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st First

이차전지, 무조건 오른다? 개인들이 간과한 '위험'은 이겁니다

T.B 2023. 5. 21. 15:45

 

헤지펀드, 기관은 자산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기 위해 리밸런싱으로 수익 목표에 맞춰 자산 비중(주식, 채권 등)을 조절해 미 부채한도 '시나리오' 등 시장 상황의 변화에 적응합니다. 당연히 바닥 종목 리스크가 낮겠죠. 일반적으로 다음해를 대비하고 세금을 줄이고자 12월과 시장이 변동할 가능성이 높고 분기말인 3월과 6월로 알려졌습니다.

 

 

'팩트 1' : 지난 2년간 반도체 비중을 축소해 온 외국인, 기관들이 반도체를 담으려면 다른 종목을 팔아야 합니다. 팩트 2 : 최근 몇년 동안 가파르게 성장한 산업이라 성장세는 '둔화될 것'인데 팩트 3 : 여전히 높은 변동성('원자재' 수급과 가격, 전기차 수요)에도 리스크 생각 없이 빚투를 했으니 새로운 매수세가 나와야 합니다.

 

 

네, 오를 확률보다 '내릴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마치 최근 나타나는 부동산시장 반등이 일시적이며, 침체가 당분간 '지속될 확률'을 말하는 다수 전문가와 연구기관을 '폄하'하면서 박박 우기는 문재인 부동산 강사와 저질 유튜브 OOO 강사가 '얼마나 차이'가 있는 건지 의문입니다.

 

OpenAI 챗GPT '호평'에도 미 헤지펀드들이 MS대신 '베팅'을 한 구글 바드(Bard)는 팜2(PalM 2)로 '딥 러닝'(Deep learning) 학습이 장점으로 알려졌는데요. OpenAI가 오픈소스로 대형 '언어 모델'(LLM)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수출 '경쟁력' 떨어지는 품목이 지난 10년간 최다인 가운데 AI 투톱이 '반도체' 사이클을 당길 것으로 기대됩니다.

 

 

올 들어 국세수입이 줄어들면서 세수펑크 나게 생겼습니다. 벌써 30조 원에 달하는 세수펑크가 불가피한데요. 정부가 줄어든 세수 만큼 세출을 줄일 경우 올해 경제 성장률에 경고음이 커질 것이고 '주가도 영향'을 줄 것인데 언제까지 '재정준칙' 패대기치고 '데모'나 할 거냐는 비판이 있습니다

 

 

▲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서 당원 배가 운동 중입니다. 월 1,000원 이면 책임당원이 될 수 있으며 '모바일 링크'로 쉽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