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Sn0wbreeze 2.6 iOS 4.3.2 완전탈옥과 ultrasn0w 1.2.1 팩토리언락(Factory Unlock)

T.B 2011. 4. 23. 14:58


현재 아이폰용 탈옥툴은 2가지가 나와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redsn0w 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블로그를 통해 iOS 4.3.2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완전탈옥 T.B버전(AllinOne) 무작정 따라하기 상세설명 에서 소개한 바가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sn0wbreeze 2.6 은 redsn0w와의 탈옥방식의 차이점이 있다. redsn0w는 IPSW 펌웨어파일을 그대로 이용하여 탈옥하지만, sn0wbreeze는 DFU복원에 사용될 IPSW 펌웨어 자체를 수정하여 복원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의 장점을 요약하면

① 탈옥폰 사용시 문제가 될 경우, 미리 수정해둔 IPSW파일을 통해 DFU복원만 하면 된다.
② 자신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iOS앱과 Cydia앱 을 미리 설치해둘 수 있기 때문에, PKGbakup 등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며 1번만 고생해두면 재탈옥에 대하여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도 된다.
③ 팩터리언락(Factory Unlock)을 지원한다. Sn0wbreeze 자체로도 가능하며, ultrasn0w와 더 안정하게 호환된다. redsn0w 탈옥 이후 ultrasn0w를 추가해도 상관없다고는 하지만, 언락할 때는 Sn0wbreeze를 이용해왔으며 redsn0w는 직접 테스트 해보지를 않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을 것이다.
④ 탈옥을 할 줄 모르는 친구들에게 그냥 셋팅해둔 IPSW 커스텀 펌웨어 파일을 보내주면, 해당유저는 DFU복원만 하면 탈옥이 완료된다.

단점을 요약하면

① 기존에 자신이 설치하던 Cydia앱의 deb파일을 가지고 있어야 편하다. Cydia앱은 물론 Cydia까지 모두 사용자화로 설치해야만 한다.
② 만약, 탈옥만 목적이라면 redsn0w 가 더 간편하고 편리하다. 탈옥 이후의 안정성은 언락을 하지 않을 경우 큰 차이가 없다.


현재 KT와 SK 모두 아이폰을 출시중이기 때문에, 팩토리언락이 예전만큼 필요하지는 않다. 그러나 탈옥 및 언락을 통해 듀얼폰으로 만들어주는 듀얼SIM케이스 를 이용하면 하나의 스마트폰으로 SK와 KT 2넘버를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Step1. 탈옥도구 준비
Sn0wbreeze 2.6 을 이용하여 탈옥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준비물이 필요하다. Windows 환경에서 Sn0wbreeze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NET Framework가 필요하다. Windows7 서비스팩1까지 모든 업데이트를 마쳤다면 따로 설치할 필요는 없다. 또한, 당연히 아이튠즈 버전은 최신(10.2.2)으로 유지해야한다. 최소 10.2.1 이상은 되야 iOS 4.3.2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Wondows: NET Framework 3.5(Microsoft) Sn0wbreeze 2.6(Hotfile Mirror)
 Mac: Sn0wbreeze 2.6(Fileserve Mirror)
 iOS 4.3.2 펌웨어  아이폰 3GS  아이폰4 GSM

Step2. 완전초기화(DFU복원)
현재 탈옥상태이건, 순정상태이건 완전초기화(DFU)복원을 실시한다. "이거 안하면 안되요?" 라고 묻는다면 "마음대로 하세요"라고 말하겠다. 그 이유는 설명하지 않겠다. 이미 트위터나 블로그에서 수차례 완전초기화(DFU)복원에 관해 언급해왔다.

① 아이튠즈에 연결 후 iOS 디바이스의 가장 최신 상태를 동기화 및 백업한다. ※ 만약 자신이 iOS 4.3.2 이전 버전의 탈옥 상태이고 PKGbackup이 4.3.0 이하 버전이라면 ☞ PKGbackup 이전 버전 삭제 ☞ Cydia Source: http://repo.insanelyi.com 을 추가후 insanelyi 의 4.3.0 버전설치 ☞ PKGbackup으로 Cydia앱을 백업 후 반드시 아이튠즈와 동기화를 실시하여 주소록이 백업되야 한다.

