바에서 우측으로 swipe로 재생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BlurriedNCBackground
알림센터를 beautiful 하게 만들어준다는 BlurriedNCBackground(BigBoss, Free)는 기본 알림센터를 반투명하게 만들어서 홈화면이 비추게 해줍니다.
AppsCenter
AppsCenter( BigBoss, Free)는 자주 사용하는 앱을 알림센터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LockInfo나 IntelliscreenX와 연동되어 락스크린에서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LocationHolic
LocationHolic(Modmyi, Free)은 엄밀히 말하자면, 알림센터 위젯은 아니지만 알림센터에 등록되는 아이폰 위치정보(GPS) fake 트윅입니다. LocationHolic을 소개해드린 이유는, 과도한 관심(X) 감시(O)를 벗어나라고 알려주는 것이지, 이를 불법적인 행위 또는 범죄에 대해 사용했을 경우 발생하는 모든 사회/도덕/법적인 책임은 사용자 당사자에게 있음을 밝혀둡니다. (악용하지 마세요 ^^:)
이상 알림센터에 등록되는 위젯 트윅을 총정리해봤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알림센터 트윅이 있습니다만, 지극히 개인적인 입장에서 쓸만하다 싶은 트윅만 정리해봤습니다. 자신이 현재 사용중인 알림센터 트윅 중 유용한 트윅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 T.B였습니다. ^^'
cf. 모든 시디아앱은 piracy cracked / repo source 를 사용중인 경우 또는 정상적으로 구매한 tweak이라 할 지라도 이미 설치된 tweak간의 crash로 인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설치시에는 반드시 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던 시점을 기준으로 아이튠즈 백업은 물론 PKGBackup을 통한 시디아 백업까지 권장합니다.
cf. BigBoss나 ModMyi 소스로 올라온 무료?트윅은 무료트윅이 아닙니다. (순수하게 무료인 경우도 있지만)무료로 배포되는 탈옥툴이나 시디아 트윅들은 자발적인 (Paypal)기부를 받는 중입니다.
cf. 모든 수정된 바이너리(binary)는 사용자의 기기에 보안상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이너리 리포스팅 소스를 소개해드리는 또는 소개해드렸던 이유는, 모든 사용자가 코드를 다룰 수 있는 부분도 아니기에 많은 사용자들에게 인증된 10대 Cydia 소스만 선택적으로 소개해드립니다. 인증된 소스라고 100% 안전할 수는 없습니다. 선택은 본인의 몫이고 선택에 대한 책임도 본인의 몫입니다. 특히, 신규 트윅의 경우 리포스팅이 되지 않습니다.(Trial 버전을 제공중이죠.) 이걸 꽁짜로 써보시겠다고 구글 검색으로 .deb 파일을 설치하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참고)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탈옥강좌 > 시디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Cydia앱: 알림센터 배경화면에 사진을 지정할 수 있는 Custom NC Background (0) | 2012.01.18 |
---|---|
Cydia엡: Spotlight Search(내부검색) 확장 트윅 CommandSpot (0) | 2012.01.17 |
Cydia앱: 제스처를 통한 빠른 어플 스위칭 LastApp (0) | 2012.01.17 |
Cydia앱: 홈화면에 아이팟 컨트롤을 구성하는 SpringPod (2) | 2012.01.16 |
Cydia앱: 잠금화면에서 아이팟을 바로 실행시켜주는 Recludo (4) | 2012.01.16 |
Cydia앱: 흔들어서 잠금해제 ShakeToUnlock (18) | 2012.01.11 |
멀티태스킹바에 즐겨찾기 앱 등록 SuperSwitcher (3) | 2012.01.11 |
아이폰 잠금화면에 애니메이션 효과 UnlockFX (6) | 2012.01.10 |
아이폰 잠금화면에 총 9개의 즐겨찾는 앱을 등록 LockLuncher (0) | 2012.01.10 |
아이폰 탈옥 초보자를 위한 TOP 10 시디아(Cydia) 트윅(Tweak) (17) | 2012.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