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갤럭시S3 (i9300) 마쉬멜로우 기반 시아노젠모드 13 배포



불과 몇년전, 삼성 갤럭시S3은 어디에서나 흔히 있었다. S3는 아이폰 만큼 빌드 퀄리트를 가지고 있지 않았으나, 더 화면이 더 크고 안드로이드 앱이 그들(삼성) 스스로의 것(터치위즈)으로 잘 돌아갔다. S3는 아이스 크림 샌드위치를 기반으로 구동됐고 젤리 빈 부터 사후지원이 중단됐으며 롤리팝에 대한 희망 또한 없었다.


일부 모델들이 시아노젠모드(CyanogenMod)로 안드로이드 5.0이 지원됐지만 대부분은 킷캣과 시아노진 11로 남았다. 이제 인터네셔널 갤럭시S3(i9300)은 롤리팝을 스킵하고 마쉬멜로우 기반 시아노젠 13을 얻게 됐다.


다만, 마쉬멜로우의 모든 기능을 기대하지는 마라.(일부 기능이 제외됐다는 얘기) 만약 당신이 아직 S3를 유지하고 있다면, (시아노젠13으로 인해)앞날이 약간 더 밝아질 것이다.


Source: CyanogenMod, XDA Developers, Via: 번역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12.20 1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때의 아이폰은 지금도 업데이트가 생존해 있것만..

    뭐 안드로이드는 또 너무 빠르게 업데이트해도 문제가 있긴합니다.

    iOS와 같이 통짜로 플랫폼 업데이트가 안되는 상황이기에

    각종 호환성문제가 득실거리죠.

    제 추억으론 젤리빈에서 좋다고 킷캣 올렸다가 SD카드 권한을 막는바람에

    난리도 아니였죠, 다운그레이드 할려고 밤샘일하던 기억이 있습니다. ㅠㅠ

    근데 롤리팝에선 풀어줬더군요 아니 그럼 왜 막은거지?!

    • BlogIcon T.B 2015.12.20 13: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그런 문제점이 안드로이드의 파편화로 부터 시작된다고 봐요.(이거 이전에 따로 소개한적이 있는데, 여튼 해외에서도 삼성이 이때문에 주범이라 지목된적이 있습니다.)

      개발자들이 아무리 지원을 해주려해도 기기가 한 둘이 아니기에 사실상 물리적으로 완벽한 지원이 불가하다는 겁니다. OEM 제조업체 사이클의 특성상 어쩔수 없다지만 이런 문제점들이 급기야 앱 호환성을 넘어 2015 안드로이드 보안 대란까지 야기시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