② 아이튠즈에서 iOS 4.3.2로 판올림 한다. ※ 복원을 클릭하는데, 그냥 복원을 클릭하지 말고 "Shift + 복원"을 클릭한 후 아래의 화면에서 처럼 ①번에서 다운로드 받은 펌웨어를 선택하고 복원을 진행한다.



③ 계속 진행 후 아이튠즈를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계속을 누르지 말고" 그냥 아이튠즈를 닫는다. 혹시 아이튠즈를 좀 쓸줄 아는 유저들 중에서 "이거 닫으면 처음부터 다시 설정해야하나?"는 의구심을 가질 수 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되니 "무작정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Step3. Sn0wbreeze로 커스텀 펌웨어 만들기
중간과정을 가능한 상세하게 설명하느라 내용이 길어보이지만, 실제로 해보면 긴 내용은 아니다.













커스텀 패키지를 만들고 싶은 경우
① Manage Source에 아래 5개의 Souce를 추가한다. 하단에 첨부한 source.txt 파일을 다운로드 후 복사.붙여넣기 하면 빠르게 소스를 추가한 후 원하는 Cydia앱을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다.

 http://cydia.hackulo.us  http://cydia.xsellize.com
 http://sinfuliphonerepo.com  http://repo.insanelyi.com
 http://repo.biteyourapple.net  http://repo.woowiz.net (선택사항)

Source.txt


②  만약, Source 추가 후에 검색되지 않는 Cydia앱이 있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추가할 수 있다. 이 방법은 기존에 deb파일을 따로 관리하지 않은 경우 노가다 작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탈옥 입문자의 경우 추천하지 않는다.

deb파일을 수동으로 만드는법은 Cydia에서 다운로드를 하면, \var\cache\apt\archives\partial 에 저장되고 설치 후 자동으로 삭제되는데 삭제되기 전, 다운로드 받자 마자 파일명을 바꿔주면 삭제되지 않는다.
자신이 원하는 deb파일을 구하지 못했을 경우, 구글 검색을 통해 deb파일을 검색하여 다운로드 할 수 있다.

※ Sn0wbreeze는 사용자화 커스텀 펌웨어이기 때문에 Cydia가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는다. 따라서 PKGbackup을 이용하는 경우라도 Cydia 1.1.1을 소스 추가 및 다운로드 또는 deb파일을 구해서라도 설치해야 한다.

※ 또한, 정상적으로 진행해도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탈옥 도중 발생할 수 있는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없는 입문자의 경우 redsn0w 를 추천한다.



일반적인
언락만을 원하는 경우

③ 이 부분이 Sn0wbreeze의 장점이다. Factory Unlock을 위해서 http://repo666.ultrasn0w.com 소스를 선택 후 ultrasn0w를 Download로 추가하면 탈옥과 동시에 팩토리언락이 안정적으로 이뤄진다. 일반적인 언락을 하는 경우에도 Cydia는 설치해야 한다.

※ 주의 언락을 목적으로 탈옥하는 경우 반드시 유심(SIM)카드를 제거 한 후 탈옥을 진행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무한사과에 걸릴 확률이 높으며 이 경우에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다시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Step4. redsn0w 탈옥 시 언락하기를 참고하라.




지금까지의 과정을 동영상으로 확인하기
아래에 첨부한 동영상으로 지금까지의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내용이 길어보이지만 직접 해보면 굉장히 간단한 작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DFU모드로 진입한다음, Start를 한다. DFU모드로 진입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아이폰의 전원을 끈다.
 홈버튼과 파워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애플의 사과마크가 생기고,
 잠깐 땐 후 다시 홈버튼과 파워버튼을 동시에 10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애플의 사과마크가 사라진다.
 이때 파워버튼에서 손가락을 떼고 5초정도 있으면 PC에서 USB연결음과 함께 DFU모드로 진입한다.

해당PC에서 처음 DUF진입 모드가 성공하면, 윈도우에서 "장치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설치"와 "Apple Mobile Device" 메세지가 나올 것이다. 만약, 이전에 DFU진입을 했었더라면 그냥 USN연결음만 들린다.




