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애플 테블렛 시장을 아예 사장시킬 것인가? 아이패드 미니 루머

T.B 2011. 10. 17. 15:30


애플이 199$라는 원문 그대로 "Awesome Price"의 아마존 킨들파이어(Amazone Kindle Fire)의 발표에 따라서 7인치 테블렛 시장 진입을 위한 아이패드 미니(iPad Mini)를 출시할 지도 모른다는 소식입니다.(via)

아마존은 아이패드의 인기 때문에 테블렛 = 10인치(9.7) 라는 공식을 깨고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 제조원가 209$의 테블렛을 밑지고 판매하는 선택을 했습니다.

이는 세계 최대 컨텐츠 기업중 하나인 아마존이기에 가능하기도 하지만,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 그 시장 초기비용을 당연히 기업이 투자 차원에서 해야한다는 기업윤리를 선택했다는 점에서, 유독 국내소비자에게 그 비용을 전가하는 한국기업들이 배워야 할 점이기도 합니다. (한국 기업중에서는 아마존과 같은 수익으로 전환할 수 있는 컨텐트를 보유한 기업이 없는 것도 현실입니다.)

 아이패드 vs 킨들테블렛(Amazone) vs 누크칼라(Barnes & Noble) 비교 - 킨들파이어의 가치
 아이패드 킬러 아마존 테블렛 킨들파이어(Kindle Fire) 상세소개 - 스펙부터 실제 구동영상까지
 아마존 킨들테블렛 킨들파이어(Kindle Fire) 발표현장 사진 70장

아이패드 미니 출시 가능성은?

故 스티브잡스가 2010년에 경쟁사의 시장진입 차단을 의지했던 만큼, 아이패드 미니 출시가 전혀 근거없는 얘기는 아닙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아이패드2가 잘나가는 상황이라고는 하지만, 애플은 늘 "불티나게" 팔리는 제품 라인업을 갖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금은 아이폰4S가 "불티나게" 팔려나가기 때문에 아이패드2 판매량이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아이패드 시리즈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은 만큼 "살 사람들은 다 샀으니" 상대적으로 재구매율이 높은 애플러들을 대상으로 "아직 아이패드를 안 사람들"에게 팔수 있다는 측면에서 아이패드 미니 버전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둘째, 2012년 3월(혹은 2012년 2분기 안에) 아이패드3가 출시할 예정인데, 그 안에 합리적인 가격의 킨들파이어가 테블렛 시장에 7인치 장벽을 뚫어놓는다면 안드로이드 진영의 7인치 테블렛 시장진입의 기회를 주고, 아이패드의 테블렛 시장 점유율 하락이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셋째, 아이폰도 아이폰3G - 아이폰3GS, 아이폰4 - 아이폰4S와 같이 애플이 아이패드 10인치 - 아이패드 미니 의 형태로 판매전략을 가질 때가 되기도 했습니다. 아이팟터치도 3.5인치가 아닌 더 큰 디스플레이(혹은 나노와 중간형태)의 새로운 모델이 나올것이라는 루머가 있습니다. 故 스티브잡스 시절 고집스럽게 지켜오던 애플의 단일품목 판매정책이 팀쿡 체제로 전환하면서 바뀔 수도 있다는게 이유입니다.

그러나, 단일품목 판매정책이 쉽게 바뀐다고 볼 수도 없고, 어쨋든 아이패드의 테블렛 시장 점유율이 97%라는 점에서 굳이 애플이 라인업을 늘려야 할 이유가 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한, 늘 "고성능"을 지향하던 애플이 아이패드의 디스플레이를 7인치로 줄인다면 스펙다운이 불가피합니다. 가격, 또한 아무리 대량으로 현금 선주문으로 부품납품단가를 낮춘다고 한들 그 가격이 최소한 200$ 이상의 범위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 이하로 내릴 경우 애플이 킨들파이어 수준의 HW를 내놓을 확률은 0%에 가깝습니다.)

어쨋든
, 아이패드 미니가 출시된다면 애플유저나 안드로이드유저 모두에게 좋지 않은 것은 분명합니다. 당장 초반이야 늘 그랬듯이 Something Special 이 있겠지만, 기업이 시장을 독점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전가되기 마련일 뿐더러, 경쟁이 없는 시장은 발전도 없습니다.

분명한 점은, 루머는 어디까지나 루머일 뿐. 전세계가 함께 낚였던 아이폰5 루머를 생각하면 역시 애플은 나와봐야 알겠죠?^^* 이상 T.B였습니다.~

[업데이트 2011.10.19]
아이패드 미니가 7인치가 아니라, 7.89인치라는 소식이 있습니다만, 설득력이 부족해보이네요.(via 1, 2, 3)

[업데이트 2011.10.22]
Macotakara 에서는 아이패드 미니 Dock Connector 유출이라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via 1, 2, 3)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