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st First

경기침체에도 중력을 거슬러 독야청청 승천하는 반도체

T.B 2023. 5. 31. 08:16

 

연준(FED)에서 '경기회복 대 물가'로 논쟁 중인 '6월 FOMC'를 앞두고 월가와 '여의도'는 '긴장인데' 무조건 "매크로 싫다"보다는 시장은 넓고 산업도 많으니까 쉴 새 없이 시끄럽게 울려대는 리딩방 알림 대신에 관심있는 산업 관련 '증권사' 리포트를 보는 게 나을 수도 있을 것도 같은 건 아닌지 의문입니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두 달 연속 하락세를 완만하게 면한 '집값'에 코로나 19로 재택근무는 늘었는데 경기침체가 겹친 '상업용' 부동산 다음은 집값이라고 했는데요. 미국 경제 흐름의 향후 낙관론을 예측하는 지표들 중 하나인 소비자신뢰지수, 기대지수는 22년 2월 이후 12월 한 달을 제외하고 1년 안에 경기침체가 올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는 '80을 밑돌고' 있습니다.

 

 

경제적 해자, 독점적 생태계를 갖추지 못한 전통산업들이 파산 중에 'AI 공습'에 힘입어 경기침체에도 중력을 거슬러 승천한 엔비디아가 전 세계 5곳뿐인 '1조 클럽'에 입성을 했습니다. 기술이 '없어' 첨단 반도체를 못 만들지만 5년이 걸리든 10년이 걸리든 '일본'처럼 "계속 돈을 쏟아 붓겠다"는 '중국'에 기술을 빼돌린 대만 기업 8곳이 적발됐다는데요.

 

 

대만 펩리스 기업 '미디어텍'과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협력에 나선 엔비디아는 '공급망 분산'으로 TSMC, 삼성전자와 MS-챗GPT 윈도우 11로 PC·노트북 시장 공략에 나선 '인텔'에 위탁 생산을 맡길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WSJ는 '구걸 사태'에서 밀려 클라우드 공급자로 전환하는 대안을 모색 중이라는 GPU와 'DRAM 수요'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6월 FOMC'를 앞둔 애플은 경기침체가 우려되니 '아이폰 15'보다는 '아이폰 16'에 더 '초점'을 잡은 건 아닌지 의문인데요. 'ARM'은 게이밍 환경이나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구현에 쓰이는 그래픽과 AI에 특화된 모바일 IP 플랫폼을 선보였습니다.

 

 

'제약·바이오'가 "AI 수혜를 볼 것이냐 말 것이냐"는 "신약 개발에 평균 10년 이상 소요되고 비용이 10억 달러 이상 소요되는데 성공률은 10%다. 후보물질 도출 '2~3년 단축'에 불과한데 '현실을 직시'하고 '과장말라'"와 "데이터 마이닝과 분석, 가상 스크리닝, 바이오인포매틱스, 임상시험 최적화 등으로 신약 개발 시간을 5년 이상 단축하고 비용을 50% 이상 절감할 수 있으며 성공률을 20% 이상 높일 수 있다"로 전망이 엇갈리는 중입니다.

 

 

낙관론과 시기상조론은 별개로 학부시절에도 있던 '유전자 가위' 기술은 '윤리적 논란'이라 패스, 기존 비만 치료제들이 자극하는 중추신경계 부작용 없이 대사기전에 작용하는 호르몬 'GLP-1'을 합성이 아닌 미생물로 배양을 한 '비만 치료제' 시장 등이 기대되는 중입니다.

 

 

지난 3월 대구에서 크게 다친 10대가 2시간 동안 응급실 8곳을 찾아다니다가 '죽었는데요'. 살 수도 있었는데 병원을 찾지 못해 '길에서 숨진'다면 남은 가족들은 '어떤 심정'일까요. 사고 당시만 해도 대화가 가능했던 70대 남성이 '2시간 넘게' 병원 11곳을 해메다가 결국 '죽었습니다'.

 

 

MDEET, 공공의대, 의대증원까지 다 됐고, 비대면진료 '시범 사업'은 진료 수가가 30% 싸다고 '사망 선고'라며 하고 싶은데로 사는 중에 오픈런 대란의 소아 환자는 초진에서 제외되고 약 배송도 금지될 예정에 야간과 휴일에는 상담만 허용이 돼 "아이 병원 가려면 '휴가 써야'한다"며 '엄마들 걱정'이 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람 취급 받고 살고 싶으면 "거짓말 그만 치고 인간으로서 '최소한 도리'는 지켜라"는데도 끝까지 '실성'한 척을 하고 살겠다는 게 컨셉인지 의문인 가운데, 정부가 '갭투기 피해'를 막기 위해 만든 앱을 '보완하고' 상습적으로 사고를 친 악성 업자들 명단도 앱을 통해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하락장' 맞고 '경기침체' 맞는데도 당연히 '감안해야' 할 리스크들 중에 '2차 하락'과 '반등 시기' 우려를 말하면 화를 낼테니까, 2년 전 분양가 '무순위 청약'에 이어 '5월 31일'부터 은행에 갈 필요가 없이 스마트폰 앱으로 어느 곳이 대출 이자가 가장 싼지 스마트폰으로 검색하고, 올해 말엔 '주담대'도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하라는 '불공정 선거' 감시는 안 하고 헌정사 최초 '소쿠리 투표'를 창시해 놓고도 '대장동' 이재명 쌍방울 대북송금 대납 '북한에 해킹'을 당하고도 국정원 점검을 거부하더니, 딸이 시험을 보는데 아빠들 동료가 면접을 하고 아빠들이 도장을 찍은 선관위는 남에게는 공정을 강요하고 정작 본인들에게는 관대해 '불공정 특혜'를 '누린거냐'는 비판이 있습니다.

 

 

'윤관석' 의원과 체포동의안 표결과 '구속'을 앞두고 탈당한 이성만 의원이 인천시당 공식 행사에 참석해 '노래를 부른'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수박을 먹으며 방긋 웃으면서 '남국수호' 중인 현근택 민주연구원장과 개딸 아줌마를 두고 붙은 박용진 의원은 "'염전정치' 끝내라", 이상민 의원은 이재명 씨가 최대 리스크라 이 씨와 지도부가 "'물러나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서 당원 배가 운동 중입니다. 월 1,000원 이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으며 '모바일 링크'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