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HTC 10 대박이지 말입니다.



HTC 에서 드디어 HTC 10을 공개했다. #PowerOf10 이라는 믿도 끝도 없는 자신감의 해쉬태그에 '아무도 기대하지 않았던 그 HTC 의 모습은 기대 이상이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구글 레퍼런스 넥서스가 아닌 OEMs 중에서 선택을 하겠다면 현 시점에서 안드로이드 끝판왕 이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주변기기, 카메라, 가격, AS 워런티" 까지 어느 하나 빠지는 것이 없다. 2015년 한 해가 퀄컴 스냅드래곤 810 SoC '龍' 논란으로 안드로이드 OMEs 판매량은 악몽이었다. HTC는 한 때 주식이 휴지 조각이 되어 부도설, 매각설 등이 제기됐고 강도 높은 구조 조정이 진행됐다.


삼성, LG, 샤오미 등 퀄컴 칩을 쓰는 OMEs 들이 '이를 갈았다.' 는 표현이 적절할 지경으로 올해 출시되는 안드로이드 모바일폰들은 기기를 좋아하는 '기덕' 들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했고, HTC 10은 그 정점에 섰다.


블로그의 특성상 '주관성' 이 개입 되기 때문에 이 글이 마음에 들지 않는 분들을 위해 'ArsTechnica, AnandTech, XDA Developer' 의 글을 소개한다. 다른 OEMs 대비 너무 늦은 감은 있지만, "HTC는 돌아왔다."



스펙과 디자인


Operating SystemAndroid 6.0.1
CPUQualcomm Snapdragon 820
64-bit Kryo quad-core
RAM4GB
Display5.2-inch QHD Super LCD 5
Rear Camera12MP Ultrapixel + OIS, f/1.8 lens
Front Camera5MP Ultrapixel + OIS
Storage32GB + SD
Qualcomm QuickCharge3.0
Battery3,000mAh
SIMnanoSIM
AudioHTC BoomSound Hi-Fi Edition
ConnectivityUSB-C 3.1 gen. 1
IR BlasterNo
NFCYes
Dimensions145.9x71.9x3.0-9.0mm
Weight161g


HTC의 상징인 BoomSound 가 업그레이드 되어 Hi-Fi 에디션으로 나왔다. 유출샷에서는 전면 프론트 듀얼 스트레오 스피커가 아닌 하단 라우드 스피커였다는 점에서 우려가 있기는 했으나 여전히 HTC는 과거 애플 인수 전 비츠오디오 협업 시절 부터 그 정체성인 사운드에 큰 신경을 쓴 모습이다.



Hi-Res Audio 인증을 받아 삼성 갤럭시S7과 LG G5, LG V10과 동일한 24비트 고퀄리티 사운드를 지원하며, 역시 동일한 기능인 저음질 음원에 대한 24 비트 컨버팅 기능을 지원한다. 마치 Viper4Android 처럼 커스터마이징 셋팅이 가능하고, JBL 협업으로 USB Type C 기반 노이즈 캔슬링 번들 이어폰(JBL Noise-cancelling Earbuds)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스펙이야 다 고만고만 하고, LG G5와 HTC 10은 USB Type C를 지원하지만 갤럭시S7은 USB Type C를 지원하지 않는 대신에 IP 68 방수 방진을 지원한다. HTC 10은 그간 USB Type C 기반은 방수 방진 기술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IP 53 방수 방진을 지원한다. 갤럭시S7이 지원하지 않는 퀄컴 퀵자징 3.0 또한 지원한다.



HTC의 디자인 부문 부사장 Claude Zellwege 는 "HTC 10은 매우 쉽게 인지할 수 있는 디자인이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우리의 디자인 언어에 대한 새로운 방향성으로 매우 구분적이다." 라며 기존 모델과의 차이점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Zellweger는 사람들의 그들의 폰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기능이 되는 것을 탁월하게 표현했다 강조했다. HTC 10 카메라를 본체에 나이스하게 통합시켰고, 챔퍼 처리된 엣지는 2.5D 커브드 엣지로 스마트폰을 잡을 때 손가락이 감을 수 있도록 최적의 그립감을 제공한다 말했다.



Zellweger는 카메라, 오디오 잭, USB Type C 포트가 현존 다른 폰들 보다 뛰어나다고 강조했으며 "만약 당신이 아이폰을 원한다면 아이폰을 사라. 만약 당신이 삼성폰을 원한다면 삼성을 사라. 당신은 삼성폰을 살수 있지만 이것은 (HTC 10 대비)진정한 대안이 될 수 없다." 라 말했다.


소프트웨어



HTC 10은 안드로이드 6.0.1 마쉬멜로우 기반으로 삼성 처럼 순정 AOSP를 과하게 커스터마이징 하지 않고, LG와 같이 거의 순정 안드로이드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안드로이드 OEMs 중 최초로 어떻게 보면 모바일 운영체제에 있어 경쟁업체인 애플의 에어플레이(AirPlay)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은 애플로 부터 정식 라이센스를 취득했으며 애플TV와의 연동까지 지원한다. 블루투스 기반으로 연결, 에어플레이를 지원하는 모든 기기를 통해서 사운드를 출력할 수 있는 Audio Stream을 지원한다.





가용램 최적화, 앱 메모리 점유율 최적화, 게임 최적화, 정크 파일 정리를 지원하는 Boost +가 인상적이다. Boost+는 이 밖에도 개별 앱 잠금까지 지원한다.






