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2015년 구글에게 있었던 10가지 주요 내역들과 올해 마켓 경향



tb sns 에서는 2014년에 2015년 한 해가 안드로이드 OEM 제조업체들에게 '악몽 같은 한 해' 가 될 것이라 예상한 적이 있습니다. A9 프로세서의 뛰어난 퍼포먼스와 퀄컴 SD 810의 부진, Stagefright를 기점으로 폭발한 안드로이드의 파편화와 보안 논란이라는 악재까지 겹처, "비싼 안드로이드폰들은 싸게, 싼 안드로이드폰 들은 좋게" 만들어 놓은 결과적으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득이 되는 한 해가 되겠습니다.


다르게 표현하자면 '메이저 안드로이드 OEM 제조업체의 세대교체' 를 지적할 수 있는데요. LG, 삼성, 소니, HTC, 모토로라(레노버)의 메이저 제조업체에서 2015년 3분기 실적 발표 기준 삼성과 모토로라만이 소폭의 흑자를 기록 LG, 소니(는 단 1번도 영업이익을 내지 못한.)는 적자, HTC는 주식이 '휴지조각' 이 됐을 지경입니다.


반면에 스마트폰과 테블렛을 만들기 시작한지 2년에 불과한 화웨이(Huawei)는 2015년 3분기 기준 중국에서 샤오미를, 유럽에서 삼성을 넘어 1위를 차지했으며, 올해 CES 2016 을 기점으로 미국 진출을 코 앞에 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6년의 향후 향방은 어떨 것인가? 물으신다면 "모르겠습니다." 가 맞는 표현입니다. 구글의 넥서스5X(LG)와 넥서스6P(화웨이), 원플러스의 원플러스2와 원플러스X(는 XDA Developer에서 극찬 중이라죠.)를 제한다면, 퀄컴 하나에 휘청거린 OEM 제조업체들이 '이를 갈고 준비 중인 2016년'은 모든 OEM 제조업체들이 high end 플래그십 기기에 퀄컴의 새 SoC인 SD 820이 탑재된 기기를 출시할 것입니다.(엑시노스 8890, 기린 950, 미디어텍 Heilo X20도 있습니다.)


다만, 샤오미 CEO 레이 쥔의 말을 인용하자면 Redmi Note Pro의 실패를 교훈 삼아 high end 기기 출시는 서두르지 않고 충분히 준비하겠다. ← 는 얘기 처럼, 플래그십 기기 실패에 따른 비용적인 부담을 줄이고자 high end 기기 출시를 두고 '삼성의 눈치만 보고 있는 상황' 입니다. LG 전자만이 G5 를 갤럭시S7에 맞불을 놓겠다고 출시 주기를 갤럭시S7과 유사하게 잡고 있는 상황이고, 다른 OEM 제조업체들은 삼성이 출시 한 후 시장 반응을 보고 출시 주기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자면 이런거죠. SD 820 칩이 연 초에는 단가가 비싸다가 → 후반으로 갈 수록 단가가 싸집니다. → 이런식으로 한 템포 늦게 기기를 출시해서 가성비를 뽑아내는 폰이 원플러스입니다.)


애플도 손을 놓고 있지는 않는 것이, 애플발 entry level폰인 아이폰5C에 이은 (가칭)4인치 아이폰6C를 준비중인데요. 이 아이폰6C 또한 만만치 않은 스펙이고,


전통적으로 신제품이 나오는 상반기에는 안드로이드가 강세, 후반기 또한 신제품이 나오는 애플이 강세였기에 상반기에 출시되는 아이폰6C가 2016년 초반에 얼마나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냐, 삼성의 갤럭시S7이 얼마나 소비자들에게 어필을 하느냐에 따라서 2016년 마켓 향방이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2015년 구글은 대체 뭘 했길래? 라 물으신다면, 구글도 한 거 많습니다.


Alphabet(참고)

 Android Pay

 Google Photos

 Android Marshmallow

Project Fi(참고)

★ New Chromecast and Chromecast Audio(참고)

★ Nexus 6P(참고 1, 2) and Nexus 5X(참고)

Pixel C(참고)

Cardboard


외에도, 다양한 프로젝트(예를 들자면 순다이 피치가 인도에 공용 WiFi 망을 보급 등)를 진행중입니다.


2016년 구글은 어떤 신제품을 내놓을 것이냐고 물으신다면, 아마도 화웨이가 다시 팀업 할 것이라는 루머의 새 레퍼런스 넥서스 스마트폰, 오는 1월 6일 프레스에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레노버 팀업의 새 프로젝트 탱고 기기, 구글 글래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안드로이드 N(네이밍은 투표로 결정한다고 합니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Source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