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IPSW

iOS 10.2 정식 업데이트 배포 변경사항 IPSW 다운로드

T.B 2016. 12. 13. 07:04


애플에서 오늘 새벽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의 iDevice 사용자들을 위한 iOS 10.2 를 배포했습니다.


iOS 업데이트 변경사항은 '설정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더 알아보기' 를 클릭하면 자세하게 확인 할 수 있고, iOS 10.2에서 주목해야 할 업데이트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TV 앱 기존 비디오 앱을 통해서 볼 수 있던 영화, TV 프로그램 등을 이제 'TV 앱' 으로 보게됐다. 다만 기존과 다름 없이 한국은 해당사항이 없다.


사진 앱 - 라이브 포토 프레임 개선, 사물 및 인물 인식 개선, RAW 카메라를 위한 추가 지원 제공


Emoji - 유니코드 9.0 의 100여개의 새로운 이모티콘 추가


정도인데요. 이 외에도 메시지, 음악 앱, 뉴스, 메일, 보이스오버, 홈킷, 블루투스, 페이스타임 등의 다양한 버그가 패치되고 기능들이 개선됐습니다.






여기까지는, 누구나 다 아는 얘기.



미국 현지시각으로 12월 8일 배포됐던 인증이 필요 없는 브라우저(Web-Kit) 기반 탈옥  'Jailbreak Me by qwertyoruiopz' 를 공개했던 Luca Todesco 는 탈옥을 원한다면 iOS 10.2 로 업데이트 하지 말 것을 권고했습니다.


Luca Todesco가 배포했던 웹 킷 탈옥 툴은 iOS 9.2 - 9.3.3 을 지원하는 준탈옥(Semi-tethered) 툴로 인증이 필요 없습니다만 이미 Pangu 에서 배포했던 툴도 인증이 필요 없기 때문에 재탈옥 할 필요도 없고, 브라우저 기반 웹킷으로 '리패키징' 한 정도라는 평가입니다.


Luca Todesco 는 당시 본인이 (미공개로)보유중인 exploit 들이 iOS 10.2 (베타 버전들)에서 막혔고 iOS 10.2 의 보안이 대폭 강화됐다고 말한 바가 있습니다. 글로벌 관종 Luca Todesco 의 신뢰도가 바닥을 기고 있기는 합니다만, 만약 iOS 10 탈옥을 원한다면 잠시 숨을 고르고 'wait and see' 한다 해서 나쁠 것도 없다는 점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Luca Todesco의 신뢰도를 떠나 어찌됐건 탈옥을 원한다면 낮은 iOS 버전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하니까요.


iOS 10.2 IPSW Direct Download Links:


여기서 끝낼까 하다, 노파심에 매번 말하는 'DFU 복원 방식의 업데이트' 를 권하는 오만가지 이유와 왜 DFU 복원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하나? 는 이제 그만 강조하기로 하고, 이렇게 반복해서 알려드려도 OTA 업데이트 하는 분들을 위해서 주의 사항을 말하자면. OTA 업데이트 시 반드시 '전원연결' 하고, '기기 적절하게 히팅 후' 업데이트 하세요.


요즘 한참 이슈가 되는 '재부팅' 현상 때문입니다. OTA 업데이트 도중 기기가 재부팅 되버리면 '벽돌' 이 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는데요. 이때에는 리커버리 모드에서 DFU 모드로 빠져 나온 후 아이튠즈에 연결하여 해결 될 수도(혹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6s, 아이폰6, 이하 구모델 상관 없이 광범위 하게 나타나는 재부팅 현상의 원인은 2가지 입니다. 첫째, 일부 부품 불량 모델들(애플 공홈에서 기기 일련번호로 확인 가능) 둘째, 원래 그게 정상. 인데요.


iDevice 기기들은 극한 상황 또는 환경에서 기기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동으로 재부팅 또는 전원꺼짐 기능이 있습니다. 온도가 낮아지면 지문인식센서 또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터치ID 사용시 리부팅 혹은 리스프링(respring)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애플이 처음 터치ID를 도입했던 아이폰5s 시절 부터 있던 얘기죠.


- 터치ID 리스프링 증상 센서 결함인가 버그인가(참고)

- 터치ID 리스프링 현상 애플 기술지원팀 문의결과(참고)


전방수류탄 갤럭시노트7 폭발 러쉬 이후 몇가지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기도 했고(PC에서 과충전시 자동으로 연결 차단, 과열시 디스플레이 밝기 강제 감소 등),


기술 없는 기업이 모바일 산업에서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를 보여준 좋은 계기가 된 만큼, 앞으로도 이같은 보호 기능들은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며 이는 꼭 애플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왜냐. 소비자들의 눈높이와 기대치는 계속 증가하고, 눈높이와 기대치를 맞추기 위해서는 high-end 스펙이 필요한데, 갈수록 높아지는 스펙에 따른 하드웨어의 의미는 곧 '발열' 이기 때문이죠.


'깔대기' 를 좀 들이밀자면, 이같은 모바일 마켓 판세, 흐름 때문에 지난 2015년 11월 전방수류탄 갤럭시노트7 사태를 예측하고 우려했던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2016년 스마트폰 전망은 무선충전이 아닌 '3D터치, 보안 특화, 쿨링'이다.(참고)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