보다시피 순정 안드로이드와 큰 차이점이 없다. 눈에 띄는 차이점이 있다면 최근 실행한 목록을 한번에 지울 수 있는 'Cleal All' 이다. 이 기능은 현재 순정 안드로이드 마쉬멜로우 6.x에서는 루팅 후 Xposed Module 중 GravityBox를 써야만 쓸 수 있는 기능이고, 오늘(14일)공개된 안드로이드 N 프리뷰 2에서 부터 지원되는 기능이다.


듀얼 OIS 카메라, DxOMark 평가 갤럭시S7엣지와 동급


HTC는 "이전에 볼 수 없던 역대급 카메라가 될 것." 이라 호언 장담을 해왔다. 그간 HTC폰들의 카메라를 본다면 헛소리가 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모두의 예상을 뒤엎어놨다.


모바일에 관해서 왠만큼 관심이 있다면 한번 즈음은 들어봤을 법 한 독일 카메라 매체 DxOMark에서는 HTC 10 이 공개되자 마자 88점을 부여했다. 이 점수는 역대 최강 카메라라 평가 받는 갤럭시S7엣지와 동급이다.


후면 1,200만 화소 메인 카메라와 전면 500만 화소 카메라는 모두 f/1.8 조리개를 채택했고 센서 크기는 1.55μm 다. 갤럭시S7과 같이 RAW 포맷을 지원하고 120fps slow-mo 동영상 촬영 및 4K UHD 화질 촬영을 지원한다. 가장 큰 특징은 세계 최초로 전면, 후면 모두 OIS(광학떨림보정) 기능을 탑재한 듀얼 OIS 카메라다.




합리적인 가격, 합리적인 AS



미국 판매가 기준으로 공식 언락폰 가격은 $699 다. 여기에 예약 구매자들에게는 $100을 추가로 할인 해주는 프로모션도 진행중이다. $599 라는 얘기인데, 낮은 원화 환율에도 69만원대다.


게다가, HTC는 그간 제한해 오던 '부트로더 언락' 폰에 관한 워런티까지 제공한다 한다


HTC 10은 미국, 캐나다, 영국 부터 발매되고 마치 LG에서 G5의 다운그레이드 모델인 (가칭)G5 SE를 준비중인 것 처럼 SD 652 칩의 HTC 10 LifeStyle 또한 인도, 인도네시아, 중국에서 출시한다.



아울러 골드(Topaz Gold), 그레이(Carbon Gray,), 실버(Glacier Silver) 외 레드(Camellia Red) 모델을 일본 KDDI 독점으로 출시 예정이다.


또한 LG와 삼성 처럼 폰과 연동되는 순정 케이스 Ice View를 별매한다. Ice View는 폰을 언락하지 않고 케이스를 통해 알림, 전화 기록, 모션 제스처 인식을 지원한다.





전체적으로 최신 안드로이드 플래그십 high end 스마트폰의 스펙을 기본으로 갖췄다. 소프트웨어 또한 순정 AOSP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고 블로트웨어를 대폭 줄였고 사용자 편의 기능을 디폴트로 넣었다. 카메라는 글로벌 no.1 급이고, 사운드 또한 글로벌 no.1 급이다.


여기에 메이저 OEMs 치고는 합리적인 가격대는 '안드로이드 끝판 왕의 귀환' 이라는 평가에 부족함이 없다.


그러나 이미 삼성 갤럭시S7과 LG G5, 아이폰 SE, 라이카 카메라의 화웨이 P9까지 출시된 마당에 너무 늦은 감에 '김이 샌' 느낌이 있다. 만약, HTC가 지난 MWC 2016에서 갤럭시S7, LG G5, 샤오미 미5와 함께 HTC 10을 공개했더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Photo: Android Central


Update


• HTC 10 review: HTC builds the best Android flagship of 2016 - ArsTechnica

• HTC 10: A Quick Look At Battery Life & Storage Performance - AnandTech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HailtzHait 2016.04.14 22: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HTC 10 보고 느낀게 기업은 소비자말 잘 들어줘야된다는거였어요.

    HTC M7 M8 까지 그냥 400만화소 카메라만 넣고 울트라픽셀이니 사진 잘나와요 ^^ 하다 망했거든요.

    M9에선 그냥 소니렌즈+소니모듈로 평범한 카메라 썼다가,

    10 부터는 울트라픽셀 12MP네요.

    ㅋㅋㅋㅋ 그러니까 사람들이 맨 처음부터 화소수 올리라고 했을때 올렸으면 고생도 안했을텐데 ㅋㅋㅋㅋ

    그리고 전면디자인이 제일 맘에 안드네요. M7 M8 M9 프론트 디자이너 어디갔다 팔아먹었..

    제일 웃겼던건 저 디자인이 10개월 해서 나왔다고 하네요. 전면디자인 저렇게하는건 저같으면 7일안에

    저렇게 그릴수있을것같던데.. HTC에서의 월급루팡이 디자이너라는 소리가 있더군요..ㅋ

    • BlogIcon T.B 2016.04.15 06: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나름 괜찮아 보이는데요 ㅎㅎ 그립감을 고려한 엣지 커팅이라는게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ars technica 리뷰 업데이트 해뒀으니 한번 읽어보세요~

  2. 2016.04.15 16: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BlogIcon 부우우왘 2016.04.15 22: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장 확실한건 나와봐야 알겟지만
    상당히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