확인을 누르면 반탈옥의 경우 iREB-r4 가 자동으로 실행됐지만, Sn0wbreeze 2.6에서는 완탈이기 때문에 실행되지 않는다. 따라서 Sn0wbreeze 종료 후 아이튠즈를 연다.

iREB-r4.rar


이때 아이폰은 설명문구에서와 같이 블랙스크린 상태고, 아이튠즈에 연결하면 아래와 같이 복원을 하라는 메세지가 나온다. 확인을 누른다.


그냥 복원을 누르지말고, Shift+복원을 클릭하고 기다리면 Step3. 과정이 완료된다.


여기까지 완료했으면 Step.5 최적화 및 안정화 과정을 통해 탈옥을 마무리 짓는다.

Step4. redsn0w 탈옥의 경우 언락(Unlock) 하기
이 부분은 Sn0wbreeze로 언락(Unlock) 과정을 마친 유저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으며, redsn0w로 탈옥 한 경우 또는 Sn0wbreeze로 탈옥한 유저들 중 언락과정을 수행하지 않은 유저들에게만 해당된다. 언락을 수행한 경우 Step5.로 넘어간다.

언락(Unlock)이란, 애플에서 iOS 디바이스를 출시할 때 통신사용으로 출하될 경우 2가지 락(Lock)이 설정된다. 하나는 컨트리언락(Country Unlock, 사용국가제한)이고 나머지 하나는 팩토리언락(Factory Unlock, 특정통신사제한)이다. 예를 들면 09년 11월30일에 국내에서 KT를 통해 정식발매된 아이폰의 경우 유심(SIM)카드를 SK용으로 꼽으면 작동하지 않는다. 즉, KT를 통해 발매된 아이폰을 SK로 개통해서 쓰는 방법을 말한다.

컨트리언락(Country Unlock)은 현재 KT에 신청하면 해제될 수 있지만, 팩토리언락(또는 Carrier Unlock이라 불리기도 한다.)의 경우 전세계 공통 불가하다. 이를 해제하는 방법은 ultrasn0w를 이용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ultrasn0w deb파일 설치로도 언락을 했었는데 이 때 중요한점은 mobilesubstrate 를 최신버전으로 유지해야 한다. 또한, deb파일 설치의 단점은 무한사과에 걸릴 확률이 높다. 이렇게 되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다시해야 한다. 따라서 그냥 아래의 방법대로 설치하고 리부팅만 하면 해결되는 방법을 추천한다.

① ultrasn0w를 설치하기 전에 반드시 아이폰으로 부터 SIM카드부터 해제한다. SIM카드를 해제하면 3G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당연히 WiFi환경에 있어야 한다. SIM카드를 해제하는 방법은 아이폰 구매시 주는 핀셋을 이용하여 기본 설명서에 나와있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입문자들을 위해 유투브 동영상 검색을 이용하여 SIM카드 해제동영상을 첨부했다.



② Sn0wbreeze 2.6으로 탈옥을 한 경우, 기본적으로 http://repo666.ultrasn0w.com 소스가 추가되어 있다. Cydia ☞ Search ☞ ultrasn0w 1.2.1 (repo666)을 설치한다.


③ 설치를 마치고 리부팅을 실시한 하면 자동으로 언락이 된다. 이제 자신의 SIM카드를 넣은 후 잠시 기다리면 Carrier Signal(통신사 신호)이 잡히면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Step5. 최적화 및 안정화 
모든 과정이 끝났으면, 이제 언락(unlock)과 관계없이 최적화 및 안정화 작업을 마쳐야 한다. 자신이 PKGBackup을 기존에 사용중이라면 복원하면 된다. 이때 Terminal 패스워드는 복원되지 않기 때문에 따로 변경해줘야 한다. 

또는, Sn0wbreeze로 처음 탈옥을 시도한 경우 반드시 iOS 4.3.1 및 4.3.2 탈옥 후 최적화 및 안정화 T.B버전 상세설명 에서 기본적인 설정을 마치고 탈옥강좌 를 참고하여 이후에 버전업된 Cydia앱이나 기타 deb파일을 참고하여 설치하면, 탈옥 부터 팩토리 언락까지의 과정이 마무리 된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