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루머: 애플 Imagination의 PowerVR 대신 자체 GPU 개발중



Fudzilla 그래픽 산업 소스에 따르면 애플이 몇년 전 부터 모바일 GPU(Graphics Processing Unit, 그래픽 처리 장치) 극비리에 개발중이라는 루머다.


Fudzilla는 애플이 몇년 전 부터 극비리에 GPU 개발을 진행해왔으나, 아직 시장에 내놓을 정도의 성능을 갖지 못해 공개치 않는 중으로, A시리즈 칩을 만든 애플의 '전례' 로 비추어 볼 때 GPU 개발도 예상할 수 있는 것이었다 전했다.


현재 애플의 GPU는 Imagination Technologies의 PowerVR 시리즈로 A9~A9X에는 PowerVRSeries 7이 탑재됐다. 애플은 이를 커스터마이징하여 A시리즈 칩에 적용해왔고, Series7XT 패밀리는 2개의 16 shading cluster와 512코어의 그래픽 프로세싱 파워로 개발자들이 모바일 앱을 통해 HDR과 4K 랜더링의 구현을 가능케 한다.


- PowerVR GT7200: 2 shading clusters, 64 ALU cores 

- PowerVR GT7400: 4 shading clusters, 128 ALU cores 

- PowerVR GT7600: 6 shading clusters, 192 ALU cores 

- PowerVR GT7800: 8 shading clusters, 256 ALU cores 

- PowerVR GT7900: 16 shading clusters, 512 ALU cores


아이패드 에어2를 예로 들자면 PowerVR GXA6850 옥타-코어 프로세서, 아이패드 프로는 12 코어 프로세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애플이 GPU를 커스터마이징 하고 있다는 얘기고, 이것이 Imagination Technologies의 PowerVR을 대체 할 자체 GPU 기술을 준비중이라는 정황이라는 주장인데, 매우 회의적이다.


우선 지난 2008년 애플은 Imagination의 주식을 3.8% 매입한 후로 현재 10%까지 지분 비율을 높였다.


PowerVR 그래픽 아키텍처는 일반적으로 Imagination Technologies의 생산 품목 라이센싱 발표 후 18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그러나, Series6XT의 라이센싱 발표와 주문 당시를 예로 들자면 Series6XT 의 발표 후 애플의 A8칩에 탑재되어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가 출시되기 까지는 불과 8개월 밖에 소요되지 않았다. 즉, 정확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두 기업은 (지분 매매.매입 과정에서)큰 영향을 가져올 수 있는 라이센싱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번째 이유는 애플은 GPU를 만들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만약, 애플이 새로운 기술을 선보인다면 GPU가 아니라 APU다.


애플의 칩은 A9 부터 기존 칩들과 차이점이 있는데, M9 모션 코어 프로세서와의 통합이다. M7~M9 모두 150Mhz의 코텍스 칩이나 별개가 아닌 하나의 칩으로 통합시켜 내부 설계 공간 확보와 소비전력 감소를 꾀했다.


APU(Accelerated Processing Unit)는 AMD의 'GPU 통합 CPU' 기술로 데스크톱, 울트라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등의 제품군 등에서 쓰이며 AMD의 주 수입원이자 PS4와 엑스박스 원에서도 채택 중이다.


아이폰7 부터 3.5mm 헤드폰 잭을 제거하고, 라이트닝 케이블을 지원하여 두께를 줄일 것이라는 루머가 있는 만큼 지금 애플에게 필요한 것은 GPU 기술이 아닌 통합 칩 기술이다.


Via: Appleinsider, i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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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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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HailtzHait 2015.12.11 1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근본것중에 제일 쇼크네요.

    확실히 CPU 보다 GPU비중이 점점 더 커지는것은 사실인데 독자개발이라니..

    약간 그런 비스무리한 낌새는 있었긴했어요.

    OpenGL 진영 탈퇴, Metal 아키텍쳐 밀어주기.. 그런데 자체 GPU라니...

    의문이 드는점은 애플 GPU가 가지는 뭔가가 없어보여서 좀 걱정스럽네요.

    AMD - 스트림 프로세서
    Nvidia - 쿠다 프로세서
    Imagination - 저전력 , 타일 방식의 렌더링기법

    뭐 다들 특출난것(?) 하나쯤은 가지고 시작하는게 GPU인데 아직까지 그런 정황은없고

    인터페이스 단을 최적화한 Metal이 하나 가지고.. 좀 걱정스럽네요.

    무엇보다도 APU라 함은 HSA 기술이 제일 먼저일텐데 애플은 HSA에 가입이 안되어있는걸로 압니다.

    HSA에 가입해서 돈을 좀 보태어주면(?) 협력값으로 차후 라이센스 비용의 할인이라던가

    받을수있을텐데, 아직 가입할 의지는 안보이더군요. OpenGL쪽도 아예 버렸구요.

    독자개발은 좋은데 호환성이라는 측면에서는 다 떠나가고있습니다 ㄷㄷ..

    혹시 찾아보시기 귀찮으실까봐

    HSA재단 홈피를 걸어드릴께양 :)

    http://www.hsafoundation.com/

    • BlogIcon T.B 2015.12.11 11: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Hailtz 님 ~ 와 만물박사셔요. (장난 아님.) 저보다 더 잘 아시는듯 ㅋㅋ 그래서 저도 이미지네이션 테크놀로지를 두고 굳이 애플이 자체 GPU를 만들기 보다 APU 라는 입장입니다. 지금 3.5미리 잭도 뺀다는 마당에 두께 줄이려면 APU죠. 데탑,렙톱,모바일 등등 지금 트랜드는 적층 통합칩

  2. BlogIcon HailtzHait 2015.12.14 20: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고-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네요. 제가 자주보면서 답글을 잘 다는편인데 ㅠ_ㅠ..

    • BlogIcon T.B 2015.12.14 21: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ㅋㅋ 별말씀을요. 오늘도 갑자기 티블 어플 폭풍 알림이 뜨길래 Hailtz님인줄 알았다는 ㅋ (매번 좋은 내용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