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강좌

안드로이드 락스크린 랜섬웨어 주의

T.B 2015. 9. 14. 09:08


일전에 트위터를 통해서 안드로이드 성인 앱(음란물)에 랜섬웨어(ransomware)가 포함되어 퍼지는 중이라는 트윗을 남긴적이 있다. 구글 플레이를 통해서 특히 성인용 앱에 멜웨어가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니 패스하기로 하고, 이번에는 월페이퍼 앱이다.


안드로이드 락스크린의 잠금해제를 대상으로하는 랜섬웨어가 광범위하게 퍼져있다는 소식이다. 랜섬웨어란, 악성코드를 심어 사용자가 기기 데이터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락(lock)을 걸어놓고 해커가 돈을 요구하며 협박을 하고는 한다.


이때 피해자가 해커가 제시한 계좌(비트코인 등)로 돈을 지불하지 않을 경우 데이터를 초기화 시키거나 돈을 지불 받았다고 하더라도 락을 해제해주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배포한 해커가 일일히 개인 락을 해제하지는 않는게 일반적인 성향이다.





구글 플레이를 이용할 때는 (탈옥한 iOS기기를 사용하는 것 처럼)늘 주의가 필요하다. 블로그에서 줄기차게 했던 얘기지만, 반복해보자면 앱 설치 전 해당 앱 관련 정보를 꼼꼼히 체크하고, 모든 새로 출시된 앱은 일단 홀드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성인앱이나 월페이퍼와 같이 인기있는 앱들은 무료를 미끼로 악성코드를 심을 확률이 높기에 특히 더 주의해야 한다.


cf. IT/모바일에 관하여 전문지식이 없는 초보를 위한 안드로이드 보안 가이드(참고)


Source: welivesecurity via: XDA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