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iOS 9.2 탈옥 긍정적인 이유



어제 애플이 iOS 9.2 정식을 배포했고, iOS 9.2 정식에서는 버그 수정과 함께 기능적인 향상이 있었다. 이전에 베타에서 소개했던 기능으로 이제 iOS 용 서드-파티 앱들은 인-앱 브라우저로 Safari를 연동시켜야만 한다. 이유는 2가지다. 첫째, 인-앱 브라우저가 보안상 취약하며(일부 서드-파티 개발자들은 인-앱 브라우저로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기도 했다.), 매번 복원 후 일일히 특정 서비스 인증을 위해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키체인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애플은 지난 9월 28일 iOS 9.2 베타1을 배포했다. 이후 9.1에서 Pangu 팀의 exploit이 패치됐고, 이제 복원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탈옥은 불가다.(Cydia Impactor 얘기와 다르다.) 11월 3일 Zerodium 에서 우승 상금 100만 달러를 걸었던 iOS #0day 컨테스트 우승자가 브라우저 기반 iOS 9.1/9.2b 완전 탈옥(Untethered Jailbreak)을 성공하여 우승을 차지한 적이 있으나 이는 아마도 애플이 패치할 것이다.


Reddit 의 루머에 따르면 Pangu 팀이 iOS 9.2 베타4 탈옥을 위한 작업중이었고 iOS 9.2 정식이 배포되기를 기다렸던 중이라는 루머다. Pangu 팀에서는 아직 어떠한 발표도 없기에 이에 관한 확인은 어렵겠으나 만약 이 루머가 사실이라면 iOS 9.2 탈옥 배포가 멀지 않았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된 정황 근거는 Zerodium 에서 브라우저 기반 새로운 exploit을 찾았음에도 불구하고 iOS는 9.1 이후 어떠한 exploit 패치도 없었다는 것이다. Zerodium 에서 아직 exploit을 애플에 전달하지 않았는지, 애플에 전달은 했어도 exploit 패치를 하지 않았는지, 혹은 Zerodium에서 성공했던 탈옥과 100만 달러 우승 상금 지급이 허위였는지와의 유.무와 무관하게 이는 9.2 탈옥이 긍정적이라는 얘기가 된다.


iOS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탈옥될 것이다. iOS가 어떠한 기능 업데이트도 하지 않고 현재 버전을 계속해서 유지한 채로 exploit만 패치하면 탈옥은 점점 불가해진다. 그러나, 새 iOS는 늘 새로운 기능이 업데이트 되기 마련이고, 기능이 업데이트 되는 한 exploit은 계속 발견된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혜랑성 2015.12.10 14: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재 iOS는 와이프(아이폰6)와 아이들(뉴 아이패드)만 사용하기 때문에 순정으로 사용중이라서,
    iOS 9.2로 업데이트 해줘야겠네요. ㅎㅎ
    요새 앱을 실행하다가 멈추는 경우가 종종 있었거든요.

    업데이트 되길 마련이고 > 업데이트 되기 마련이고

    • BlogIcon T.B 2015.12.10 15: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확한 벤치마크 점수가 없어서 제가 소개를 안하는 중인데요. 비교 영상이 오늘 올라왔는데 9.2 에서 일부 모델들이 약간 퍼포먼스가 향상되고 UI 랙이 줄어들었습니다. 업댓 권합니다 ~ (바른 지적 감사합니다.)