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애플 새로운 고음질 음원 포맷 개발중



이번주말 도쿄에서 열린 휴대용 오디오 페스티벌에서 (신뢰 할 만한 일본계 블로그다.)Mac Otakara에서는 애플 루머로 새로운 고-퀄리티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2016년에 출시 준비중이라 주장했다.


"Portable Audio Festival 2015에 참석했던 애플과 친한(정통한) 몇몇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애플이 최대 96kHz/24bit 의 고-음질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개발중이라 전했다. iOS 9의 라이트닝 터미널은 최대 192kHz/24Bit를 지원하지만, 우리는 애플 뮤직과 다운로드에 관하여 샘플링 프리퀀시에 대한 정보가 없다."


Mac Otakara의 보고서는 또한 애플의 오디오 품질 향상으로의 움직임에 주목하여 '많은 오디오 장비 제조업체' 들이 자체적으로 서드-파티 라이트닝 케이블을 준비중이라 전했다.


애플이 고-품질 음악 포맷을 아이튠즈 스토어로 부터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는 루머는 이전부터 있어왔고, 아마도 애플 뮤직에서 스트리밍이 제공될 것이라는 루머가 있어왔다. 약 1년 반 전, 음악 블로거 Robert Hutton 은 애플이 고-품질 음악을 아이튠즈 스토어를 통해서 출시하기 위해 준비중이었다 주장한 적이 있었다. 그리고 Mac Otakara 에서는 같은해 말, 이와 유사한 주장으로 HD 오디오 포맷과 새로운 하드웨어를 iOS 8과 함께 출시할 것이라 주장한 적이 있다.



2012년 Neil Young 조차 그와 스티브 잡스가 아이튠즈 스토어 콘텐츠에 대한 오디오 품질 향상에 관하여 논쟁을 벌였다고 공개하여 루머들이 동요한 적이 있다. Neil Young 은 결국 2014년 디지털 음악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그 스스로의 노력으로(독자적으로) PonoPlayer를 출시한 바가 있다.



Source: Mac Otakara, Via: 번역


mp3 종주국은 '한국' 이다.(mp3 코덱은 독일 프라운호퍼가 개발했지만, 이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 시킨 것은 엠피맨닷컴이었는데 이후 아이리버가 인수했다. 2006년 아이리버는 매출이 급락하면서 이 특허를 미국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에 팔았는데, 현재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매년 수조원씩 이 특허로 로열티를 받는 중이다.) mp3 플레이어를 히트시킨 한국 중소기업들은 삼성과 애플의 팀업으로 '사장' 됐다.(얘기가 길어지니 줄이기로 하자.) 애플은 PC 제조업체이지 음악 플레이어 제조업체가 아니다. 아이팟이 인기가 있던 이유는 아이튠즈라는 생태계와 애플이라는 문화 컨텐츠 소비지 아이팟 자체가 음원 기기로써의 역할은 하지 못해왔다.


이런 단점들은 굳이 안티-애플러들이 아니고라도 애플 사용자들에게 계속해서 지적되어 왔고, 현재 아이폰의 디폴트 음악 앱인 '아이팟' 은 비츠 헤드폰들과 최적화 된 사운드를 제공한다.(이전에 사용중이던 서드-파티 앱인 SonicMax Pro, Radsone 모두 삭제하고 EQU 만 사용중이다.)


애플은 앞으로의 음원 시장은 더이상 '다운로드' 가 아닌 '스트리밍' 서비스가 될 것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음원 사이트로 부터 다운로드를 하게 되면 DRM이 걸려있으나, PC에 대해저 잘 모르는 유저들도 쉽게 락을 해제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을 낼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가 대세가 될 수 밖에 없다.


음원 시장에서도 스트리밍을 해야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그간 몰라서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해온 것은 아니다. 96kHz/24bit ~ 192kHz/24Bit 상당의 고음질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고속 WiFi 환경이 전제된다. 과거 2G ~ 3G 시절에는 기술적으로 불가했던 것으로 Cat.12 ~ 13까지 발전한 유비쿼터스 LTE 망이 전제 되기 때문에 이제 시장성이 생긴 것이다. 단, 수익을 내기 위해 아무리 빨리 서둘러도 아직 과도기고, 그래서 스트리밍과 (기존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제공해오던)다운로드 서비스를 함께 할 것으로 보여진다.



애플이 '고음질 음원 서비스(스트리밍, 다운로드)'를 제공할 것이고, 새로운 포맷을 만드는 중이라는 루머가 팩트일 확률은 매우 높다. 지난 2014년 11월 20일 애플은 서드-파티 제조업체들에게 라이트닝 포트를 지원하는 악세서리를 허용했고, 2015년 12월 20일에는 아이폰 보다 비싼 고품질 DSP와 28-비트 DAC를 지원하는 라이트닝 어댑터 헤드폰 Audeze EL-8 이 애플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 입점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